문화연예/문화연예

마른 장작 2010. 9. 27. 07:15

  'MC몽의 하차'와 지난 주 '무량수전 찾기 미션 성공'으로 이번 '1박2일'에 있어서 두 가지 면에서 실험적인 방송이 되었습니다. 첫째는 '5인체제'에 대한 실험이고 두번째는 '당일치기'에 대한 시도입니다. 이 두 가지는 그 동안 1박2일이 보여준 적이 없는 면인 것은 분명합니다.

  엠씨몽의 하차로 5인체제는 그렇다 치고 여기에 뜻하지 않게 '1박2일'이 1박2일 촬영이 아닌 당일치기 촬영을 해야했던 것이죠. 그것은 지난 주에 방송된 추석특집 '한국의 美'편에서 멤버들과 제작진이 '무량수전 찾기 미션'의 성공과 실패를 걸고 한 내기 때문입니다. 멤버들이 미션 성공시 한번 다음 촬영은 당일치기 촬영으로 해본다는 것이었죠.

  결국 5인체제와 당일치기의 병행이라는 1박2일 사상 초유의 순간을 동시에 맞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문제는 또 있습니다. 5인체제라고 하지만 김종민이 계속 제 역활을 해주지 못한다면 실제 속내는 4인체제나 다름없는 면도 있기 때문입니다.

 

  <등잔 밑이 어둡다-우리가 모르는 대한민국1번지 서울의 아름다움을 찾는다>  

  

  당일치기로는 섬 등 먼 거리를 갔다 올 수 없습니다. 일반인이라면 갔다 올 수 있지만 수 많은 스태프와 함께 이동하고 촬영장비의 셋팅등에 걸리는 시간 등을 고려하면 방송 촬영 시간을 확보하기가 만만한 일이 아닙니다. 더구나 2주분의 방송 분량을 확보하는 일입니다. 이런 때에 제작진이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로 여행지를 결정한 것은 최선의 선택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바로 등잔밑이 어두운 법이죠. 「수 많은 빌딩의 숲과 차량으로 뒤덮인 서울에 과연 우리가 미쳐 몰랐던 가볼 만한 당일치기의 여행코스가 있을까?」이것에 대한 해답을 제시할 수 있다면 성공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이번 편이 바로 '한국의 미 2편'이라는 것입니다. 서울은 6백 년에 걸친 도읍이고 그 중에서도 중심은 종로입니다. '그곳에 숲도 있고 계곡도 있고 전통과 현대의 아름다움이 어우러져 있는 당일치기 여행코스가 있다.' '둘레길처럼 외국인에게도 추천할 만한 대한민국의 심장부에 트레킹 코스가 있다.'는 것을 제시할 수 있다면 더할 나위가 없는 것이죠. 여기에 먹거리도 필수입니다.  

  따라서 북악산 성곽길, 부암동 백사실계곡, 북촌 한옥마을, 이화마을, 광장시장 등 다섯 곳을 돌아보게 해서 방송 분량의 시간을 확보하고, 트레킹 코스에 대한 그럴 듯한 제안을 한 1박2일은 일단 성공했다고 봅니다.

 

  <제작진의 영리한 최선>

  

  다섯 곳의 여행지를 본 순간 강호동은 느낌이 '팍' 왔습니다. 제작진의 의도는 뻔합니다. 저번 '지리산 둘레길 특집'처럼 멤버들을 따로 떨어뜨려 돌아보게 하는 것이죠.

  당일치기의 가장 큰 문제는 과연 2주분의 방송 분량을 뽑아낼 수 있을까입니다. 여기에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다섯 명이라는 홀수의 조합입니다. 복불복 게임이나 소위 '당'을 결성해서 미션을 경주시키기 위한 팀을 나누기도 애매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짝이 맞지 않는 것입니다. 나영석PD가 절대적인 시간의 부족과 짝이 맞지 않는 조합을 극복하기 위해 5군데 장소에 5명의 멤버를 각자 보낸 것은 영리한 수입니다. 물론 '지리산 둘레길 특집'의 다큐적인 컨셉트를 다시 차용한 것이라는 비판이 있을 수도 있지만, 나영석PD는 이를 다른 방법으로 극복합니다. 미션 완수에 바로 촉박한 시간적 제한을 걸어서 멤버들을 날뛰게 만든 것이죠.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재래시장인 광장시장을 강호동으로 하여금 10가지 음식을 먹고 10가지 리엑션하는 사진을 찍어오게 하고, 이승기로 하여금 도심 속에서 시간이 멈춘 듯한 정겨움이 묻어나는 꽃그린 동네-이화마을 이란 곳을 찾아 한번 꽃이 되어보고 천사가 되어보라는 미션을 시키고, 김종민으로 하여금 북촌 한옥마을을 찾아 전통미와 현대미가 공존하는 서울의 아름다움을 볼 수 있는 북촌8경의 사진을 찍어오게 합니다. 은지원은 부암동 백사실계곡에 가서 개구리, 도롱뇽, 맹꽁이 중 하나와 셀카찍기 미션을 부여함으로써 서울 도심 속을 흐르는 진짜 계곡을 알게 해주고, 이수근은 아픈 근현대사의 역사가 숨어있는 북악산 성곽길에 가서 '총알소나무-1.21사태 소나무' 사진을 찍어오게 합니다. 

 

  이 모든 과정을 중식을 걸고 오전 10시에 출발해서 오후 2시까지 완수하고 낙산공원에 모이게 만든 겁니다. 

 

  <타임 1분의 미학과 긴장감으로 잡은 재미> 

 

  모두 각자 부여된 미션은 마쳤지만 낙산공원에 2시까지 모여야 최종적인 미션 완수입니다. 그들에게 주어진 차량은 달랑 한 대뿐이고 택시비도 없습니다. 시간은 촉박합니다. 분명히 생각하건데 제작진은 필시 멤버들이 하는 과정을 사전에 똑같이 해본 것이 분명합니다. 그래서 멤버들이 미션 완수에 필요한 시간을 아주 '달랑달랑하게' 부여한 것이죠. 아니나 다를까 막판에 '난리부르스'를 치는 상황이 도래합니다. 강호동과 이승기는 이미 걸어서 낙산공원에 도착해 있지만 이수근과 은지원은 김종민을 태우느라 시간을 소비하게 됩니다. 남은 거리 5km에서 절대적인 시간의 부족함을 느낍니다. 이수근은 스스로 네비게이션이 되어서 온갖 방언에 정신줄 놓은 채 운전하는 은지원에게 '이리가라. 저리가라' 난리를 쳐서 겨우 낙산공원 앞에 도착하지만, 하필 또 다리가 쥐가 나서 절뚝거리며 계단을 올라가는데, 보는 시청자 입장에서 환장하게 만드는 겁니다. 남은 시간은 1분인데 말이죠. 보다 못해 김종민이 업어서 내달리는데 기가 막히게도 타임 오버 1분 전이 채 가기 전에 낙산 공원에 도착합니다.

 

<최악에서 최선을 뽑아내는 마인드>

  김C의 자진하차에 이은 엠씨몽의 강제하차는 필연적으로 5인체제를 불러왔습니다. 나영석PD는 새 멤버의 투입 문제에 앞서서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새 멤버가 기존 멤버들이나 1박2일 자체의 이미지와 맞는지 철저하게 검증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면에서 당분간 5인체제로 가보는 것 또한 1박2일의 또 다른 실험이자 틀인 셈입니다. 6인체제를 재구성해야 한다는 성급한 부담감에 [훗날 결과적으로 보니] 뭔가 맞지 않는 새 멤버를 영입하는 실수는 최소한 없어야 합니다. 위기가 닥치면 '새 판을 짜야 한다'는 것은 필연이지만 이런 상황에서 무엇이 최선인가 다양한 시도를 해보는 것도 차라리 좋은 것이죠. 

  "1박2일 찍자. 꼭 당일치기 해야 돼?" 마지막 방송 말미에 나온 것처럼 강호동은 사실 당일치기가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나영석PD에게 당일치기는 어찌되었든 지난 주 시청자와의 약속이 되어버린 마당입니다. 강호동은 결국 "알았다."하며 나영석PD의 말을 따를 수 밖에 없었던 겁니다.

 

  이런 두 가지 상황에서 제작진은 우리가 밟고 서 있는 서울이란 곳이 과연 얼마나 아름다운 곳인가 한번 되돌아보라는 다큐적인 메시지를 선택했습니다. 겸해서 시간이라는 제한을 두어 웃음의 코드를 잃지 않게 만들었습니다. 결국 이것은 실험적인 방송이지만 그들로써는 최선이었을 겁니다.

  이번 방송의 녹화는 17일에 촬영된 것입니다. 나영석PD는 분명 이 촬영을 해본 후 "17일 녹화를 해보니 복불복 게임 등에서 짝이 안 맞으니 다소 진행상 곤란한 점 등이 있었다."는 것을 느꼈다고 합니다. 따라서 당장은 아니지만 게스트를 투입하는 등 여러 변화를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도 느끼게 됩니다.

  제작진이나 멤버들이 최선의 선택을 하기까지 시청자들이 기다려주는 것또한 1박2일에는 현재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환경은 최악이였던것 같아요... 서울편은 1박2일이 추구하는 모습이 아닐까한다눈.. 생각이..
나름 괜찮았습니다! 성급하게 새멤버를 투입했다가 오히려 1박2일과 색깔이 안맞아 고민하는것보다. 이렇게 5인만으로 여행 구성이 가능한 편은 그렇게 하고, 복불복이 강화되는 편은 잠시 게스트들을 투입해서 진행하는것도 나쁘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그런점에서 글쓴이 얘기처럼 MC몽이 빠진 최악의 환경에서 정말 최선의 편을 만든거 같아요. 저 역시 어제 한시도 눈을 떼지 않고 즐겁게 보았거든요.
오늘도 찬찬히 잘 보고 느끼고 감니다ㅓ


감사합니다 좋은일 가득하세요~~~~~~~~~~~~~~~~~~~~~~
오늘도 마른장작님 글 잘 읽고 갑니다.
1박2일도 화이팅하길!!!
비밀댓글입니다
비밀댓글입니다
오인이라 ㅎㅎㅎ
글쎄요
잘은모르지만 김종민이젤루불리하네요 ㅋㅋㅋ
어러다가쫑나면안되는데요
잼없으면시청율하락 그게걱정이죠
디카세상님도장작님팬이셨군요!
오늘여기서뵈니반가와서제가살짝끼었네요!
어제일박하는거조금찬찬히봤으면저도오늘여기
댓글놓고갈텐데
그냥디카세상님께얹혀갈께요!
죄송장작님^^
1박2일이 자꾸 삐걱거리는 것이 참 많이 걸리네요..
좋은 모습으로 돌아오길 바랬는데..이제 몽이도 나가고..
이제 좋은 모습이 아닌 새로운 모습을 기대해야 될 것 같네요~~!
마른장작님의 바른 이야기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지난주에 못보았는데 덕분에 봅니다. 오랜만이죠? 명절은 잘 보네셨나요/^^ 즐거운 오후 보네세요
저는 새로운 길을 모색해봐야 할 때라고 봅니다. 새로운 멤버를 영입하던지 새로운 시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던지..
쉬운○영어 <좋은 글 감사합니다.<<영어가 100배 더 쉬워진다<<엉터리 문법 추방하여 영어 지옥 벗어나자!
건강정【보 <좋은 글 정보 감사합니다.<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꿈희망 좋은 글 잘 보고갑니다. 좋은 꿈 꾸세요. 드디어 님의 꿈은 이루어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