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연예/문화연예

마른 장작 2010. 10. 23. 07:26

 

  [사진제공: SBS]

 

  아이유의 파격 화보는 마땅찮은 일입니다. 여자의 변신은 무죄? '팜므파탈', '섹시', '아찔한 뒤태'는 성적 표현의 말입니다. 아이는 어서 어른이 되고 싶어하고 어른은 한 살만 더 젊었으면 하는 바램을 합니다. 문제는 굳이 이렇게 서둘러 어른의 티-어른 흉내를 낼 필요는 없었을 것 같다는 것입니다. 그 어른 흉내를 내도록 만드는 것이 바로 어른들이기 때문입니다. 

  아이유가 24일 방송될 SBS예능 '영웅호걸' '스타일 특집'편에서 영화 속 주인공이란 주제로 패션화보를 찍었다고 합니다. 영화 믈랑루즈의 여주인공이었던 니콜키드먼으로 분장해 언론에서 말하길 '성숙한 여인의 향기'를 내뿜었다는 소식입니다. 패션매거진 '엘르' 11월호에 '여고생 가수 아이유가 교복을 벗고 파격적인 변신'에 도전했다는 소식 또한 들립니다. 아이유가 최근 ‘엘르’ 11월호에 실릴 소위 '성숙미 넘치는 패션화보'를 찍은 것입니다.

  고등학생 아이유는 교복을 벗고 검정색 미니드레스 등 다양한 옷을 소화하며 충분히 여성스런 면모를 뽐냈다는 것이죠.

 

  <여자의 변신은 무죄?>

[사진제공:엘르걸]

 

  여자의 변신은 무죄란 말이 있습니다. 좀 더 아름다워지고 여성스러워지고 다른 사람이 인식하는 선호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아 변화를 꾀하는 것이죠. 남성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거나 마음을 끌기 위한 가장 주요한 전술로 인식되는 것은 대개 성형수술과 성적 매력의어필입니다. 어느새 이 두 가지 전술은 연예계를 일터로 삼은 여자 아이돌의 필수 코스처럼 여기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그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상품성을 높이는 방식이라고 철석같이 믿고 있는 것이죠.

  놀랍게도 이런 방식은 현재 일본을 강타하고 있는 소녀시대나 카라등의 신한류 열풍으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걸그룹의 귀여움이 주류이던 일본 가요계를 뒤흔든 한국 걸그룹의 섹시 컨셉트는 그만큼 굉장히 자극적이고 중독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런 방식으로 적응되어 왔고 길들여지고 있던 것이죠. 

이것이 이들을 상품으로 소화하는 청소년들이나 소위 삼촌팬들이 원하는 컨셉트이고, 그 나이 또래의 여학생들이 표출하고 싶은 욕망을 대리하는 것이다.

 최신 유행과 소비자의 경향이 이와 같다는 양 제작사나 소속사는 여자 아이들을 변신시킨다는 것입니다. 소위 먹히는 까닭에 변신은 무죄라는 것입니다.

  확실히 우리는 딜레마에 빠진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사회의 주도적인 도덕성의 가치 기준에 어른들이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아무런 모범을 보여주지 못하며 여자 아이돌을 섹시한 이미지로 상품화하는 것이 바로 어른들 자체이기 때문입니다.

 

  <아이는 빨리 어른이 되고 싶다>

 [사진 출처: Daum뮤직 포토]

 

  중학생, 고등학생에 대뷔한 아이돌에게 가장 문제는 학교 생활입니다. 이들이 희망하는 바는 어서 빨리 어른이 되고 싶다는 욕망일 겁니다. 그곳에서의 탈출을 꿈꾸고 충분한 성년의 가치를 보여 주고 싶은 것. 빨리 어른임을 증명하고 싶은 마음이 있겠죠. 기성세대가 마음껏 그럴 수 있는 자리를 제시해 주고 호응해주며 부추겨 준다면 아무 거리낌이 없어지겠죠. 아이들이 어서 어른이 되고 싶은 욕망이 있다는 것은 청소년이 존중받아야 하는 가치에 대한 답을 이 사회가 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큰 측면에서 공부에 대한 강압으로 제시되고 구속되고 통제받아야만 하는 존재로 그들을 낙인 찍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른들이 '다시는 오지 않을 가장 아름다운 시절'이란 가치 존중을 청소년에게 제시하지 않으면서 또 다른 측면으로는 섹시함 우선주의로 치장하는 문화를 확산하기 때문입니다. 

 

  <아이유에 대한 아쉬움>  

  이제 고2인 아이유 또한 그렇게 빨리 어른이 되고 싶어했을까 하는 의문과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렇게 빨리 강요하지 않아도 충분히 빠를 만큼 성년이 되는 시기는 자연스럽게 올 텐데 말이죠. 정말 제 나이에 맞는 청순하고 발랄하며 상큼한 이미지의 아이돌이 그 나이의 가치대로는 성공할 수는 없는 시대일까요? 진짜 역설은 이 사회가 청소년들의 성보호에 앞장서야 한다고 외치면서도 그 속내는 저렇게 여자 아이들이 섹시하게 꾸미는 일을 부추기고 언론이 앞다투어 칭찬하면서 소위 '나이 어려도 다 여자'라는 생각을 엉큼하고 의뭉스럽게 심어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비밀댓글입니다
정말...그 시절은 시간이 지나면 절대 돌이킬수 없는 시절인데..
안타깝네요...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왜 이런 고등학생을 선정적인 상품으로 만들려고 하는지
이런 문제에 대해서 사회적인 합의랄가, 제도같은 걸 정착하면 좋겠어요~~
분명 후회할텐데..
많이 생각하지 않은 이 연예인의 결정도 그렇고 같이 화보를 만들어 상업성으로 치달은 어른들의 문제도 크고..,
정말 유감이네요.
저 사진을 보니 정말 안타갑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선정적인 모습을 원하는 독자가 있다하지만, 그 독자를 만들어가게 하는이가 제공을 하는 집단이거든요.
돈 벌이에 여념이 없는 그런 집단들 정말 청소년들 끌여들이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근게돈버는인간은물불안가려요
그게탈입니다
세상 모든 것에는 때가 있는 법...
사람은 특히 깨가 아닐때 하고 싶은 욕망을 어떻게 하리요..
하지만 지나고 나면 항상 후회하게 되지요..
이런 상황을 악용하는 상업적 집단들 반성해야 합니다..

마른 장작님 무슨일 있으신지요.. 포스팅이 없네요..
이사가신 건 아닌지요~~????

추운 주말이지만 마음은 따뜻하게 보내세요~~^^*
아이들을 부추기는 어른이나 상술도 마땅잖습니다.
시원하게 말씀하셔서 잘 보고 갑니다.
한국어 배우 얘기를 할 때 내 마음에 관해서 한 가지 그들이 얼마나 아름다운
비밀댓글입니다
lsYW5M <a href="http://ajsygictjhfg.com/">ajsygictjhfg</a>, [url=http://nhctpwgqqbum.com/]nhctpwgqqbum[/url], [link=http://ulsdfuezhjjz.com/]ulsdfuezhjjz[/link], http://znunpxwfwbpb.com/
Lovely Blog. Thank you.
실제로 정보의 멋진하고 유용한 부분이다. 나는 당신이 우리와 함께이 도움이되는 정보를 공유 ​​기쁘다. 이 같은 정보를 우리를 보관하십시오. 공유를위한 감사합니다.
나는 그들이 매우 유용 매우 유용하다고 생각했던 당신의 일부가 게시 dugg
안녕, 나는 수시로 귀하의 블로그를 읽고 난 비슷한 하나를 소유하고 당신이 스팸 코멘트를 많이 얻을 경우 그냥 궁금? 어떻게 당신이 그것을 중지 경우, 어떤 플러그인 또는 아무것도 당신이 제안 할 수 있습니다? 요즘 너무 도움이 아주 많이 감사합니다 날 미치게 그래서 많이 얻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