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2022년 01월

02

2022년 임인, 신계頣縘 2022년, 1월 1일 갑인

2022년 1월 1일 갑인 해맏이신단 코로나로 거리두기를 한다고 신단에 금지령이 2시간 내렸다 아양철길도 2시간 봉인이 되고..그래서 아양교를 건너서 해맏이로 갔다 맞이라 안쓰고 맏이라 쓴다. 맞과 맏의 차이를 알게 되면서...맞의 ㅈ은 가을에너지다 즉 석양을 말할 때는 '맞이'라고 하고 오름을 하는 해는 '맏이'라고 한다는 것이지 ㄷ은 여름에 속하는 에너지 ㄴㄷㅌ의 가운데..중심을 맏는 것..이렇게 한글자의 쓰임법을 알아가면서 문장의 낱말도 고쳐가는 것이렸다 가는 길에 첫날 만나는 인연들에게 사탕을 건네며 인사를 했다 정신건강 마음건강 몸건강...정다움..해맏이 신단으로 발길을 하는 이들이 많이지더라 내가 도착한 시간에서 점점 모여들어 신단을 가득채우고 주변도 가득..해맏이를 이렇게나 많은 사람들이 금..

02 2022년 01월

02

2022년 임인, 신계頣縘 12/31, 계축

1월 첫날 다섯시 54분에 기상하였다 일상보다 드딘 시간에 일어난 것인데 꿈나라 뇌피셜속을 다닌다고 그랬던 것 같다. 일상은 몸피셜로 드러나지만 이상은 뇌피셜로 그려낸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몸으로 체험되는 것과 꿈으로 경험하는 것으로 음과 양이 된다는 것도 정리가 된다. 문자정보는 '뇌피셜'의 외연화라면 말씀정보는'몸피셜'의 외연화라고 하는 것이라고 문자는 물로 나타나고 말씀은 포도주로 상징한다는 것 내가 알지 못하는 세계를 기록하여 내는 이들의 세계관이 엄청 궁금하더라 이렇게 문장화할 수 있으려면 도대체 어떤 사유를 할 때 이런 뇌피셜이 가능한가? 외연에서 자기만의 생각을 스토리텔링할 때 그것을 뇌피셜이라고 하게 되는데 객관적인 검증, 즉 너와 내가 공감하는 방법이 없는 정보일 때를 말한다 너와 내가 ..

02 2022년 01월

02

2022년 임인, 신계頣縘 신축년 마지막 날 계축일

신축년 마지막 날 계축일 축축한 날, 丑이 두개인 날인데 이 丑을 동물 소라고 말한다. 동물 소(알데바란, 황소자리, 견우)이기 이전에 이 축은 사람이 손을 뻗쳐 손가락 끝을 굽혀서 물건을 잡는 모양을 나타내는 상형자이다. 한글 '끄'에 취소선을 그은 모습(丑)과 비슷하다. 중국에서는 醜(추할 추)의 간체자로도 쓰인다. 이름 자로 쓸 때 '추'라는 음으로 변하기도 한다. 특이하게도, 이 글자를 성부로 삼는 글자의 발음 대부분이 '축'이나 '추'가 아닌 '뉴', '뉵'과 같이 변한다. 紐(끈 뉴) 杻(감탕나무 뉴) 忸(길들 뉴), 靵(끄 뉴)로 쓰임이 되니 축이 아니라 뉴가 본디 뜻이라고 본다. 衄(코피 뉵) 뉵이라는 한자가 있다니 코피나다고 하거나 움추려 들다고 하는데 영어로는 epistaxis, n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