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더큰이웃아시아

사단법인 더큰이웃아시아(Big Family ASIA) ...... 부설 아시아다문화소통센터(AMCC) / 남양글로벌아시아센터(NGAC)

30 2021년 07월

30

27 2021년 07월

27

22 2021년 07월

22

다문화이야기 남양과 향남에 한국어교실이 열렸어요.

하고려인동포 밀집지역인 화성시 남양(남양글로벌아시아센터)과 향남(향남고려인커뮤니티공간)에 일요일 한국어교실(기초반, 초급반)을 시작했어요. 한국에 살고있는 이주민이라면 누구나 한국어공부가 필요하지만, 고려인동포들에게 기대 이상으로 반응이 좋았어요. 특히 기초반! 문화와 역사가 같지만 러시아에서 오래 살아온 고려인동포들은 중국동포들과는 달리 러시아어만 사용하고 한국어를 전혀 모르기 때문에, 한국에 와서야 한국어를 처음부터 배우고 있어요. 평일에는 일을 해야 하니까 일요일에 나와서 열심히 한국어를 공부해요. 최근에 입국한 사람도 있고, 몇년째 살고있는 사람도 있고, 나이대도 20대부터 노인까지 다양하지만 한국어 수준은 대개 비슷해서, 다함께 가나다라부터 배우고 있어요. 온라인 수업을 받아 본 사람도 있지만 ..

22 2021년 07월

22

도서관이야기 이주민을 위한 '기적의 한자교실' 개강

한국어를 배우는 이주민들에게 정말 특별한 기회가 생겼어요. 우리가 사용하는 한국어의 어휘는 70%정도가 한자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한자를 배우면 한국어 능력이 크게 향상될 수 있어요. 6월 26일(토)부터 한국어를 배우는 이주민 학습자들을 위한 '기적의 한자교실'을 개강했어요. 요즘은 한국인들도 따로 배운다는 한자를 이주민들이 잘 배울 수 있을까요? 궁금해하며 기다렸던 첫 수업 시간! 선생님과 함께 한국의 역사, 문화, 언어를 공부하며 한국어와 한자의 관계를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이었어요. 한자에는 음과 뜻이 있는데, 전에는 그냥 구분없이 배워서 이미 알고있던 한국어 단어들이 소리와 뜻을 따라 서로 연결되니 너무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었어요. 정말로 기적같은 한자! 가장 놀랐던 것은 '이비인후과'라는 단..

22 2021년 07월

22

다문화이야기 [고려인동포] 가족문화체험, 시화호환경학교 탐방

고려인동포 즐거운 가족문화체험! 무더위가 시작하기 전인 6월 말에 서둘러 다녀왔어요. 화성에 살면서도 미처 가보지 못했던 공룡알 화석지와 시화호환경학교를 방문했어요. 오전에 갯벌체험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어요. 가족 팀으로 나누어서 가장 많이 잡는 팀, 가장 큰 생물을 잡는 팀, 가장 다양한 생물을 잡는 팀은 상도 받고, 아이들과 부모들이 열심히 참여 했어요. 점심도시락을 남양에 있는 러시아 식당에서 준비하셨는데 고려인동포에게 익숙한 맛과 음식이라 잘 먹었어요. 점심을 밖에서 먹고 나서 다들 졸렸죠? 그래서 잠깐 쉬면서 세계놀이체험을 한번 해 봤어요. 중국전통놀이를 잘하는 사람이 많아서 한발을 올려서 어려운 단계로 해봐도 어떻게 이렇게들 잘 하는거죠? 오후시간은 시화호환경학교에서 보냈어요~ 산책하며 ..

22 2021년 07월

22

22 2021년 07월

22

도서관이야기 [차오름공부방] 소방안전교육을 받았어요!

오늘은 공부방 친구들이 소방안전교육을 받았어요. 화성 병점 소방서에서 소방관들이 오셨어요. 불이 나면 제일 먼저 주위에 “불이야” 라고 외쳐야 된다고 하셨어요. 그리고 우리는 아직 너무 어려서 소화기를 직접 사용해서 불을 끄진 못한다고 하셨어요. 그렇지만 소화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체험했어요. 먼저 안전핀을 뽑고 불을 등지고 손잡이를 누르면 돼요. 공부방 막내 예은이는 처음에는 무섭다고 했는데 언니 오빠들이 하는 것을 보고 용기를 내서 도전했어요. 불이 나면 당황하지 않고 “불이야!”라고 외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요. 그리고 119에 전화해요. 소방관님들 고맙습니다!!!

21 2021년 07월

21

센터이야기 [이중언어교실] 다문화가족 자녀들이 러시아어를 재미있게 배워요!

경기도 지원으로 아시아다문화소통센터에서는 6월부터 이중언어교실을 열었어요. 경기도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 초등학생 아이들이 엄마의 나라 언어 러시아어를 배울 기회예요. 시작한 지 한 달밖에 안되었는데 이 짧은 기간에 학생들이 숙제도 잘 해오고, 말하기 발표에도 자신 있게 참여해서 신기해요. 어떻게 된 일일까요? 20년 이상 유치부와 청소년부를 지도한 경험이 있는 원어민 선생님이 한국의 다문화가족 아이들의 특성에 따라 맞춤형 수업을 준비했거든요. 아이들이 수업마다 선생님과 함께 다양한 놀이, 과학 실험 등 재미있는 체험을 하며, 공부한다는 부담이 없이 즐거운 놀이처럼 시간을 보내요. 또 수업 시간에는 한국어 대화 금지, 러시아어만 쓰기로 약속하니, 자연히 러시아어 실력이 늘 수밖에요. 엄마들은 모국어인 러시..

댓글 센터이야기 2021. 7. 21.

18 2021년 07월

18

센터이야기 [공유냉장고] 다시 문을 열었어요!

지난해부터 센터 앞에서 운영중인 화성시 마음이 웃는 공유냉장고가 새 보금자리 앞에 다시 문을 활짝 열었어요. 공유냉장고는 이웃과 음식을 나누며 지역공동체의 정을 쌓는 한편, 음식물 쓰레기 배출을 줄여 환경도 지키고자 하는 취지로 만들어졌어요. 남는 음식은 냉장고에서 썩히지 마시고 필요한 이웃과 공유하시고, 또 필요한 음식이 있으면 가져가세요. 1. 과일이나 채소 등의 식재료, 라면이나 과자, 음료 등 포장된 식품을 넣어주세요. 2. 넣으실 땐 유통기한을 꼭 확인하시고, 직접 만든 반찬 등의 요리는 제조일자를 꼭 표기해서 넣어주세요. 3. 유통기한이 임박하거나 먹다 남은 음식 등 개봉된 음식은 넣지 말아주세요! 공유냉장고는 화성시 떡전골로 104-7 (진안동), 아시아다문화소통센터 건물 앞에 있으니 언제든..

댓글 센터이야기 2021. 7. 18.

16 2021년 07월

16

센터이야기 [향남행복학습관] 복사꽃마을에 여름학기가 활짝

향남 복사꽃마을 행복학습관에서는 6월22일부터 시작된 여름학기 프로그램이 한창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학기에는 상설프로그램인 한국어, 웃음기체조, 컴퓨터교실 뿐만 아니라 수채화 수업, 노래교실, 요리교실 그리고 신규 프로그램인 천연염색 수업이 개설되었답니다. 뿐만 아니라 아동 방학특강 수업인 책놀이 수업도 7월 28일부터 예정되어 있어요. 함께 프로그램을 수강하시면서 이야기꽃을 피우시며 들려오는 웃음소리를 듣고 있으면 덩달아 기분이 좋아져요.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며 안전하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코로나로 인해 지친 일상 속 하나의 피로회복제가 되고 있답니다. - 한국어교실(성인문해) 초급/중급 복사꽃마을 7단지에 살고 계신 어르신들과 지역 이주민들이 함께 수업을 들으며 소통하고 계십니다. 국적..

댓글 센터이야기 2021. 7. 16.

16 2021년 07월

16

공지사항 거리두기 4단계, 방역수칙 준수하여 함께 이겨내요!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지겨웠던 코로나도 이제 물러가나 싶었지만, 더욱 강력한 델타 변이의 등장과 확진자의 급증으로 또다시 대확산이 반복되고 있어요. 결국 정부는 7월12일부터 2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4단계'로 상향 조정했어요. 이에 따라 우리 센터에서도 더욱 엄격하고 철저하게 방역수칙을 지키고 있는데요. 센터에 출입하시는 이주민·선주민 이웃 여러분께서도 다음과 같은 방역수칙을 반드시 지켜주세요. 1. 출입하실 때에는 꼭 체온체크를 하시고 방명록에 이름을 적어주세요. 2. 출입시 뿐 아니라 수시로 손을 깨끗이 씻고, 손소독제를 사용해주세요. 3. 반드시 마스크를 항상 착용하시고, 실내에서 벗지 말아주세요. 4. 강의실에서는 규정된 간격을 지켜서 앉아주세요. 이 밖에도 센터에서는 매일 책걸상을 소독..

댓글 공지사항 2021. 7.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