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더큰이웃아시아

사단법인 더큰이웃아시아(Big Family ASIA) ...... 부설 아시아다문화소통센터(AMCC) / 남양글로벌아시아센터(NGAC)

22 2021년 07월

22

다문화이야기 남양과 향남에 한국어교실이 열렸어요.

하고려인동포 밀집지역인 화성시 남양(남양글로벌아시아센터)과 향남(향남고려인커뮤니티공간)에 일요일 한국어교실(기초반, 초급반)을 시작했어요. 한국에 살고있는 이주민이라면 누구나 한국어공부가 필요하지만, 고려인동포들에게 기대 이상으로 반응이 좋았어요. 특히 기초반! 문화와 역사가 같지만 러시아에서 오래 살아온 고려인동포들은 중국동포들과는 달리 러시아어만 사용하고 한국어를 전혀 모르기 때문에, 한국에 와서야 한국어를 처음부터 배우고 있어요. 평일에는 일을 해야 하니까 일요일에 나와서 열심히 한국어를 공부해요. 최근에 입국한 사람도 있고, 몇년째 살고있는 사람도 있고, 나이대도 20대부터 노인까지 다양하지만 한국어 수준은 대개 비슷해서, 다함께 가나다라부터 배우고 있어요. 온라인 수업을 받아 본 사람도 있지만 ..

22 2021년 07월

22

도서관이야기 이주민을 위한 '기적의 한자교실' 개강

한국어를 배우는 이주민들에게 정말 특별한 기회가 생겼어요. 우리가 사용하는 한국어의 어휘는 70%정도가 한자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한자를 배우면 한국어 능력이 크게 향상될 수 있어요. 6월 26일(토)부터 한국어를 배우는 이주민 학습자들을 위한 '기적의 한자교실'을 개강했어요. 요즘은 한국인들도 따로 배운다는 한자를 이주민들이 잘 배울 수 있을까요? 궁금해하며 기다렸던 첫 수업 시간! 선생님과 함께 한국의 역사, 문화, 언어를 공부하며 한국어와 한자의 관계를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이었어요. 한자에는 음과 뜻이 있는데, 전에는 그냥 구분없이 배워서 이미 알고있던 한국어 단어들이 소리와 뜻을 따라 서로 연결되니 너무너무 신기하고 재미있었어요. 정말로 기적같은 한자! 가장 놀랐던 것은 '이비인후과'라는 단..

22 2021년 07월

22

다문화이야기 [고려인동포] 가족문화체험, 시화호환경학교 탐방

고려인동포 즐거운 가족문화체험! 무더위가 시작하기 전인 6월 말에 서둘러 다녀왔어요. 화성에 살면서도 미처 가보지 못했던 공룡알 화석지와 시화호환경학교를 방문했어요. 오전에 갯벌체험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어요. 가족 팀으로 나누어서 가장 많이 잡는 팀, 가장 큰 생물을 잡는 팀, 가장 다양한 생물을 잡는 팀은 상도 받고, 아이들과 부모들이 열심히 참여 했어요. 점심도시락을 남양에 있는 러시아 식당에서 준비하셨는데 고려인동포에게 익숙한 맛과 음식이라 잘 먹었어요. 점심을 밖에서 먹고 나서 다들 졸렸죠? 그래서 잠깐 쉬면서 세계놀이체험을 한번 해 봤어요. 중국전통놀이를 잘하는 사람이 많아서 한발을 올려서 어려운 단계로 해봐도 어떻게 이렇게들 잘 하는거죠? 오후시간은 시화호환경학교에서 보냈어요~ 산책하며 ..

22 2021년 07월

22

22 2021년 07월

22

도서관이야기 [차오름공부방] 소방안전교육을 받았어요!

오늘은 공부방 친구들이 소방안전교육을 받았어요. 화성 병점 소방서에서 소방관들이 오셨어요. 불이 나면 제일 먼저 주위에 “불이야” 라고 외쳐야 된다고 하셨어요. 그리고 우리는 아직 너무 어려서 소화기를 직접 사용해서 불을 끄진 못한다고 하셨어요. 그렇지만 소화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체험했어요. 먼저 안전핀을 뽑고 불을 등지고 손잡이를 누르면 돼요. 공부방 막내 예은이는 처음에는 무섭다고 했는데 언니 오빠들이 하는 것을 보고 용기를 내서 도전했어요. 불이 나면 당황하지 않고 “불이야!”라고 외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요. 그리고 119에 전화해요. 소방관님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