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ew의 글

S 2008. 1. 9. 00:41

스타 아나운서의 잦은 프리랜서 선언에 각 방송사가 '전쟁'을 선포하더니

얼마전 KBS 간판 신영일 아나운서가 프리랜서를 선언했다.

 

MBC를 떠난 김성주 아나운서가 그 전쟁에서 회생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이때, 무슨 배짱으로 그가

프리선언을 했나 싶어 기사를 몇 개 찾아봤다.

 

이유는 평범했다. 나이들면 관리직으로 밀려나는거.. 그는 그 자리에 관심이 없었고, 수입도 그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단지 나이 들어서도 현직에서 방송진행을 하고 싶어서란다.

 

고생과 노력의 수당, 고작 2만원?

 

 

이전에 프리선언을 했던 아나운서들은 프리선언을 하면서 대부분 공통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영역에서 방송활동을 하고 싶다고 밝혔고, 말미에는 수입도 무시할 수 없었다고 했다.

 

 여걸식스에서 강수정 아나운서가 그랬고, 얼마전 지피지기에서 서현진 아나운서가 그랬다. "프로그램 회당 출연료 2만원"

그들은 동기들보다 많은 프로그램에 투입되고 있고, 함께 출연하는 연예인들에 결코 뒤지지 않는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리고 투입 프로그램수가 동기들과 2배, 3배 차이가 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방송사의 직원이고, 해당직(아나운서)의 업(業)이기에, 성과급 아닌 수당 2만원 더 받는것을 인기로 위로할만큼 그들의 스트레스와 노력은 결코 작지 않다.

 

아나운서에게 CF출연을 허용하라

 

각 방송사는 프리선언 아나운서들을 향해 '투자해서 키워놨더니, 배신하고 떠난다' 고 말한다.

투자해서 키워놓은것은 맞지만, 배신하고 떠났다고 하기에는 그들의 업무특성과 성과를 무시한 측면이 있다. 즉, 충분한 보상이 없었다.

 

방송사는 자사 아나운서의 프리선언에 배신감 타령만 할 것이 아니라, 아나운서의 수익구조를 보완해줄 필요가 있다.

현재 각 방송사는 소속 아나운서에 대한 CF 출연등, 외부행사등에 엄격하게 제한을 두고 있다. (CF출연은 완전불가)

 

현재  프리선언을 한 아나운서들은 자신의 이미지에 맞는 CF에 출연, 괜찮은 수입을 올리고 있다.

각 방송사 소속 아나운서들에게도 CF출연을 허용해야 한다. 그들의 성과에 대해 방송사 자체에서 보상을 해줄 수 없다면,  보상받을 길 정도는 열어 두어야 한다. CF출연은 그들의 능력 범위안에서 효율적, 그들의 능력과 이미지를 극대화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그리고 수요가 충분히 예측되는 분야이다. 방송사에서 CF출연에 따른 방송사 이미지에 대한 우려가 있다면, 출연 전 충분히 방송사와 협의후, 방송사 이미지를 흐트러 트리지 않는 한도에서 출연을 허용하면 된다. 아나운서의 연예인화를 부정적으로 보는 의견이 적지 않고, 논란이 예상되지만, 이것은 그들의 직업적 특성을 고려한 당연히, 그리고 애초에 허(許) 했어야 할 일이다.

 

'MBC소속' CF모델 오상진 아나운서

 

 

요즘 방송가 최고 인기 아나운서는 MBC오상진 아나운서다. 몇몇 인터뷰를 찾아 본 바 그는 MBC에 뼈를 묻을 듯 하다.

그리고 한 인터뷰에서 그는 미래의 배우자에 대한 질문을 하자 "돈을 많이 버는 직업은 아니니, 제 월급에 맞게 검소하게 생활 할 수 있는 여성"이면 좋겠다고 말했다.

 

검소하게 생활하는거 찬성한다. 하지만 그가 그의 인기에 상응하는 보상도 더불어 듬뿍 받았으면 좋겠다. 그리고 보상과 사랑을 밑천으로 더 노력하고 발전해서 대한민국 국민에게 오래오래 사랑받는 아나운서가 되기를 바란다. 

CF에서 입술에 크림을 듬뿍 묻히고, 맛있게 빵을 먹는 'MBC소속' CF모델 오상진 아나운서를 대중들은 기다리고 있다.  

이전 댓글 더보기
언론플레이하고 자빠졌네.. 돈많고 빽있는 애덜만 아나하는 시대에. 웃기지도 않네
오상진 아나운서가 네이버 지식인에서 극찬하던 아식스 마라톤화 광고하면 대박나겠군요. 나이키는 밑창이 후져서 못쓰고 자기는 아식스 신고 마라톤 2번 완주했다고 하던데
ㄹㅇㄴㅁ
개소리 하지 마쇼...아나운서의 기본틀에서 벗어나는 행위는 연예인나 다름없소이다...
그들은 기본급에 호봉이 정해져 있고 또한 프로그램을 나갈때마다 수당으로써 돈을 더 받는건데?? 뭐가 어쩌고 어째요?
오상진 너무 좋아....
오랜만에 정말 맘에 드는 연옌 발견....오상진....꿈에서도 나온다
아나운서도 언론인 축에 드는 방송인이죠... 즉, 중립지대여야 합니다. 딴따라 이미지와 아나운서의 이미지가 혼용되선 안된다는 얘기지요. 사실 그 틀을 벗어난다면 연예인과 아나운서의 구별에 무슨 차이가 있을지요? 강호동씨가 9시 뉴스를 하는 것과 다를바 없는데. 물론 공익적 CF는 허가가 되는 것이죠... 오상진씨도 그런 점에서 이미 공익광고에 많이 등장하셨고요;
좋아하는 연옌이 잘�으면 하는 바람은 알겠지만 이런 글은 설득력이 없네요.
SBS 아나운서가 얼마 전 기업 행사 사회보고서 프로그램 짤린 거 모르시나요?
CF를 찍고 싶은 연예인이 되고 싶다면 MBC 입사시험을 보지않아도 됩니다.
이제는 아나운서에게도 이런 팬이 있나요?
굳이 뉴스진행하는 아나빼고는 방송국에서 채용할 필요가 없다... 방송국에서 연예성향 아나키우는 것 자체가 이상한거지... 솔직히 훈남, 훈녀수준에 아나운서가 가지는 지적인 이미지가 결합되고 어쩌다 연예프로 나온다는 희소성때문에 재밌어 했던거지 연예프로마다 나오는 재밌지도 않은 평범남녀를 누가 좋아하냐? 싼값에 프로에 출연해서 돈많이 받는 연예인들이 배아프다면 회사 그만두고 연예계진출하면 될일...
아나운서들 제발 오락프로 좀 나오지마라.... 이건 제대로 노하우도 안쌓인 초짜들이라 말도 어버버하고 그렇다고 시끌벅적한 연예인 패널들 정리하면서 매끄럽게 진행해가는 것도 아니고 단순히 자리만 차지하는 패널 역할하면서 왜 나오는건지 의문이다.
오~상진 쪼아!!!!
사회복지사2급, 보육교사2급, 건강가정사
3가지 자격증을 무시험전형으로 취득할수있는기회!!!
전문학사학위 및 학사학위 동시취득!
사이버대학 시간제수업으로 자격증 취득가능
홈페이지 사회복지사2급, 보육교사2급, 건강가정사
3가지 자격증을 무시험전형으로 취득할수있는기회!!!
전문학사학위 및 학사학위 동시취득!
사이버대학 시간제수업으로 자격증 취득가능
홈페이지 http://hanbitcw.com
한빛 사이버복지교육원에서 보다 많은 정보 검색가능
전화문의는 1688-9887 로~!한빛 사이버복지교육원에서 보다 많은 정보 검색가능
전화문의는 1688-9887 로~!
사회복지사2급, 보육교사2급, 건강가정사
3가지 자격증을 무시험전형으로 취득할수있는기회!!!
전문학사학위 및 학사학위 동시취득!
사이버대학 시간제수업으로 자격증 취득가능
홈페이지 http://hanbitcw.com
한빛 사이버복지교육원에서 보다 많은 정보 검색가능
전화문의는 1688-9887 로~!
오상진? 웃기고있네~제 7멤버 필요없다구~차태연은 장난쳐도 악질로쳐~분명 사고날꺼다.박수홍한테 하는거봐~장난쳐서 귀여운게 있는데 그넘은 성질나게하는 장난이다.1회용으로는 몰라도~절대 반대~다른 맴버들도 절대 무한도전하고 안어울린다.
둘다 잘생겨서 안�
오~ 좋은 생각이네요..오상진아나는 외모,재능,학력 모든걸 갖춘 사람처럼 보이지만, 목소리를 들어보면 확께죠...나만 그런가?..
엉뚱함이나 지독한 장난끼 같은 것도 무한도전맴버에 어울릴듯 하네요. 하하의 공백을 매꾸는 정도로 보면 나름 적절할것 같습니다.
무도맴버는 잘생긴사람은 좋아하질 안는것같은데 허당승기생각하면 거부감은 줄듯
난 cf찬성. 첨 받는 연봉이 문제가 아니죠. 능력있는 놈이 삼성이나 엘지들어가서 받는 것도 결국 능력되니깐 그렇게 초봉받는거죠. 회사에선 기본적으로 하는 업무외에 프로젝트성공이나 실적달성했을 때 능력에 따라 수당받는 건 당연합니다. 대기업내지는 나름 복지 좋은 회사들...아나운서도 방송국직장인이면 결국 자기가 맏고 있는 오락프로가 시청률 잘 나오면 그거에 합당한 수당을 받아야 합니다. 방송국도 나름 대기업측에 끼는 거 아닌가요? SBS 기적의 승부사 보면 연예인팀과 아나운서 팀으로 나눠서 게임하는데 똑같이 10시간씩 촬영하고 연예인은 출연료 몇십에서 몇백받는데 아나운서는 수당2만원이라 하면 누군들 좋아하겠습니까...
오상진 일밤 몰카 때 그럽디다. 환상의 짝꿍 10시간 녹화한다고... 거기 나오는 김제동, 패널들 10시간 녹화하고 2만원 받겠습니까?
방송국에서 능력에 따른 수당 안해주면 cf라도 찍게해줘야 하죠. 1년에 몇개 이하 이런 식으로 룰을 정하시던지... 아님 아나운서들 오락 프로보내서 고생이나 시키지 말던지... 정말 아나운서 일만 하게 해주던지...
절대 반대

아나운서들 제발 좀 나대지 좀 맙시다ㅡㅡ

진짜 보기 싫다ㅡㅡ
아나운서하는 의미를 다시 되세겨 봤으면..
둘이 누군지 모르겠네.. 누구세요?
정말이지..공감가는 글이네요..
솔직히 비는 어딜봐도 매력이 별루없습니다.
제일크게 마이너스되는건 마스크...그중에서 입..
입꼬리가 올라가는 촌스런 웃음은 귀여운이미지정도줄까...그것도 남자한텐 핸디캡일뿐..
언제봐도 비는 매력이없읍니다..
박진영도 그런점을 깨우친거겟죠..
말은안해도 결별의이유가 거기에 잇다고 봅니다만..
님 ... 저사람은 오상진 아나운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