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 기적을 만나는 사람들

너희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빌 2:5)

15 2021년 04월

15

**부르심의 상을 예배의 개혁(The reformations of worship)

요한복음 4장 24절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God is spirit, and his worshipers must worship in spirit and in truth." 미국의 시카고 인근에 위치한, 윌로우크릭교회 (Willowcreek community church)는, 지난 30여년간, 소그룹(cell)과 현대적 예배의 한 형태인, 소위 "열린예배"와 그리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미국 교회 성장의, 중심 모델이, 되어왔습니다. 그런데, 그 교회의 핵심 사역자들이, 최근 3년동안, 조사를 거쳐, 한 연구보고서를 내놓았는데, 이 보고서에 의하면, 이 교회의 사역자들은, "교회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제자가 되는것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며..

13 2021년 04월

13

**주안에 서면 연약한 성도를 위한, 성령의 간구하심

본문 : 로마서 8장 26-27절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는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마음을 살피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사도는 성도인 우리가 '연약함'으로 말미암아 파생되는, 어려움들 때문에 절망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역설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의 연약함이란, 그 자체가, 죄가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태초에, 인간이 타락한 결과로 주어진, 여러가지 결과 가운데 하나입니다. 우리가 때때로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는 상황에 처한다는 것만으로,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라고 확언할 수 없습니다. 도리어..

12 2021년 04월

12

**복음은 하나 복음의 위대한 비밀, 그리스도. (The great mystery of Gospel, namely Christ.)

본문 : 에베소서 3장 1-13절 이 땅에 살고 있는 사람들 가운데 비밀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이 있을까?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 몇가지의 비밀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 비밀가운데 어떤 것은 자랑스러운 비밀도 있을수 있으며, 어떤 것은 부끄러운 비밀도 있을수 있습니다, 또 어떤 비밀은, 무덤까지 가져갈 비밀도 있을수 있습니다. 오늘 사도 바울이 그의 서신에서 '비밀'이란 단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이 비밀이 무엇일까? 헨델의 메시아의 아리아 가운데, 고린도전서 15장 51-52절의 노래가 있습니다.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 잘 것이 아니요, 마지막 나팔에 순식간에 홀연히 다 변화하리니, 나팔 소리가 나매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

05 2021년 04월

05

**순례자 칼럼 부활절 새벽 기도

진리와 생명되시는, 주님, 사망권세를 이기시고, 부활하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부활의 첫 열매로, 우리에게 부활의 소망을 주신, 주님을 경배합니다. 또한, 주님의 부활을 통해서, 구원의 역사를 이루신, 하나님 아버지께 존귀와 영광을 돌립니다. 이 시간, 부활의 아침을 맞이하여, 함께한 우리들, 우리 예수님이 너무 좋고, 예수님을 너무 사랑하고, 예수님의 은혜에 감격하는, 영광의 부활절 아침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 우리에게 부활이 없다면, 이 세상에서 가장 미련하고, 불쌍한 자라고 말씀하신 주님, 예수님께서 다시 사신것처럼, 우리들도 신령한 몸으로, 영광스런 몸으로, 다시 살아 날 것을 믿습니다. 이시간, 뜨거운 마음으로, 주님의 부활을 기뻐하는 우리의 심령위에도, 부활의 기쁨이 충만케 하시어, 날마..

25 2021년 03월

25

**네가 믿으면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우리의 신앙

본문 ; 마태 28:11-15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기독교의 신앙에 있어서, 매우 본질적이고,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만약에, 우리의 신앙에서, 부활이 빠져버리면, 우리의 믿음은, 제대로 설 수가 없습니다. 사도 바울은, 고전 15장 13∼14절에서, 부활의 중요성을, 이렇게 기록했습니다. "만일,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리라, 그리스도께서, 만일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면, 우리가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또 너희 믿음도 헛것이며." 우리가 오래동안, 신앙생활을 하고 있다고 할지라도, 부활에 대한 확신이 없으면, 우리의 신앙은, 바로 설 수가, 없을 것입니다. 만일, 우리 가운데 예수를 믿는다고 하면서도, 부활에 대한 확신이 없으면, 그 사람은, 진정한 그리스도인..

21 2021년 03월

21

** 생수의 강 염려하지 말라

누가 12장 22-26절 오늘 본문은, 우리 모두가 잘 아는 내용입니다. 이와 거의 비슷한 내용의 말씀이, 예수님의 산상수훈의 일부인, 마태복음 6장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두 말씀은, 각기 서로 다른 장소에서, 주어졌습니다. 예수님의 산상수훈은, 예수님의 사역 초기에, 갈릴리에 있는 어떤 산에서 주어졌습니다. 반면에 오늘 본문은, 예수님의 사역 후기에, 예루살렘에서 가까운, 유대의 어느 지방에서 주어졌습니다. 아무튼, 오늘 본문의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시기 위해서, 예루살렘에 가까이 이르셨습니다. 그 때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에게로 몰려들었습니다. 그래서 누가복음 12장 1절은 다음과 같이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에 무리 수만 명이 모여, 서로 밟힐 만큼 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