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 기적을 만나는 사람들

너희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빌 2:5)

28 2021년 02월

28

** 생수의 강 우리를 위로하시는 예수님(2)

요한 14장 7-14절 요한복음 14장은 “위로장"(the comfort chapter)이라고 불려 지고 있습니다. 때는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시기 바로 전날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사랑하시는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만찬을 드시기 위해서 어느 다락방으로 가셨습니다. 예수님의 열 두 제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던 가룟 유다는 예수님을 배신하고서 예수님 팔아 넘기기 위해서 이미 밖으로 나갔습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이제 곧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시게 될 것이라는 말씀을 듣고서 근심하기 시작했습니다. 예수님은 사랑하시는 제자들의 마음에 있는 근심을 아시고, 그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에, 요한 14장 1-6절의 말씀을 통해서, 예수님이 사랑하시는 제자들을, 어떻게 위로하셨는지를 살펴보았습..

22 2021년 02월

22

** 생수의 강 우리를 위로하시는 예수님(1)

요한 14장 1-6 절 요한복음 14장은, 일명 “위로장”(the comfort chapter)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그만큼 요한 14장에는, 우리를 위로하시는, 예수님의 말씀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때는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시기 바로 전날 밤, 흔히 마가의 다락방이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예수님은 사랑하시는 제자들과 함께, 그곳에서 유월절 만찬을, 드셨습니다. 요한 13장 30절 말씀입니다. “유다가, 그 조각을 받고, 곧 나가니 밤이러라.” 가룟 유다는, 예수님을 팔기 위해서 밖으로 나갔습니다. 그곳에는 예수님과 열 한 제자들이 있었습니다. 마태 21장 8-9절을 보게 되면, 예수님이 제자들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올 때만 하더라도, 그들은 매우 들떠 있었습니다. “무리의 대부분은, 그 겉옷을 길에 펴며..

19 2021년 02월

19

**복음·갈라디아서 성경이 미리 알고(갈3;6-9),

갈3장 6-9절, 성경이 미리 알고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아들인 줄 알지어다,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이, 너를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 하였으니,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 바울은 어디를 가든지, 복음을 전했습니다. 바울이 전한, 복음의 내용은, 무엇이었습니까? 한 마디로, 누구든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구원을 얻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사도행전 16장 30절을 보게되면, 빌립보의 간수가, 이렇게 물었습니다. "저희를 데리고 나가 가로되, 선생..

16 2021년 02월

16

**복음·갈라디아서 누가 너희를 꾀더냐(갈3;1-5)

갈라디아서 3장 1-5절 어리석도다 갈라디아 사람들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눈 앞에, 밝히 보이거늘, 누가 너희를 꾀더냐 내가 너희에게서,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이, 율법의 행위로냐, 혹은 듣고 믿음으로냐 너희가 이같이 어리석으냐, 성령으로 시작하였다가, 이제는 육체로 마치겠느냐, 너희가 이같이 많은 괴로움을, 헛되이 받았느냐, 과연 헛되냐, 너희에게 성령을 주시고, 너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 율법의 행위에서냐, 혹은 듣고 믿음에서냐 오늘 본문에는, 사도 바울이 갈라디아서를 기록하게 된, 동기가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바울은 1절 끝 부분에서, 갈라디아 교인들을 향하여, 이렇게 묻고 있습니다. “누가 너희를 꾀더냐?” 바울이 갈라디..

08 2021년 02월

08

**복음·갈라디아서 믿음안에서 사는것

갈라디아서 2:18-21절,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만일 내가 헐었던 것을, 다시 세우면, 내가 나를 범법한 자로 만드는 것이라, 내가 율법으로 말미암아, 율법에 대하여 죽었나니, 이는 하나님에 대하여 살려 함이라,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내가 하나님의 은혜를, 폐하지 아니하노니, 만일 의롭게 되는 것이, 율법으로 말미암으면, 그리스도께서 헛되이, 죽으셨느니라, 베드로는 안디옥에서, 복음의 진리를 따라서, 바르게 행하지를 못했습니다. 처음엔, 그곳의 이방인 성도..

05 2021년 02월

05

**복음·갈라디아서 이신득의(以信得義),

갈라디아서 2:15-17절,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우리는 본래 유대인이요, 이방 죄인이 아니로되,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게 되려 하다가, 죄인으로 드러나면, 그리스도께서 죄를 짓게 하는 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바울은 오늘 본문 바로 앞에서, 이른바 안디옥 에피소드(the Antioch episode), 곧 안디옥에서 있었던, 일화를 소개했습니다. 그 내용은 이러했습니다. 바울이 예루살렘 공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