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이야기

너른들 2010. 10. 2. 15:32

'고민만 하지 마라'

 

이 책의 첫 장은 이렇게 시작한다. 인간은 누구나 행복한 미래를 꿈꾸며 살아간다. 크든 작든 꿈을 지닌 사람은 미래의 일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에 고민하게 된다. 원대하고 큰 꿈을 지닌 사람이라면 불안감 또한 클 것이고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하지만 고민만 한다고 꿈이 이루어지거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이 책은 소모적인 고민을 멈추고 냉철하게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고 준비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어느 길을 선택할지 고민하고 있는가?

이루고 싶거나 한 번 도전해 보고 싶은 일이 있는가?

 

 어느 길을 선택하든 고민만 하지 말고 이 책을 보라. 이 책은 철저히 계획하고 실행하도록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책 뒤에 부록으로 마련된 워크북은 매우 유용하다. 꿈을 이루기 위한 '나의 환경 요인' 내가 현재 지니고 있는 노하우와 경쟁력을 파악할 수 있는'나의 지식 자산' '내가 원하는 삶의 목록표' 나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는 '나의 환경요인 및 지식자산 분류표'가 들어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인생 프로젝트 제안 요청서'를 쓰면서 꿈을 이루려는 동기와 필요성을 알게 된다. '인생프로젝트 제안서'는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일이 무엇인지 알게 되고 예상되는 기간과 예산도 알게 한다.

 

 여기까지 썼다면 꿈을 이루기 위한 목표가 확실해 지고 그에 필요한 일이 무엇인지 드러나게 된다.꿈을 이루기 위한 대부분의 책들은 여기에서 끝난다. 하지만 이 책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자신의 프로젝트에 가장 중심이 되는 '인생 프로젝트 선언문'을 작성한다. 출사표를 올리듯이 각오를 다지며  선언문을 작성하고 나면 '인생 프로젝트 일정표'에 따라 세부적인 활동을 실천한다. 활동을 시작한 날짜와 완료한 날짜, 결과물을 적으며 꿈을 향해 한 발자국씩 실천하도록 이끌어 준다. '인생 프로젝트 원가산정표'는 세부적인 활동에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여 꿈이 계획에 멈추지 않고 실현되는데 도움을 준다.

 

사실 이 부분은 매우 현실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누구나 꿈을 꾸고 계획을 세워도 도중에 포기하거나 미완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은 불확실한 미래상황에 대처하기 위하여 일정액의 예비비용을 확보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제 예산까지 확보되었다면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 필요한 것이 '인생 프로젝트 점검표'이다. 대부분 계획은 세우지만 목표를 달성하거나 끝을 보지 못한 경우가 많은데 점검표에 따라 매일 또는 주간이나  월단위로  점검하면서 도중에 포기하거나 미루지 않도록 한다. 하지만 삶이라는 것이 계획대로 되는 것이 아니므로 중간에 변경해야 할 경우도 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인생 프로젝트 변경 처리서'이다. 불확실한 상황과 환경때문에 처음에 계획한 대로 끝까지 이루어지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경우 당시의 형편에 따라 계획을 수정하거나 포기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약점을 보완하는데 도움이 된다.

블로그 잘보고 갑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