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홍보-귀농사업발굴-상품-부동산

관광개발, 미디어홍보, 생태농업,귀농사업, 귀농교육,기술보급, 031-410-0706

안산 물고기수경인삼 개발자 어산 김춘배선생과 한국의 자연생태학자 최종인선생과의 만남

댓글 0

카테고리 없음

2016. 3. 21.

평생 한 길을 걸어갈 두 남자...


KBS의 자연생태 전문기자 용태영기자와 호흡을 맞추며 시화호권의 자연생태 변화의 20여년 진화 과정을 생생하게 전해주며 아시아권의 자연생태를 연구하시는 안산시청 환경과 전문위원이신 최종인선생과 30여년을 물과 미생물 연구에 정열을 바친, 한국 환경 농,어업의 전문가인 어산 김춘배선생이 지난 20일 안산갈대습지공원내 기수하천에서 공동 관심사를 논의하기 위해 의미 있는 만남을 가졌다.    




한 사람은 전직이 전기기술 전문가로, 또 한사람은 연예인으로 젊은날을 보냈던 삶을 살다가 수십년전 안산에 정착하여 물과 생태라는 두 변곡점을 따라 자연생태 연구활동가로, 친환경 생태 농,어업 연구전문 사업가로 새롭게 만나 많은 공통분모를 발견하며 긴 이야기 꽃을 피웠다.


▣ 새와 물고기와 풀에 미친사람, 청야(靑野) 최종인선생...


마침 이날 일본의 자연생태 전문가들이 안산 갈대습지공원의 수달을 연구하기 위해 최종인선생을 찾아오는 날이라 잠시 이야기를 뒤로 미루고 새로운 역사를 창의하기 위한 아쉬운 초면대화를 마무리 했지만, 안산시의 자연생태와 친환경 농,어업에 대한 미래의 먹거리와 즐길거리를 만들어내기 위해 두 전문가의 열정과 오랜 노하우를 발견해 내기는 어렵지 않았다.


최종인선생은 시화호가 간척사업으로 인하여 바다밖으로 드러나면서 일어나는 매우 드물고 특이한 자연생태적 변화에 큰 놀라움과 호기심으로 지금까지 학계와 자연생태 자료에 알려지지 않는 많은 현상들을 발발견하며 잘못된 교육자료와 고정관념에 대한 끊임없는 진싩을 발표해 오며 잘못된 것을 고집하는 기득권 집단과의 마찰을 마다하지 않고 현장속에서 자신의 눈으로 직접 자료를 수집하고 봉사활동으로 강의를 다니며 수만명의 학생들과 관광객들에게 자연의 위대함과 생명의 회복능력을 알려오고 있다.


KBS의 자연생태 전문기자인 용태영기자는 이러한 최종인선생의 열정과 진정성에 공감하고 그의 자연생태 자료를 통해 국내외에 시화호권 간척지의 특이한 자연현상과 각 철새들의 생태적 현상을 시청자들에게 알려오고 있다. 이러한 공로로 정부(환경부)에서 환경분야 훈장을 받기도 했으며 안산시의 상징새를 노랑부리백로로 정하는 경정적인 역할을 하여 어린이들에게 안산지역의 살아있는 자연을 알리는데 노력하고 있다. 최종인선생 관련자료 http://blog.daum.net/ansantour/12381368


▣ 물 속의 미생물에 미친사람, 어산(漁産) 김춘배선생.

    한국 수경농업의 꿈인 무양액 농법 개발 한,미,일,중에 특허


그는 물에 미친 사람이다. 엄밀한 의미에서는 물할방울 속의 미생물의 존재와 그들의 무한한 역할 연구에 미친 사람이라고 보는것이 정확하다. 불교의 경전에서 발견한 한 단어의 자연의 이치를 생태학적으로 연구하던 어느 날, 물 한방울 속에 9억마리의 미생물이 존재한다는 법경에 탄식하며 지난 33년 동안 물과 풀, 물고기와 물과의 상생관계, 태양의 열과 빛, 무지개의 생태학적 연구, 기수하천과 조수간만 생태연구, 농산물과 미생물의 연구, 물고기별 생태연구, 상호보전적 의미의 자연생태적 의존성 등 일반적인 학계와 미생물의 고전관념을 떠나 순수자연생태학적 원리를 연구하느라 많은 시간과 정신적, 물질적 애로를 수없이 겪기도 했다.


이렇한 물과 생물의 연구를 통해 한국 농업과 어업의 미래 친환경적 먹거리를 위해 연구를 집중하기 된 것이 물의 생태학적 원리를 이용한 특용작물 재배 기술이다. 이중 물고기를 이용한 수경인삼은 이미 중국과 미국, 일본과 한국에 국제특허를 세계 최초로 등록한 매우 가치있는 생물학적 농,어업기술 특허로서 해외에서 커다란 관심을 가지고 기술도입과 제품구매를 위해 방문하고 있다.


그가 개발해낸 자연생태의 축소판이 바로 국제적 관심을 받고 있는 특허기술인 "물고기인큐베이터"이다. 이 수조는 매우 복잡한 생물학적 배양기술을 이용하여 년중 특용작물과 물고기를 친환겅적으로 재배하고 양식하는 놀라운 기술이다. 수경인삼의 경우, 지금까지의 양액비료에 의존하며 오랜기간 재배하던 방식에서 순수한 지하수와 물고기를 이용하여 생생해 냄으로서, 인간의 몸에 가장 좋은 먹거리를 최단기간내에 생산해 낼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본격적으로 보급될시 우리나라의 대체농업과 대체 육상어업에 일대 혁신을 예고하고 있다. 관련자료 http://blog.daum.net/ansantour/12381359


기술의 융합보다 생각의 융합시대가 오고 있다.


조류, 어류의 자연생태 연구 전문가와 이를 이용한 농,어업의 전문가들의 만남은 앞으로 친환경 에너지와 먹거리만이 경쟁력을 갖게 되는 대한민국 대회경젱력에서, 세계 최고의 바다와 지하수를 자랑하는 우리의 장점을 잘 살려 안산시의 자연생태와 농,어업의 대안을 제시하고 이를 안산시민의 생활에 직접적인 이익으로 승화할수 있는 날을 기다려 본다. 


글 : 안산발전협의회 첨단기술기업인회


세계 최초, 최고 출력의 전기에너지 증폭기술 개발
주식회사 스퀘어에너지 이승기대표 (전기배, 전기트럭, 찌프니, 소수력발전기)
http://blog.daum.net/ansantour/12381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