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Unity

물개인간 2018. 4. 24. 16:50

유니티를 통해 게임을 만들고,

그 이후에 빌드를 해서 APK 파일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모바일, 혹은 가상 에뮬레이터를 통해 빌드된 앱이 제대로 실행이 되는지 확인을 합니다.

그런데 유니티안에서 Debug.Log 사용하면, 유니티 콘솔창에서는 확인할 수 있지만

모바일이나 녹스에서는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 로그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로그캣이라고 합니다.

<로그캣 명령어>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command-line/logcat.html>


<참고한 블로그>

<http://www.devoops.kr/13>

인데 하이퍼링크가 제대로 안되니 줄여서 적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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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녹스 플레이어 & 설치

- 설치 경로 기억해두세요


2.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3. 녹스에서

- 시스템 셋팅 > root 모드 활성화 > 녹스 재실행 (재실행 하라고 뜹니다)

- [녹스 우측 상단 톱니모양 > 기본설정 탭 RooT 켜기 체크


4. 녹스 바탕화면에서

 - Tools -> 설정 의 최 하단 태블릿 정보 > 의 최 하단 빌드 번호 반복 클릭 > 개발자가 되었다고 뜸

-> 이전으로 돌아감 > 최하단에 개발자 옵션이 추가 되어 있음 > USB 디버깅 체크


5. 녹스 설치 폴더에서 쉬프트 클릭, 여기서 명령창 열기




6. CMD 창에 nox_adb.exe devices 입력 [접속된 디바이스 목록 확인]


7. nox_adb.exe connect 127.0.0.1:62001 입력

-> 녹스디바이스에 접속,

-> 녹스 이외의 에뮬레이터는 입력값이 다릅니다.


[위는 6번 디바이스 목록 확인, 아래는 연결 입력(이미 연결되었다고 뜸)]




여기서 분기가 일단 갈립니다.

그대로 CMD 창에서

nox_adb logcat 입력을 하면

음...


- waiting for device -

라고 문구가 뜨게 되면 녹스를 재실행해주면 연결이 될 겁니다.


위에 글이 안뜨고 무수한 로그들이 후루루루루룩 지나가면 진행이 된겁니다.

녹스플레이어에서 앱을 실행하면, 유니티에서 작업하면서 Debug.Log 작성해두었던 것들이 표시가 될 겁니다.



I/Unity 이후 특수문자 써있는 부분인데,

한글은 깨집니다. 명령창에서 해결방법은 아직 모르겠네요.


제가 말한 분기는 여기서 계속 명령창을 켜두고 확인 할 것인지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확인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위에서 녹스 adb 연결은 되었으니,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키고, 녹스플레이어 키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도 로그캣에 위에 CMD 창처럼 로그가 쭈루루룩 뜹니다.

그리고 여기선 한글도 제대로 보입니다.









또 한가지 방법이 있는데,

위 방법과 거의 동일합니다.

SDK 폴더의 platform-tools 폴더로 들어갑니다.

<참고용 제 SDK 경로입니다. : C:\Users\Administrator\AppData\Local\Android\Sdk>


똑같이 명령창을 열고,

adb connect 127.0.0.1:62001

입력,


adb logcat 입력하면 똑같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안드 스튜디오 켜도 똑같이 연결됨]




logcat -s Uinity 를 입력하게 되면 유니티 관련 로그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령창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