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북

아트월드 2015. 12. 15. 23:30

 

서울 서초구 반포대로에 위치한 <국립중앙도서관>에 들러본다. 초 현대식으로 지어진 거대한 빌딩이다. 자동차는 지하 3층에 파킹했다. 이곳은 국내에서 발행되는 전자책(eBook)과 종이책 모두의 ISBN(International Standard Book Number : 국제표준도서번호)를 발행해 주는 곳이기도 하다. 이 번호는 전 세계에서 오직 하나뿐인 코드번호가 된다


국립중앙도서관 

 

ISBN 체제는 원래 1966년 영국에서 "표준 도서 번호"(SBN)라는 이름으로 만들어졌다. 1970년에는 국제표준화 기구에 의해 ISO 2108이라는 표준으로 채택되었다. 본래 ISBN10자리였으나 20071.1일 이후부터는 유럽상품번호(EAN)에 맞춰 13자리로 바뀌어 ISBN-13이라 부르기도 한다.

 

1) 3자리는 접두어, 2) 다음2자리는 출판국가-89979-11은 대한민국이다. 3) 다음4자리는.출판사번호 4) 다음3자리의 항목번호는 출판사가 임의로 붙인다 5) 마지막1자리는 확인 숫자이다.

 

[국립중앙도서관]에는 [디지털 도서관]의 열람실이 따로 있다. <정기이용증>을 발급받는다면 두 곳 이외에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국립세종도서관]을 공동 이용할 수 있다. 다른 쪽은 종이책을 열람하는 <본관 열람실>이나 요즘 독자들은 디지털 열람에 남녀노소 없이 열중하여 빈자리가 드물다.

 

왜냐하면 이미 발간된 종이책이 거의 디지털 자료로 입력되어 있고 또한 검색하기 용이하며, 가독성도 훨씬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과거 오래된 모든 일간신문의 내용도 자료를 찾을 수 있고, 더불어 방대한 국가의 귀중문서는 거의 디지털화 되어 있다.

 

출입하는 절차를 알아보자. 먼저 PC앞에서 <회원가입>을 하면 안내자가 출입증 카드를 발급해준다. <정기이용증>은 계속사용이 가능하고 <1회용>은 따로 있다. 다음에 지하철의 출입구처럼 된 곳에서 발급된 카드를 가지고 검색구를 스치면 무릎높이의 유리문이 자동으로 열린다. 그러고 나서 다시 입식 PC에서 하루 3시간 한도로 사용할 수 있는 열람석을 미리 <예약절차>를 거처야 한다.

 

다음에 번호가 있는 빈자리를 찾으면 제자리에 가서 앉게 된다. 열람좌석에는 대형 이어폰과 대형 27인치 이상의 Monitor가 있어 내가 원하는 자료와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더구나 국회에서 소장한 방대한 자료도 가능하다.

 

본인은 내가 발간한 18권의 전자책 중에서 한권을 검색하기로 했다. 그러나 먼저 열람하려면 전자책 구독용 APP를 다운로드 해야 한다. <Y2 Books> 라는 국내 유통사의 애플을 자동으로 다운로드 하게 되어있고 즉시에 전자책을 열어 볼 수 있다. 이는 자리에 앉은지 약 3분정도가 소요된다. 특히 국립중앙도서관에서는 정가가 관계없이 전자책의 열람료은 무료이다.

 

위의 동영상으로 보이는 것은 본인이 발간한 전자책으로 263쪽의 <모네와 가이 로즈>라는 한 권을 휴대폰으로 약 1분간 찍은 모습이다. 왼손에 들고 오른손으로 마우스를 조작하였으니 흔들렸다


 

 

그리고 열람과 도서관 내부를 돌아보고 나서 지하의 자동차를 몰고 나오면 <정기이용증>으로 열람한 정보가 정문까지 전달되어 주차료는 무료라고 안내하였다.

 

나는 이곳을 나오면서 5세 정도의 어린이를 데리고 들어오는 젊은 여인을 보았다. 아마 그 어린이는 어머니와 함께 어려서부터 도서관 출입하는 경험이야 말로 평생동안 깊게 각인될 것 같은 마치 우리 모두에게 고맙고 긍정적인 생각까지 들었다. 사실 이것 때문에라도 이 글을 올려야 겠다고 생각했다.


본인이 발간한 전자책으로 263쪽의 <모네와 가이 로즈>  를 PC모니터로 보이는 화면

 

디지털도서관 디지털 도서관

 

디지털도서관 프린트 사이버머니 충전소

디지털도서관 신문열람대

 

디지털도서관 원문DB실

  디지털도서관 자유열람실

 

 

교보문고 <모네와 가이 로즈>


교보문고 미리보기




장애인이라 움직이는데 불편이 있는데
집에서 컴퓨터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교보문고,리디북스 등의 전자책 유통사에서 아트월드가 발간한 20종의 전자책을 선택하시고 구입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 연동이라고 하는데 한번 구입하면 여러가지 기기 즉 pc, 태블릿, 인터넷 tv, 전자책 리더기. 등에서 읽을 수가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