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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월드 2020. 8. 27. 10:53

-출처 : 마음의 우주, 어머니 (e-Book)안나 앙케 [푸른 방의 햇빛] 1891

 

067 안나 앙케 Anna Ancher 1859-1931 네덜란드
스타일 : 인상주의, 상징주의

 

안나 앙케 [자화상] 캔버스에 유채, 18.8×11.6cm, 1877-1878


안나 앙케는 네덜란드의 스카겐(Skagen)에서 태어나서 그곳에서 자라난 유일한 여류화가이다. 아버지는 스카겐에서 호텔을 가진 에릭 앤드슨 브론덤과 어머니는 에인 헤드빅 브론덤(1826-1916)이었다. 앙케는 일찍 미술에 재능을 보였다.

1870년대 이곳을 방문한 크리스티안 크로그, 칼 마드센, 비고 요한센 및 남편이 된 미카엘 앙케(Michael Peter Ancher, 1849~1927) 밑에서 첫 미술교육을 받았다. 그리고 1875년부터 3년간 여성에게도 그림을 가르치는 코펜하겐의 빌헬름 킨(Vilhelm Kyhn) 대학교에 다녔다.

 

1888~1890년 파리에서 프랑스 화가인 피에르 퓌뷔 드 샤반(Pierre Puvis de Chavannes 1824-1898)의 아틀리에에서 배웠고 인상주의의 영향을 받았지만, 그녀는 자신 스타일로 독특하게 발전시키되 브러시 획을 두터운 것에서 부터 공기처럼 얇게 조절하는 등의 페인팅 기교를 넓혔다 .

 

<어머니의 딸의 예술을 지지하였고 남편도 화가, 딸도 화가가 되었다>
당시 여성교육은 보편적이 아니었고 덴마크 왕립 예술아카데미는 장학금도 부여치 않았지만, 종교심이 강한 안나의 어머니는 딸의 예술을 지지했고, 나중에 스카겐에서 미카엘 앙케와 만나서 결혼하였다. 그들의 딸인 헬가 앙케도 자라나서 여류화가가 되었다.

 

1880년에 스카겐의 미술 스승은 안나의 결혼선물로 도자기 세트에 짤막한 쪽지를 써 그녀에게 해변에 그림 도구를 가지고 가서 바다로 띄워 보내라고 했다. 이제 결혼한 여성으로 예술가가 될 필요는 없고 가정주부이기 때문이다.

 

안나 앙케 [화가 어머니, 에인 헤드빅 브론덤의 초상] 캔버스에 유채, 1913

그러나 예술가로서 경력을 즐긴 안나는 1880년 코펜하겐 살로텐보르그(Charlotenborg) 국전에 데뷔하였다.
안나 앙케와 어머니 앤 헤드빅 브론덤 (Ane Hedvig Moler) (1826-1916) 사진

 

그녀가 평소에 자주 사용한 모티브는 여인과 아이들, 스카겐의 어부들, 주거 등 주위환경으로부터 화려한 빛과 색채로 그들을 솔직하게 표현했다.

그녀의 화풍은 스칸디나비아의 민족 낭만주의, 인상주의, 상징주의와 종합주의를 넓게 포함시켰다.

 

안나 앙케 [푸른 방의 햇빛] 1891
안나 앙케 [스카겐 해변의 여름 저녁, 안나 앙케와 마리 크로이어가 함께 걷기]
안나 앙케 [눈먼 코네] 파스텔 28x20.7cm 1883-85
안나 앙케 [붉은 방, 화가의 딸 헬가가 있는 실내]
안나 앙케 [푸른 방안 벽의 빛] 1890경

출처 : 출처 https://ridibooks.com/books/1426000015

 

마음의 우주, 어머니

[책소개]프롤로그 ♥ 15c~20c의 거장화가 100명, 『마음의 우주, 어머니』를 발간하며 온 국민이 항상 좋아하고 즐겨 부르는 동요(童謠)가 있다. 양주동씨가 가사를 지은 「어머니 마음」이다.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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