짱깨 불법조업 어선들 대처에 유용할 것 같은 미해군의 무인보트 USV

댓글 0

밀리터리 자유사진

2014. 10. 24.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6o7He

 

 

 

출처 -

 

http://edition.cnn.com/2014/10/06/tech/innovation/navy-swarm-boats/index.html?iref=obnetwork

 

 

스타크래프트 캐리어의 인터셉터 개념

 

 

 

 

An unmanned 11-meter rigid hulled inflatable boat (RHIB) from Naval Surface Warfare Center Carderock operates autonomously during an Office of Naval Research (ONR)-

sponsored demonstration of swarmboat technology held on the James River in Newport News, Va. (U.S. Navy photo by John F. Williams/Released)

 

지난 8월에 버지니아주 뉴포트뉴스의 제임스강에서 미해군 연구소 주관으로 실시된 11미터 길이의 무인보트 기술시험.

사진의 고속단정은 미해군 수상전 센터의 카데록 부에서 개발된 실험용 무인보트입니다.

미해군 수상전 센터 카데록 부(Carderock Division of the Naval Surface Warfare Center)는 40개 이상의 기초과학 부문에

과학자, 기술자, 지원인원 3200명 이상이 근무하는 미해군 기술센터이다.

 

 

 

 

 

U.S. Navy could 'swarm' foes with robot boats

 

 

 

 

업그레이드 프로텍터 USV

Protector USV (Unmanned Surface Vehicle), used by the Navies of Singapore and Israel.

이스라엘과 싱가포르 해군에서 운용중인 프로텍터 USV

 

 

 

 

 

 

 

 

 

미군의 첨병에서 맹활약하고 있는 드론의 해상형 버젼인 USV (Unmanned surface vehicles) 기술실험

바로 이스라엘 Rafael사의 Protector unmanned surface vessel (USV) 개념을 미해군이 도입한 것으로..

이스라엘 해군은 이 무인보트를 자국의 해저 가스 저장시설 경비에 투입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과 달리 미해군에선 이 무인보트 12대 이상을 단위 함대로 구성해서 물량공세 개념으로 운용을 할 예정입니다.

 

근래 미해군은 타국 해군에서 연안전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물건들을 많이 도입하고 있습니다.

무인보트 뿐만 아니라 스웨덴 CB 90 강습보트나 호주의 삼동선 기술을 도입한 연안전투함 LSC-2 라든지..

바로 연안에서의 다양한 비대칭 위협에 대한 대비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양해군 미해군이 이런 연안전력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잘 아시다시피 바로..

 

2000년 10월 12일 목요일 아침, 예멘의 아덴시 예미니항에서 재급유를 위해 정박중이던 미해군 얼레이버크급 이지스 구축함의 측면을

 고성능 폭탄을 가득 실은 알카에다의 조디악 보트가 순식간에 충돌하여 미해군 수병 17명이 사망하고 39명이 부상 당한 사건 때문입니다.

 

취역한지 이제 4년 정도된 최신예 이지스 구축함이 조그만 고무보트의 자살폭탄 공격에 허무하게 당한 것으로

당시 미해군의 충격은 아주 컷다고 합니다.

 

무적의 방어 시스템인 AN/SPY-1 방공 시스템을 갖춘 최신예 이지스함이 눈에 띄지도 않는

조그만 보트에게 당한 치명적인 피해는 마치 월남전 당시 미사일 만능주의에 빠져

 해군 함재기인 팬텀기에 기관포를 없애 독파이팅시 많은 애로를 겪었던 것을  연상케 하는 것이었는데..

 월남전과 달리  미해군은 즉각 함정에 50구경 기관포를 허겁지겁 설치 하는 등의 대비를 합니다.

 

 

 

 

2000년 10월 12일, 불의의 자살폭탄 보트의 공격으로 측면에 12미터의 구멍이 난 콜호가 미해군 터그선에 예인되고 있다.

이 공격이후 미해군은 적극적으로 비대칭 위협에 대한 전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 이하 기사인용

 

 

 

 

미해군은 최근 해상 비대칭 전력에 대한 무인보트 물량공세 전술을 마련했습니다.

미해군 연구소가 베포한 영상에 따르면 지난 8월 미해군 함정에 가상 위협에 5척의 무인보트가 동시에 돌진하고 있습니다.

"함정방어에 있어서 새로운 신기원을 이뤘습니다."

 

12척 이상의 함대로 구성된 이 무인보트는

고속단정에 로보틱 지휘 및 센싱 통합 컨트롤 구조(Control Architecture for Robotic Agent Command and Sensing (CARACaS))가

탑재되어 있어 각 무인보트는 서로간의 식별 및 통제가 자율적으로 수행 가능하며,

 위협으로 간주된 선박을 탐지하면 5척으로 구성된 공격조 무인보트가 즉각 위협에 대처하는 형식입니다.

 

이 무인보트 함대의 통합지휘는 지휘함의 스크린을 통해 이뤄집니다.

지난 8월, 버지니아주 제임스강에서 미해군 연구소는 이 무인보트 함대의 실험을 수행한 바 있습니다.

 

미해군의 베포 영상에서 가상 적선 '빨갱이(?)'의 조종사인 샘 칼라브리는 5척의 보트가 동시에 자신에게 돌진해 오는 모습은 꽤 위협적이었다고 합니다.

개발자의 말에 따르면 이 무인보트들은 전함 주위에서 항진하다 전함의 사격존 이내로 접근하는 위협을 사전에 탐지하는 경비견을 연상 시킨다고도 합니다.

실제 경비견들 처럼 이들은 탑재된 소프트웨어로 서로간 인지와 위협 선박에 대해 최적의 코스로 운항하여 맞선다고 합니다.

이 무인보트는 무장도 갖추고 있으며, 각 무인보트의 화력통제는 전함의 통제관이 한다고 합니다.

 

미해군 입장에선 이 무인보트 시스템은 비대칭 위협에 대비한 특수선 건조 비용 절감 효과도 있는데,

실제 지난 8월 미해군 연구소의 실험에선 기존 미해군 고속단정(rigid hulled inflatable boat)에 로보틱 지휘 및 센싱 통합 컨트롤 구조 등이 탑재되어 있음을 알수가 있죠.

 

각 무인보트에는 위협에 집단으로 자동적으로 떼를 지어 덤비도록 하는 ..마치 짱깨들 불법어선들처럼..

컨트롤 키트 장착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 로보틱 지휘 및 센싱 통합 컨트롤 구조(Control Architecture for Robotic Agent Command and Sensing (CARACaS)) 소프트웨어는

원래 나사의 화성탐사 로봇인 Mars rovers 를 위해 개발된 것으로 미해군 연구소가 이걸 소형보트에 실험적으로 장착하였다고 합니다. 

미해군 연구소가 베포한 이 영상은 미해군의 콜호 USS Cole (DDG-67) 가 피격된지 14년을 일주일 앞둔 시기에 베포 되었습니다.

 

미해군 장교들은 이런 무인보트 함대의 떼거지 전술은 비대칭 위협에 대한 아군의 인명손실을 막아줄 것이라 합니다.

미해군 전임 제독이자 미해군 연구소장 매튜 클룬더는 

"콜호의 공격이 자동 집단대처 능력을 가진 무인보트 개발의 확실한 동기부여와 각성을 가져왔다.

만일 콜호가 자동 집단대처 능력을 가진 무인보트의 호위를 받았다면,

결단코 자살폭탄 보트 공격은 사전에 차단 되었을 것이고 소중한 수병들의 인명피해도 없었을 것이다."

 

미해군 소식지에 따르면 이 무인보트의 짱깨 불법어선 집단 대처 전술은 미해군항 경비에도 사용될 것이라 합니다. 

미연안 경비대도 지난 8월 성공적으로 실시된 무인보트 운용실험에 참가했다고 합니다.

 

조만간 이 무인보트는 미해군 함대에 배속되어 운용될 예정입니다.

지난 월요일 미해군연구소 대변인 피터 비티에 따르면 무인보트들은 1년안에 운용실험을 위해 미함대에 배치될 것이라 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렌탈어드바이져 | 박영미 | 부산시 수영구 광안해변로 100 | 사업자 등록번호 : 112-21-97782 | TEL : 080-215-8216 | Mail : as10456@daum.net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