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 앨범

춘농로중 2013. 11. 25. 22:42

 

 

 담팔수 가로수 

 

  제주도 기념물 제14호. 담팔수나무는 일본 남부 류큐, 타이완 등 난대림지대에 자라는 상록활엽교목인데 키가 20m까지 자란다. 우리나라에서는 기온관계로 제주도 남쪽, 서귀포 앞바다에 있는 삼도(森島)·문도(蚊島)·천지연(天地淵)·천제연(天帝淵)에 자생하고 있을 뿐이다.
 이 나무는 잎이 도피침형이고 협각(狹脚)이며 파상거치(波狀鋸置)를 가지며 잎 표면은 광택을 가진다. 6월에 흰 꽃이 피고 9월에 올리브처럼 생긴 검고 자주색 열매가 열린다.  이 열매가 땅에 떨어지면 끈적끈적하여 호두나 은행처럼 고약한 냄새는 나지 않지만 쓸어낼 때 다소 신경이 쓰인다. 열매로서 묘목이 양성되고 있으며, 식물분포상 학술적가치가 높게 인정되고 있다.

 

  금귤나무 가로수

  담팔수나무 아래에 있는 것이 금귤(낑깡)나무이다. 운향과() 속한 상록 관목. 활엽수이며, 어긋나고 뾰족하며, 여름 희고 작은 핀다. 열매 3센티미터 정도 오렌지색으로 익으며 단맛 신맛 나고 향기 좋다. 중국 원산지이다.

 금귤나무는 감귤나무처럼 흔하지 않아서 처음에 볼 때 무척 반가왔다. (서귀포향토오일장 부근)

 

 

 

 

 

 

 

 

먼나무(감탕나무과) 가로수

 남쪽 섬에서 자라는 늘푸른큰키나무. 10m 정도 높이로 자란다. 가지에 서로 어긋나는 긴 타원형 잎의 겉면은 광택이 난다. 암수딴그루로 5~6월에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꽃대에 크기가 작은 연한 자주색 꽃이 모여 핀다. 콩알만한 둥근 열매는 붉은색으로 익으며 겨울에도 그대로 매달려 있다.

 붉은 열매를 단 나무 모양이 아름다워 제주도에서는 가로수나 공원수로도 많이 심고 있다. 육지에도 산에 가면 가시가 많이 달리고 열매가 익으면 빨간 나무가 있다. 자라면 50~100cm 정도로 자라는데 먼가나무로 알고 있다.(서귀포 칠십리공원 부근) 

 

 

 

워싱턴야자(야자나무과)

 북아메리카 원산의 늘푸른큰키나무. 제주도에서 심어 기른다. 원기둥 모양의 줄기는 원산지에서는 15~27m 높이로 곧게 자란다. 줄기 윗부분에 촘촘히 돌려 가며 달리는 커다란 둥근 잎은 깊게 갈라진 손바닥 모양이다.

 잎자루 양쪽 가장자리에는 갈고리 모양의 빳빳한 가시가 있다. 잎겨드랑이에서 20cm 정도의 꽃자루가 나와 밑으로 늘어지며 자잘한 흰색꽃이 달린다.

 

피라칸사스(장미과)

 봄에 피는 꽃도 아름답지만, 가을에 익는 빨간 열매도 아름답다. 피라칸사스는 5~6월에 흰색으로 꽃이 피고, 가을에 붉은 열매가 달린다. 조경용으로 심고 석부작도 하는 나무이다. 멀리서 보면 마치 애기사과처럼 보이는 피라칸사스 열매이다. (서귀포 걸매생태공원 부근)

 

 

 

 하귤나무

 관상용감귤인데 일반적인 감귤보다 크고 맛은 매우 시다. 5. 16도로를 이용하여 서귀포시에 진입하면 눈에 띄는 풍경으로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하귤나무를 배경으로 사진을 많이 찍는다.(서귀포 토평동 5. 16도로 주변)

 

 

 

 

 

벚나무 가로수

 제주대학교 입구의 벚나무 가로수로 높은 지대에 위치하고 있어 비교적 늦게 지기때문에 벚꽃놀이를 못했을 때 가면 좋다.

 

 

삼나무 가로수

 사려니숲길 입구의 1112국도 '비자림로'

 

 

 

비자림로

 삼나무 가로수가 가장 아름답다

 

 

 

 

 

 

애기동백나무 가로수

 

 

 

 

 

 

 

종달리 해안도로 '수국꽃'

 

 

 

 제주시 아라동의 구실잣밤나무 가로수

 

 

1100도로 입구 홍가시나무길

제주에는 남국의 풍미를 나타내는 많은 가로수들이 많음을 익히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자세히 설명을 접하니 큰 매력으로 다가오는군요.
멋집니다. ^^
감사합니다. 소개할 가로수가 더 있습니다. 구실잣밤나무, 삼나무, 수국꽃, 감귤나무 등입니다. 준비되는 대로
올리겠습니다. 경주에 갔을 때 벚꽃나무 아래 팬지, 프리뮬러 , 데이지 등이 피어 있는 것을 보면 참 아름다왔습니다.
서귀포도 워싱턴야자나무 아래에 꽃잔디가 피어 수놓으면 장관입니다.^^
백량금이아니고 파라칸타(피라칸사스)로 보입니다^^
네! 선생님의 말씀이 옳습니다. 정정했습니다.
지적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자주 놀러오세요 ^^
동백나무가 아니고 애기동백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수정했습니다.
잘둘러 봅니다 감사합니다 꾸벅^^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술 주문 대따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