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BestLaminine 2012. 9. 2. 18:17

 

 우리 몸은 단백질 덩어리다

 

단백질은 계란"단"과 흰자를 의미하는 "백질"에서 유래됐으며 알을 뜻하는 "난백질"이라고도 한다.

또한 영어로 프로틴 protein 이라고 부른다.

이 말은 그리스어 ‘proteios’에서 온 것으로 ‘첫 번째로 중요하다’는 뜻이다.

실제로 단백질은 모든 살아있는 세포를 구성하는 기본 요소이자 생명체를 구성하고 유지시키는 필수 성분으로, 우리 몸 전체의 단백질 종류는 무려 10만 종에 이른다.

이 단백질들은 모양도 제각각이고, 몸에 미치는 작용도 다르다.

예를들어 손 발톱 단백질인 카라틴과 근육을 만드는 액틴과 미오신은 우리 몸의 전체적인 형태를 만들어내는 작용을 함으로써 ‘구조 단백질’이라고 부른다.

그 밖에도 효소에 작용하는 촉매 역할을 하는 단백질, 호르몬을 구성하는 ‘정보전달’ 단백질도 있다.

더 나아가 단백질은 조직 단백질을 합성하는 아미노산을 공급하고 우리 몸을 정상적으로 성장하고 유지시키는 중대한 기능들을 맡고 있을 뿐 아니라, 효소, 항체,호르몬 등을 합성, 체내 피수 물질의 운반과 저장, 체액과 산, 염기 균형 유지까지 여러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심지어 무언가를 보고, 음식의 맛을 보고, 냄새를 맡는 데도 단백질이 필요하다.

우리가 책을 읽으면, 빛이 글자를 인식해 수정체를 거쳐 망막에 가 닿는데, 이 수정체도 크리스탈린이라는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고, 망막도 로돕신이라는 단백질이 있어야 빛 신호를 신경 세표에 전달할 수 있다.

나아가 우리에게 감정을 불러 일으키는 신경전달물질도 역시 단백질을 포함할 정도이니, 이 정도면 우리 몸에서 단백질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Tip.. 성인의 단백질 필요량은 얼마나 되는가?

 

대체로 성인은 평균 체중 1kg 1일 약 0.66g의 단백질이 필요하다.

그러나 성장기 어린이.임산부.수유부, 그리고 질병과 수술 후의 환자들은 이보다 많은 양이 필요하다.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은 성인(20-49)의 단백질 권장량을 하루에 남자 55g,여자 45g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이 중 1/3을 동물성 단백질로 권유하고 있다.

이처럼 단백질이 우리 몸에 중요하다는 점에서 고단백 식품이 건강식으로 더 각광받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좋은 단백질이 우리 몸에 훨씬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이미 잘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 뿐 아니라, 환자들, 어린이들, 노약자들에게 한결같이 권하는 것이 바로 달걀,생선, 닭 가슴살 같은 고단백 식품들이다. 그렇다면 이처럼 단백질이 각광받는 이유가 단순히 우리 몸에 중요한 구성 성분이기 때문만일까? 여기에는 더 큰 비밀이 숨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