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BestLaminine 2012. 9. 2. 18:20

 

21세기 생명 키워드 단백질, 왜 주목해야 하는가?

 

중앙일보 기사보기

 

단백질은 우리에게 너무 알려진 영양소이다.

그러나 단백질이 21세기에 들어 생명과학에 얼마나 신기원을 이루었고 우리 몸의 질병과 생명에 얼마나 역할을 하는지를 자세히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3 , 세포가 몸속에서 증식하고 다른 조직으로 쉽게 옮겨가도록 도와주는 나쁜 단백질과 암세포를 억제하는 좋은 단백질이 발견되어 세간의 주목을 받은 적이 있었다.

암세포는 일단 발병하면 전이된다는 것을 아마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암세포가 주변 조직으로 퍼져나가는 전이 현상은 생명을 앗아가는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라, 치료를 어렵게 만드는 대표적 원인이다.

일단 전이가 되면 암조직을 아무리 수술로 제거해도 언제든 다시 전이해 재발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연구팀에서 놀라운 사실 하나를 발견했다.

암세포의 증시과 억제, 전이 등이 단백질에 의해 생겨난다는 것이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암세포가 커지는 것은 UCP라는 단백질이 억제 단백질인 VHL 단백질을 분해시켜 조직 주변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기 때문이었다.

결국 연구팀은 나쁜 단백질인 UCP 단백질을 억제하거나 제거하고 억제 단백질인 VHL 단백질을 강화시키면, 앞으로 전이를 막을 있는 치료가 개발될 있다는 밝혀냈다.

비단 이런 치료뿐만 아니라 다른 연구 분야에서도 단백질은 주목을 받고 있는 물질이다.

 

우리나라 한국과학기술원에서는 단백질을 설계하거나 새롭게 제조해서 인체에 필요한 단백질로 만들 있는 신기술을 발표한 있는데 기술이 실용화되면 성장호르몬 원하는 단백질 기능을 삽입해 새로운 기능의 단백질을 만들어 질병 방지와 생명 연장에 혁신을 가져올 있다고 한다.

또한 인간복제 문제로 파급을 일으켰던 줄기세포 연구와 DNA 연구 등도 단백질 연구의 일종이며, 외의 질병의 발생과 진행, 예방에서도 단백질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이 계속해서 밝혀지고 있다. 이처럼 단백질은 단순한 우리 몸의 주요 영양소를 넘어 우리의 생명과 질병을 좌지우지하는 특별한 물질이자, 앞으로의 생명연장 연구의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