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전병헌 2011. 11. 19. 06:45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2008년 출범한 이래로 3년의 시간이 흐르는 동안 MBC인기예능 <무한도전>은 10번째 제재를 받아야 했다.

     

    10번째 제재인 '권고'가 결정되던 지난 17일 트위터를 통해 방심위 전체회의를 생중계 했다.

    당시 트윗을 통해 생중계 했던 내용을 살펴보고, 왜 <무한도전>이 '무도'한 징계를 받아야 하는가?를 생각해 본다.

     

    누차에 걸쳐서 지적해 왔지만, 우리 제도권의 '꼰대 마인드'는 시대가 지나도 쉬이 변하지 않는 것 같아 불편하다.

     

     

    17일 오후 3시 방심위 전체회의를 방청하기 위해 방송회관 도착.

    이제 심의를 생중계 했던 트윗을 모아봤다.

     

     

    [무한도전심의 중계]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전체회의 심의시작. 소위 결과 법정제재이상 규제필요의견 3명, 행정지도의견 2명. 양당 간의 규제 정도가 결정날 듯.  

     

    [무한도전심의 중계] 자동차 폭발 모습에 대해 청소년의 모방범죄 우려된다는 사항 입니다. RT @3kn2: 무도 심의올라간 이유가 뭐지요??

     

     

    [무한도전심의 중계]박만 방심위 위원장 여론 의식한 듯 "무한도전만 표적심의하는 것 아니다. 스타킹 해피투게더 등, 언어저속표현 때문에 심의하는 것"이라고 넋두리

     

     

    [무한도전심의 중계]한 심의위원 말하기를 "무한도전 폭발장면은 복발이 아닌 안전장치가 된 폐차에 가스로 불을 켜고, 장치로 뒤집은 것으로 리얼리티가 아닌데, 리얼리리티가 아닌걸 표시 안했다" 문제지적.

     

     

    [무한도전심의 중계] 장낙인 위원 발언 "스피드 영화 차용해 그라마틱 요소를 가미한 것이고 스폰지 실험과는 달리 드라마적 요소기 때문에 이런 모방의 경우 뉴스도 많이 나오기에 제재까지는 필요없다. 문제없음"으로 의견제시

     

     

    #무도 심의 중계: 염광석 위원 "폭발장면은 시청자 속인것, 뉴스에도 폭발장면은 거의 테러에서만 나오는 것. 사람응징수단으로 차량폭발을 할 수 있는. 티비에서 미션실패벌칙으로 차량폭발시키는 것은 내상식 밖. 법정제재 해야"의견 제시

     

     

    #무도 심의 중계: 최찬묵 위원 "꼭 법정제재 해야 하나? 권고 정도면 되지 않겠나" 의견 제시

     

     

    #무도 심의 중계: 박경신 위원 "무한도전은 말은 리얼리티지만 리얼리티가 아니다. 훈련된 연예인으로 리얼리티인 듯한 게임을 하는 것. 사람들이 영상을 보고 진짜로 저럴꺼다 생각을 갖게하는게 중요하지만, 무도를 보고 그럴사람은 없다"

     

     

    #무도 심의 중계: 박경신 위원 "폭발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우리사회에서 익숙. 4대강 착공준공식에도 폭발장면 볼수있다. 폭발은 음란물이 아니다. 이정도 창의력은 지켜줘야한다. 문제없다." 의견제시

     

     

    #무도 심의 중계: 구종상 위원 "권고 수준으로 하자", 현재 '권고'라는 행정제재와 '문제없다'는 의견으로 대립. 민주당 추천위원들은 '문제없음' 의견제시

     

     

    #무도 심의 중계: 무한도전 10번째 징계는 '권고'(행정제재)로 결정됐습니다. 권혁부 위원 '주의', 염광석 위원 '경고', 박경신 위원 '문제없음'. 나머지 5명 위원 '권고'의견으로 '권고'결정

     

     

    #무도 심의 중계: '무한도전'에 대한 10번째 징계는 결정됐지만, 박경신 위원의 발언은 명언 "폭발은 4대강 착공식에서도 있었다. 우리가 (무도 폭발) 정도의 상상력은 지켜줘야 한다."

     

     

    법정제재의 경우 방송사 인허가 점수에 들어갑니다. 권고는 그 아래로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는 수준의 제재입니다. RT @mante7: 중계해 주셔서 감사드려요!!! 권고(행정제재) 이면 구체적으로 어떤 불이익을 받는건지요?

     

     

    #무도 심의 중계: 무한도전이 결국 2년 반동안에 10번째 제재(권고)를 받았다. 무도 차량폭파 수준이 유죄라면 대한민국 9시는 모두 유죄다. 다시한번 '우리 제도권 꼰대 마인드'에 안타까움을 표한다.

     

     

    답은 간단하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무한도전>이, 이 시대가 가지고 있는 상상력을 포용하지 못하는 것.

     

     

    우리 제도권의 실상! MB정권 상상력의 실태! ⓒ전병헌 블로그

     

     

    <나는꼼수다> 김용민 교수는 말했다.

    "꼰대가 넘쳐나는 사회에 상상력과 창의성이 온전할 수 있겠나"

     

    다시 한번 말해본다.

    "보수와 진보를 막론하고 되지 말아야 할 것은 꼰대다"

    제 이름을 눌러서 제 블로그로 와보세요.. 똑같네요..k
    fta반대자 서명에 이름이 없나요 ? 앞으로 국회의원하기 싫은가요~ 당신찍은 동작구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