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전병헌 2011. 12. 6. 20:11

     

    민주당 사이버테러진상조사위원회는 6일 최구식 한나라당 비서의 지시에 의한 걸로 보이는 DDOS사건에서 선거관리위원회와 같이 공격받은 박원순 서울시장후보의 홈페이지 원순닷컴을 공격한 DDOS로그파일 분석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결과부터 단순하게 이야기하면 "이번 DDOS공격은 원시적이고 원초적, 초보수준"이라는 겁니다.

     

    우선 선거당일 이었던 10월 26일 새벽 1시 50분 43초 사전 DDOS공격에서 약 6분간 1만 3,291건의 공격이 이뤄졌고, 공격에 포함된 좀비PC는 총 79대 였습니다. 좀비PC의 대부분은 국내에 주소지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공격 유형은 흔희 도박사이트 등을 공격할때 이용되는 흔한 방법으로, 기존에 확보된 좀비PC자원을 활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당의 요청에 의해 진상조사위 회의에 참석한  중앙선관위 정보화담당관실 박혁진 서기관은 "로그파일을 공개할수는 없지만, 선관위가 공격당한 형태다 원순닷컴의 공격과 비슷하다"고 답했습니다.

     

    그러면서 "선관위가 DDOS공격을 당한 것이 확인됐다"고 말했습니다.

     

    초당공격횟수 44회.

     

    우리의 공개처럼 원순닷컴에 대한 한나라당 최구식 의원 9급비서의 지시에 의한 DDOS공격은 상당히 초보적인 수준이었음이 증명되었고, 선관위가 동일한 공격을 받은 것으로 증명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선관위가 이와같이 초보적인 수준에 2시간이 넘게 특정 서비스가 마비되었다는 것은 어떻게 설명할 것 입니까?

     

    이정도의 공격이라면 일반적인 기업수준에서 보더라도 10분에서 20분정도면 충분하게 정상으로 돌아 옵니다.

    더욱이 당일 오전 6시 15분 DDOS공격에 대해서 KT클린존(서버대피소) 측에 우회 요청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선관위 내부 혼란과 기업대상으로 운영하는 KT 클린존에 요청하는 과정에서 2시간 30분가량 장애가 일어났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민주당은 전문가들과 함께 원순닷컴 로그파일 분석자료를 공개했다.

     

    설명하는 문용식 민주당 인터넷소통위원장.

     

    선관위는 원순닷컴과 선관위가 같은 유형의 공격을 받았다고 답변했다.

     

    결론은 선관위는 초당 44회 정도의 초보적이고 원초적 수준의 DDOS공격에 2시간 30분 동안 특정업무페이지가 마비된 것.

    이를 그냥 믿어달라고하면 소도 웃을 일. ⓒ전병헌 블로그

     

     

    선관위는 이제 스스로 제대로 해명해야 합니다.

     

    앞으로 5개월 뒤면 제 19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열리고 1년 뒤에는 18대 대통령 선거가 열립니다.

     

    그런데 이를 관리 감독해야 할 선관위가 이렇게 초보적인 수준의 공격에 무방비로 당했다는 것은 선관위원들은 물론이고 관련자는 모두 옷을 벋어야 할 정도의 커다란 문제 입니다.

     

    선관위는 스스로 무죄라고 한다면 그에 입증할 정도로 정보를 공개 해야 합니다.

     

    공개하지 않으면 않을수록 의심의 눈빛은 깊어질수밖에 없습니다.

    디도스 공격으로 보아 한나라당은 다수 집권당이라 무서운게 없나 봅니다.
    저정도 공격은 진짜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할수 있는거 아닌가?? 근데 선관위가 저걸 2시간 30분동안 당햇다고? 이런 써글
    죽어가는 한나라당 살려주는 건 언제나 민주당. 그렇게라도 해서 국회의원자리들 지키니 좋으신가요. 글쎄, 두고보면 알겠죠. 이 추운날 촛불들고 거리에 서있는 사람들만 불쌍하게 됐네요. 저들끼리 살아보겠다고 노통도 버리고, 국민들도 버리고.... 그런 사람들이었는데 무슨 영화를 보겠다고 끈질기게 살려주고 후원금 대주고.... 한나라당도 지들 지지층 1%는 챙기던데 당신들은 참 배은망덕하기가..... 김진표씨는 X맨이거나 멍X하거나.... 욕설을 써서 죄송하긴 한데, 이건 참 뭐라 표현할 방법이 없네요....... 우리 눈에만 그렇게 보이는 건가요.
    포스팅잘봤어요^^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