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전병헌 2012. 3. 20. 13:46

    2009년 대한체육회 국정감사의 핵심 이슈 중 하나는 '선수 인권 보호'문제 였습니다.

     

    당시 국가대표 배구선수 박철우 선수가 폭행 당한 사건을 기점으로 초-중-고 운동선수 폭력사건이 계속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던 상황.

     

    문제는 2009년 국정감사에서도 지적했지만,

     

    한체육회는 이러한 폭력사태 대응에 미진했고,

    당시 선수의 권익을 보호해야 할 '선수위원회' 공청회에서는 "선수들이 맞을 짓을 했다"고 발언까지 난무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당시 선수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던 이에리사 씨(새누리당 비례대표 9번)는

    공청회장에서 선수위원장이 의심될 정도의 발언을 쏟아냈습니다.

     

    먼저 대한수상웨이크보드 사무국장의 질의로 시작된 막말 퍼레이드에서 선수위원장인 이에리사씨가 마무리한 격.

     

     

    대한수상웨이크보드 사무국장

    의욕을 가진 지도자들은 선수들 기강해치거나 싸가지 없는 행동해서 동료선수들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하게 되면 그냥 넘어가기 힘들다.”

    “(배구사태도)오죽했으면 때렸겠나? 맞을 짓했다라는 이야기가 있다.”

    “때린 지도자만 처벌하지 말고, 원인제공자 선수도 처벌대상에 넣어야 한다.”

     

     

    선수위원회 위원장

    “싸가지없는 선수 정말 말 안 듣고, 너무 정말 잘하는 내용 아닌가.”

     

    “(배구사태 때)원인을 제공, 그러니까 동기가 있어서 결과가 있는 것 아니냐”

     

    “(선수인권가이드라인)현실이라면 그런것도 이제 연구해야하는 고민스럽고 힘들고, 상당히 짜증스럽지만"

     

    "버릇없고 이런 선수는 선수를 안지켜야 한다든지"

     

    "(대한수상웨이크보드 사무국장의 발언이)모두가 공감하는 말씀이고, 모두가 속으로는 다 ‘그렇지 그렇지’라고 할 수 있는 말씀인데, 아직은 막 겉으로 얘기 못하는 것 같습니다. 지금 이 자리에 앉아 계신 지도자 분들이 분통터지고, 저고 지도자 해봤지만, 지도자 하기 정말 힘든시대가 됐다.“

     

    “공청회 자리에 앉아있는 것 자체도 너무 곤욕스럽고 짜증나지만”

     

     

    당시 국정감사에서 고발했던 동영상도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2009년 국정감사, 선수위원장으로서 하지 말았어야 할 문제 발언이었다 ⓒ전병헌 블로그

     

     

     

    이에리사 씨는 이번에 새누리당 비례대표 9번으로 배정 받았다고 합니다.

    비례대표 9번은 당선이 확실한 순번으로 새누리당은 이에리사 씨를 19대 국회의원으로 당선시키겠다는 입장 같습니다.

     

    그러나 선수의 권익보호에 앞장서야 할 선수위원장으로서 "(박철우 폭력사태에 대해)원인을 제공, 그러니까 동기가 있어서 결과가 있는 것 아니냐" "너무 싸가지 없는 선수" 같은 하지 말아야 할 말을 한 것 아닌가 묻고 싶습니다.

     

    국회 문방위에서 오래 활동했던 사람으로 이에리사 씨가 선수로서 사라예보의 기적을 만들어 냈는지는 몰라도, 이후 행보에 있어서 선수권익을 보호해야 할 선수위원장으로서 이에리사 씨의 발언은  '하지말았어야 할 발언'이라고 봅니다.

     

    부적절한 발언이었던 것이죠.

    이런 감동을 주기위해 공천했나?...ㅎㅎ..
    그녀가 가진 지위 전에 대한민국을 대표했던 선수로서...엄마로서..저런 말을 이렇게 쉽게 할 수 있다는 게....과거 권위주의 시대 발상으로 어떻게 21세기 오피니언 리더가 되겠다는지....이게 바로 조금만 들여다보면 알 수 있는 감동공천의 실상인 것 같습니다
    사람중심의 제도 개선을 통해 사람사는 세상,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어가는 비타민 정치인!이라는 통큰정치를 추구하시는 분이
    "싸가지 없는 선수들의 행동"이라는 사무국장의 발언의 단어를 그대로 인용한 답변에 대해 지도자들이 선수를 현장에서 육성하면서 현실적으로 발생될 수 있고, 문제점으로 대두될 수 있기에 대책이 필요하다는 발언의 취지를 이해하지 못하고 단어 몇마디를 빌미로 이런글을 올리시다니..... 한국정치인들의 수준을 엿볼 수 있는것 같아 매우 안타깝고..... 또한 씁쓸하군요
    유익한 자료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