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전병헌 2013. 3. 11. 15:23

    3월 11일 오전 7시 30분부터 9시까지 국회 세미나실에서 한국정학연구소 주최로  조찬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한국정학연구소는 2002년 국민참여경선으로 노무현 돌풍을 만들어냈던 조세형(민주당 전 총재권한대행)전 의원님께서 1993년도 창립한 연구단체로, 정치 현실과 정책지향점을 접목시켜 정치발전에 기여하고자 함을 목표로 정치권을 비롯하여 각계각층의 다양한 인사들로 구성되어 18년째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연구단체 입니다. 현재는 제가 이사장으로 있습니다.

     

    오늘 조찬세미나에서는 김태일 영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님께서 '민주당 어디로 가야하나'라는 주제로 발제하셨습니다. 그 내용을 간단히 옮겨봅니다.

     

    --------------------------------------------------------------------

    지금의 민주당은 과거 1997년, 2002년 두 번의 대선패배 이후 성찰하지 않았던 당시 한나라당의 데쟈뷰를 보는 것같다. 한나라당은 두 번의 대선패배의 원인을 이인제 탓, 정몽준 탓이라 했고, 아깝게 졌다고 했다. 한나라당은 결국 2004년 총선에서 다시 한 번 패배의 쓴 잔을 마시고 나서야 비로소 '성찰'했다. 그 후 한나라당은 각종 재보선에서 승리하면서 두 차례의 대선과 총선에서 승리했다. 지금의 민주당은 2004년 총선패배 후 한나라당의 모습에도 미치지도 못한다.

     

    지난 2012년 총선패배가 비극이라면 이번 대선패배는 희극이다. 과반이 훨씬 넘는 정권심판론을 담아내지 못했다. 다 차려놓은 밥상을 차버린 것이다. 이번 대선결과가 '참패'인 이유다. 이제 민주당이 구조적 한계를 넘어서려면, 조직의 영역에서 계파의 한계를 뛰어넘는 정당이성을 구현하고, 비전의 영역에서 비판을 넘어 대안을 추구해야하고, 연대의 영역에서 쇄신 없는 통합은 멈추고, 정체성의 영역에서는 민주당이 무엇을 대표할지를 분명히 해야 한다.

    --------------------------------------------------------------------

    민주당에 뜨거운 애정을 담고 날카로운 지적을 하셔서 그런지 더 가슴에 예리하게 박혔습니다. 오늘 참석해주신 스무 분 가량의 동료 의원들께서도 발제 내내 시종일관 무겁고 진지한 얼굴로 메모를 하며 경청하시더군요.

     

    전 오늘 주제에 대해 이렇게 봅니다. 어제 블로그에도 글을 올렸지만 다시 한번 정리해보자면, 지금의 민주당은 두말할 나위 없이 백척간두의 위깁니다. 성난 민심의 쓰나미가 몰려오고 있는 형국입니다. 당을 철저하게 혁신하고 대안을 제시할 새로운 리더십이 절실하죠.

    더 이상 땜질쇄신이 아니라 재창당 수준의 분골쇄신만이 당의 미래를 기약할 수 있습니다. 남의 탓만 하는 낡은 패거리·계파 정치문화를 타파하는 것에서부터 새 정치는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단일화 · 통합의 맹신주의가 아니라 21세기형 대안정당으로서 당의 정체성과 가치를 재정립해야했죠. 그러기 위해서는 당내 패배주의를 일소하고 100만 당원의 열정과 127명의 국회의원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과 결단이 겸비된 준비된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다시 일어설 수 있고, 다시 일어서야 합니다. 민주당은 과거 60년 동안 독재정권의 어떠한 억압도 이겨내고 두 차례 민주정부를 수립한 불굴의 정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정신을 되살려 정치문화의 밑거름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 민주당은 분골쇄신의 통렬한 자세로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는 민생정당, 대안정당으로 거듭난다면 되돌아선 민심도 되돌아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덧: 이날 참석해주신 정세균 상임고문, 박병석 국회부의장, 김한길 의원, 강기정 의원, 양승조 의원, 이용섭 의원, 노웅래 의원, 백재현 의원, 유승희 의원, 유성엽 의원, 남윤인순 의원, 박홍근 의원, 이원욱 의원, 전정희 의원, 최민희 의원, 한정애 의원, 홍익표 의원, 홍종학 의원님께도 감사드립니다.

     

    --------------------------------------------------------------------------



    1 건 당 2 8만 원 을 벌수있는 재 택 근 무 사 모 집 합니다.


    [재 택근무] / [투 잡] / [주부 알바] 하실분 강력! 추천합니다.


    제 아 이 디 클 릭! 이 동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