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2022년 06월

望草亭/南道別曲 전립선 비대증을 치료하며....

나이가 들면서 신체적인 변화가 여러 곳에서 생기게 됩니다. 생활하는데 불편을 느끼지만 나이 때문에 그러려니 하며 살았습니다. 그런데 최근 전립선 비대증 치료를 받으면서 그러면 안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수년 전부터 소변을 자주 보는 현상이 있었지만 나이 탓이려니 하며 지내왔습니다. 등산 친구들과 대화를 하여도 대부분 자신도 비슷하다며 나이 탓으로 여기는 게 현실이었습니다. 그러다가 빈뇨 현상이 점점 심해져서 밤에 잠을 제대로 잘 수 없었습니다. 하룻밤 사이에 5회 정도 잠을 깨고, 화장실을 들락거리니 너무 불편하였습니다. 이대로 지내기가 너무 불편하다고 판단하여 지난 5월 초 병원을 찾았습니다. 비뇨기과 선생님에게 밤에 소변이 잦아서 잠을 제대로 잘 수 없다는 현상을 이야기하였습니다. 물론 낮에도 ..

21 2022년 06월

경상남도/경남 산행(東) 의령군 벽화산(522m)~상리산

6월 20일, 월요일 의령군 벽화산을 산행하였습니다.(내원님, 가람뫼님 동행) 지난해 11월 벽화산을 산행하였는데 이번에는 코스를 변경하여 화정면 소재지로 하산하였습니다. 의령군 화정면 소재지인 상정마을에 주차하고 버스를 이용하여 홍의 수련관으로 이동하였습니다. 홍의 수련관에서 산행을 시작하여 벽화산을 오르고 임도로 화정면 소재지로 하산하는 코스입니다. 화정면 상정리에서 09시 10분경 의령행 버스를 타고, 09시 30분경 홍의 수련관에 도착하였습니다. 척곡 마을 벽화산 들머리 이정표 벽화산 아래 자리 잡은 운곡마을과 척곡마을 풍경이 정겹습니다. 임도 준공 기념비를 지나고.... 의령의 가야시대 고분군 발굴 뉴스를 보았는데 여기가 현장인가 봅니다. 벽화 산성 동문지 의령 벽화산성 수암마을 갈림길 이정표 ..

15 2022년 06월

경상남도/경남 여행(걷기) 의령군 화정면 모시골 임도 걷기

의령군 화정면의 벽화산(모시골~상리산 입구) 임도를 혼자서 걸었습니다. 벽화산을 산행하며 기회가 되면 임도를 한번 답사해보고 싶었는데 오늘 실천하게 되었습니다. 화정면 소재지인 상정리에 주차하고 버스 정류장의 운행 시간표를 확인하고 답사를 시작합니다. 상정리 고인돌(지석묘)은 전체적으로 7기가 있다고 합니다. 본격적으로 모시골~벽화산 임도에 들어서니 금년에 처음으로 만난 나리꽃이 반갑게 맞아줍니다. 로방산 산행 안내도를 확인하였습니다. 다음 기회에 화정면의 로방산과 국사봉을 답사해야겠습니다. 엉겅퀴도 많이 보이고 산딸기가 많이 열려서 눈도 즐겁고 입도 즐겁습니다. 벽화산의 제2봉인 상리산의 등산로 입구까지 갔다가 되돌아옵니다. 오늘 화정면의 임도 답사 거리는 약 11.5km입니다. 혼자서 약 3시간 정도..

09 2022년 06월

대한민국/한국 산행 광양시 망덕산~천왕산(228.8m)

오랜만에 광양시 망덕산과 천왕산을 산행하였습니다. 2016년에 처음 산행하고 약 6년 만에 다시 오르게 되어 감회가 남다르네요. 09시 10분경 진월면 정공원에 주차하고 오늘 산행을 시작합니다.(진주에서 약 50km 거리임) 정공원 앞은 섬진강이 유유히 흘러갑니다. 섬진강 건너편 하동군을 보니 부산까지 해안선을 걸었던 추억이 생각납니다. 전라 좌수영의 수군이 주둔하던 자리인 선소터입니다. 윤동주 시 정원 윤동주 시 정원에는 시인의 시가 바위에 새겨져 진열되고 있습니다. 망덕포구 윤동주 시인의 시집이 숨겨져 보존된 정병욱 가옥으로 근대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등산 안내도를 살펴보고 망덕산으로 올라갑니다. 섬진강이 바다와 만나는 지점입니다. 전망대에 오르면 섬진강과 우리가 출발한 진월면 소재지가 보입니..

02 2022년 06월

望草亭/진주권 산행 진주시 영봉산(396.9m)~용암사지

6월 2일 진주시 이반성면에 있는 영봉산을 다녀왔습니다.(내원님, 가람뫼님 동행) 영봉산은 그동안 3번 산행하였지만 오늘은 정상에서 용암사지로 가는 등산로를 답사하였습니다. 08시 40분경 이반성면 용암마을에 있는 원불교 교당앞 공터에 주차하고 산행을 시작합니다. 용암마을을 흐르는 하천을 따라 오면 등산 안내 이정표를 만납니다. 소나무 숲의 향기가 정말 좋습니다. 몇 해 전에 동촌마을에서도 올라온 경험이 있어서 잠시 당시 추억을 생각해 봅니다. 정상 입구에 용암사지 갈림길 이정표가 있습니다. 영봉산 정상에 갔다가 이 길로 용암사지로 갈 예정입니다. 예전에 없던 이정표가 있어서 정말 감사하고 반가웠습니다. 영봉산은 이번이 4번째 만남입니다. 정상에서 휴식하고 용암사지 방향으로 하산합니다. 용암사지 방향의 ..

26 2022년 05월

경상남도/경남 여행(걷기) 산청군 꽃봉산~두부소~수선사

산청읍에 위치한 꽃봉산을 오르고 문암대~두부소를 다녀왔습니다. 산책 수준의 산행을 종료하고 부근에 있는 수선사 절을 구경하였습니다. 산청읍 성우아파트 옆에 있는 공영주차장에 주차하고 꽃봉산으로 올라갑니다. 고도를 높이자 웅석봉이 봉기 시작합니다. 날씨가 청명하여 웅석봉의 모습이 정말 멋집니다. 산행하는 동안 웅석봉을 바라보는 즐거움이 있었습니다. 가파른 계단을 오르면 꽃봉산 전망대가 있습니다. 산청읍 경호강이 흐르고 둔철산이 바로 앞에 보입니다. 문암대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습니다. 예전에 시를 짓고 풍류를 즐기던 곳이 아니었을까 생각해봅니다. 상당히 넓은 면적의 문암대 바위입니다. 오늘은 경호강에 물이 많지 않아서 강으로 들어가서 두부소를 구경합니다. 오래전 순창 용궐산 등산하며 섬진강에서 보았던 요강바..

18 2022년 05월

경상남도/경남 산행(西) 산청군 차황면 효렴봉 바위 산행

산청군 차황면 주변에는 황매산을 중심으로 바위 산들이 많이 있습니다. 감암산, 모산재, 부암산, 효렴봉 등이 황매산을 바라보는 바위 산들입니다. 오늘은 차황면 문화공원에 주차하고 효렴봉을 산행합니다. (진주에서 약 40km 거리임) 효산 서원을 경유하여 정상에 오르고, 십리 굴 방향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효산 서원 철수마을을 지나 계곡길을 따라가면 등산로 입구 표지가 있습니다. 마주 보이는 산은 산청군 정수산입니다. 이 굴을 통과하여.... 장군봉 정상 효렴봉은 이번이 3번째 산행입니다. 효렴봉 정상에서 황매산을 배경으로... 철수마을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흔들바위를 밀어 보았지만 전혀 움직이지 않습니다. 걷기 좋은 소나무 숲길을 걸어갑니다. 해산 바위는 갔다가 되돌아와야 합니다. 어마어마한 규모의 해산..

13 2022년 05월

望草亭/진주 걷기(여행) 선학산~비봉산에 피는 오월의 꽃

선학산과 비봉산에는 벚꽃과 철쭉이 지고 다른 꽃들이 피어서 봄날을 아름답게 수놓고 있습니다. 오월도 어느덧 중순으로 접어들었고 오늘은 선학산과 비봉산의 봄꽃들을 만나기로 하였습니다. 찔레꽃 향기가 정말 좋습니다. 나무에 이름을 붙여 놓았는데 산딸나무꽃이랍니다. 청미래덩굴 진주시 비봉산이 최근 수년간의 조림사업 등으로 숲이 우거지고 환경이 좋아졌습니다. 흔들의자에 앉아서 오월의 비봉산을 바라봅니다. 뽕나무 오디도 익어갑니다. 금계국도 꽃이 피기 시작하였네요. 이 꽃은 선학산 뒷골 부근에 지천으로 피어있습니다. 꽃의 이름이 궁금하여 찾아보니 산괴불주머니라고 하네요. 번식력이 좋은지 마을 주변까지 곳곳이 피었습니다. 장소 : 진주시 선학산~비봉산 일원 거리 : 약 12.3km / 천천히 꽃구경하며 3시간 3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