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 2021년 06월

경상남도/산청, 함양, 거창 산청군 엄혜산(226m)~검무봉(283.8m)

6월 22일 화요일, 내원님과 함께 진주에서 가까운 산청군 신안면의 엄혜산과 검무봉을 다녀왔습니다. 엄혜산과 검무봉은 200m급의 낮은 산으로 부담 없이 산행을 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07시 40분 진주를 출발하여 08시 05분경 원지 버스정류장에 도착하였습니다. 약 15개월 만에 엄혜산과 검무봉을 오르게 되었네요. 원지 버스정류장에 있는 산행 안내도 양천 인도교를 건너 엄혜산으로 갑니다. 엄혜산은 낮은 산이지만 소나무 숲이 정말 좋습니다. 엄혜산에서 겁외사로 하산하여 다시 검무봉 들머리로 갑니다. 겁외사 겁외사 주차장 부근에 있는 검무봉 들머리 검무봉은 산청군 단성면과 진주시 명석면의 경계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늘 산행중 가장 고도가 높은 검무봉에서... 검무봉 정상 조금 아래에 위치한 전망대 ..

17 2021년 06월

南道別曲/도보 여행기 재(嶺) 18차, 애대고개...진주시 진성~문산

최근 비가 자주 내려서 농사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마늘, 양파, 감자 등을 수확하고 그 땅에 들깨 모종작업을 하였습니다. 비가 오기 전에 모종작업을 마무리하여 정말 다행스럽습니다. 비가 그친 오늘은 진주시 진성면과 문산읍 사이에 있는 애대고개를 답사하였습니다. 진주시청 홈페이지의 지명유래에 의하면 애티 고개, 애태고개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지도에 애대고개로 나오기 때문에 지도의 명칭을 따르겠습니다. 281번 시내버스로 08시 15분경 진성면 증산마을에 도착하여 오늘 답사여행을 시작합니다. 멀리 월아산 장군대봉(좌측)과 국사봉(우측)이 보입니다. 어제 비가 많이 내려서 흘러가는 물소리가 정겹습니다. 진성 삼거리 애대고개 입구 애대고개의 옛길은 2번 국도가 4차선으로 확장되어 지금은 100..

13 2021년 06월

南道別曲/가족 추억방 유건, 유주와 함께 경남 수목원 나들이

경기도에 살고 있는 아들 가족들이 2박 3일 일정으로 찾아왔습니다. 거리가 워낙 멀어서 자주 만나지 못한 사이에 손주들이 많이 자랐네요. 모처럼 아들 가족들과 함께 진주시 반성에 위치한 경남수목원을 다녀왔습니다. 코로나 시국이어서 그런지 사람들이 많지 않아서 조용하게 숲 속을 걸었습니다. 날개를 활짝 편 인도 공작새가 아름답습니다. 유건이와 유주가 너무 신기하다며 한참을 구경하였습니다. 금년 7살인 유건이가 사진을 찍고 있는 모습이 귀엽습니다. 유건이, 유주가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추억을 남깁니다. 오랜만에 아들, 며느리, 유건이, 유주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내년에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유건이와 5살 유주가 건강하게 자라기를 기원합니다.

08 2021년 06월

晉州市/진주 산행(北) 집현산(577m) 7봉 환종주 산행

6월 8일 화요일, 내원님, 가람뫼님과 함께 집현산의 7봉우리를 환종주하는 산행을 하였습니다. 집현산은 진주시 명석면-집현면-미천면과 산청군 신안면, 생비량면을 아우르는 산입니다. 높이는 577m이지만 여러 지역을 품에 안고 있는 큰 산으로 지역민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08시 30분경 산청군 생비량면 장란교 부근에 주차하고 산행을 시작합니다. 집현산의 숲 향기가 정말 좋습니다. 산행을 시작한지 약 1시간 30분 만에 집현산 정상에 도착하였습니다. 멀리 지리산 천왕봉이 보이지만 날씨가 흐려서 다소 아쉽습니다. 집현산 정상에서.... 산청군 생비량면~신안면~진주시 명석면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삼면봉 무너미재의 이정표 부봉의 조망... 집현산 부봉 정상에서.... 집현산 장군봉의 고사목을 보니 세상의 허..

30 2021년 05월

晉州市/진주 걷기(道) 진주시 충무공동 김시민 장군 둘레길

지난 며칠 동안은 여러 가지 사정으로 걷기나 등산을 하지 못하였습니다. 금요일은 마늘을 수확하고 토요일은 조카의 결혼식 참석차 대구를 다녀왔습니다. 일요일 아침 일찍 진주시 충무공동(혁신도시)의 김시민 장군 둘레길을 걷기로 하였습니다. 07시경 진주 종합경기장 옆 속사교 입구에 주차하고 영천강을 보며 걷습니다. 고성군 연화산, 천왕산 등에서 흘러 온 영천강이 남강과 합류하는 지점입니다. 기존 시가지와 혁신도시를 연결하는 김시민대교 혁신도시와 가호동을 이어주는 자전거(보행자) 도로를 따라 상평교까지 갔다가 되돌아옵니다. 바람 모아 공원의 쉼터에서 잠시 휴식합니다. 충무공동에는 이런 공원이 약 30여곳이 있다고 합니다. 바람 모아 공원에서 도로를 건너 산길로 갑니다. 예전에 농민들이 가꾸던 과수나무들입니다...

27 2021년 05월

경상남도/사천, 남해, 하동 사천시 각산(408m)~삼천포항~노산공원

5월 26일 수요일, 내원님과 함께 한려수도의 아름다운 풍경을 보기 위하여 사천시 각산을 다녀왔습니다. 2년 전에 혼자서 각산을 다녀왔는데 오랜만에 다시 만나게 되니 감회가 남다르네요. 진주에서 07시 55분 출발하는 버스를 타고 09시경 삼천포 터미널에 도착하였습니다. 삼천포 터미널에서 약 500m 거리인 사천 문화예술회관이 오늘 산행의 들머리입니다. 사천시 문화예술회관에서 바라본 와룡산의 모습이 웅장합니다. 정상으로 바로 가지 않고 임도변 체육시설 방향으로 우회합니다. (산행거리가 짧아서...) 엉겅퀴와 사랑을 나누는 나비의 모습이 아름다워서..... 임도변 체육시설에서 임도를 따라갑니다. 이렇게 우회하면 산행거리가 약 1.5km 정도 추가됩니다. 각산 전망대에 오르자 삼천포항과 사량도 등 한려수도의..

22 2021년 05월

경상남도/산청, 함양, 거창 산청군 소룡산(760.9m)~바랑산(796.4m)

산청군과 거창군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소룡산과 바랑산을 다녀왔습니다. 약 10년 전 겨울에 한번 등산하였지만 기억도 희미한데 오랜만에 만나 정말 반가웠습니다. 07시 40분경 내원님, 가람뫼님과 함께 진주를 출발하여 08시 40분경 오휴마을에 도착하였습니다. 산청군 오부면 오휴마을 군내 버스 정류장에 주차하고 산행을 시작합니다. 오휴마을길을 지나서 본격적인 산길에 접어들면 상큼한 공기가 코 끝을 시원하게 합니다. 망바위 전망대에 오르면 정면으로 지리산 천왕봉이 보이고 산행을 시작한 오휴마을 주변이 모두 보입니다. 강굴에서.... 소룡산 정상의 정자 약 10년 전에 내원님과 함께 왔던 소룡산에서 다시 기념사진을 남깁니다. 소룡산 정상에서 바라본 황매산 소룡산 세이덤 거창군 신원면이 한눈에 보입니다. 큰 재..

14 2021년 05월

경상남도/사천, 남해, 하동 남해군 산성산~구두산~금음산(480.9m)

오랜만에 남해군으로 산행을 다녀왔습니다.(내원님, 가람뫼님 동행) 오늘은 남해지맥 길 1코스인 산성산~구두산~금음산~대국산성을 산행합니다. 이 코스는 그동안 3번 산행하였는데 2018년 이후 3년 만에 다시 찾아왔습니다. 07시 40분 남해행 버스에 올라 08시 35분경 남해대교에 도착하였습니다. (진주-남해대교 4500원) 남해대교에서 바라본 구두산(앞쪽)과 금음산(뒤편으로 멀리 보이는 산) 노량대교 노량해전의 현장을 바라보며 잠시 숙연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멀리 오늘 가야 할 용강고개와 금음산이 보입니다. 노량공원에서 구두산 들머리까지 약 1.5km 정도 임도를 걷습니다. 포장된 임도가 다소 지루하지만 찔레꽃, 엉겅퀴꽃이 피어서 위안이 되었습니다. 구두산 목장에는 양들이 한가롭습니다. 용강고개 남해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