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베리 이야기/블루베리 재배

블루베리나라 2010. 1. 31. 15:59

1. 블루베리의 종류 및 특성
블루베리는 진달래과 산앵두나무속에 속하는 관목성 식물이다.
산앵두나무속에는 많은 종이 존재하는데, 재배되는 종류는 저관목성(lowbush), 고관목성(highbush) 및 래빗아이(rabbiteye) 블루베리와 크랜베리, 린곤베리, 빌베리 등이 있으며 그 외에 200여종의 야생종이 있다.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산앵두나무속 식물에는 산앵두나무, 들쭉나무, 월귤나무, 정금나무 등이 있다.
 
1) 저관목성 블루베리
미국의 북동부와 캐나다의 황무지와 구릉지 등에서 자생하는 야생 블루베리이다.
키는 15~30㎝ 정도로 자라며, 지하 경에 의해 퍼져 나간다. 과실은 7~9월 사이에 수확되며, 수확된 과실은 주로 냉동이나 통조림용으로 이용된다. 2~3년마다 이른 봄에 나무들을 병해충 및 잡초 방제, 전정을 겸해 불 질러 태운다. 지하 경으로부터 새 줄기가 움터 나온다. 새 줄기는 선단부가 고사하며, 그 아래 눈들이 새 가지로 자라거나 꽃눈을 형성한다.
 
2) 고관목성 블루베리
미국의 플로리다주에서 메인주, 캐나다의 온타리아주에서 미시간주 남부에 이르기까지 자생하고 있다.
키는 2.4~3m 높이까지 자란다. 배수가 양호하며 유기물과 수분이 많고 표고가 높은 지역에서 잘 자라며 토양 건조에 매우 약하다. 고관목성 블루베리는 북부, 남부반수고 블루베리로 나누어진다. 반수고 블루베리는 내한성이 강한 저관목성과 품질이 우수한 고관목성 블루베리를 교배하여 육성한 종류로 아주 추운 지역에서도 재배가 가능하고 크기도 1~1.5m로 작아 관리에 편리하다.
 
3) 래빗아이 블루베리
미국 남동부에 자생하는 종류로 내한성이 약하므로 겨울이 따뜻한 지역에서 재배가 가능하다.
고관목성 블루베리보다 고온, 건조에 훨씬 강하고 수고도 3m 이상으로 수세도 강하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제공

반갑습니다.
농업시설전문 k-won 권연회입니다.
블루베리가 소득작목으로 전국에 확산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두더지 피해가 있을 것 같은데요. 두더지퇴치기로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다음 블로그 검색어 (저온제습살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