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편지

................. 그 "엄마들"이 지어준 이름

잠과 꿈의 과학《나이트 스쿨 NIGHT SCHOOL》

댓글 12

책 이야기

2021. 10. 15.

리처드 와이즈먼 《나이트 스쿨 NIGHT SCHOOL》

한창호 옮김, 미래엔(와이즈베리) 2015

 

 

 

 

 

 

 

"오늘날 대부분의 학생들이 심각할 정도로 수면 부족 상태에서 등교하고,  성인의 수면 부재는 기록적으로 높으며, 수면제에 대한 수요가 해마다 높아지고,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인간관계, 건강, 생산성을 망치고 있는, 좀비 같은 수면 박탈 상태"에 있으므로 지금 우리는 밤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바꾸어야 하며 혁명과 다름없을 정도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리처드 와이즈먼은 명쾌하게 주장했습니다.

 

이런 내용입니다.

 

혹시, 밤에 잠은 잘 주무시나요?

*수면의 과학 : 수면 중 두뇌와 신체에서 무슨 일이 일어날까?

* 수면 부족의 치명적 위험 :수면이 부족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 최고의 잠을 자는 비결 : 갓난아기처럼 잘 수 있는 방법

* 수면 중 이상행동 : 몽유병과 야경증으로 대표되는 사건수면과 코골이의 위험성

* 수면학습과 낮잠의 힘 : 수면학습이 가능할까? 10분 정도로도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낮잠의 힘

* 꿈의 해석 : 예지몽은 존재하는가? 꿈속에 들어 있는 비밀스런 상징 파헤쳐보기

*꿈이여, 해결사여! : 꿈이 정신 건강을 돕는다. 우울증, 스트레스, 예술적 영감을 돕는 꿈

* 달콤한 꿈 만들기 : 악몽을 몰아내고 자각몽을 꾸는 법

 

잠과 꿈에 대해 강의 형태로 이야기해줍니다.

앙케트도 제공하고 실습도 하고 중간고사도 봅니다. 재미있게 읽게 하려고 애를 씁니다.

반쯤 읽었을 때, 내용을 파악하며 잘 읽었는지 중간고사도 보았습니다. 채점은 독자가 하도록 했고 그 결과에 대해 저자가 다음과 깉이 해석해 주었습니다.

 

등급 A(점수 14~15) 축하합니다. 당신은 우수한 학생이거나 사기꾼이거나 거짓말쟁이입니다.

B(11~13) 아주 잘했어요. 당신은 주의 깊게 보았고, 그 보상을 받은 셈입니다.

C(  8~10) 잘했어요. 꽤 집중했으나 좀 더 노력하세요.

D(  5 ~ 7) 나쁘지 않아요. 기본은 했습니다.

E(  1~  4) 모름지기 일이 잘 안 풀리는 날이 있는 법이죠. 지나 온 강의를 다시 한번 빠른 속도로 살펴보면 좋겠네요.

낙제 ( 0 ) 믿을 수 없네요. 머리를 계속 따끈따끈하게 유지할 수 있게 원뿔형 모자를 쓰세요.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이런 유형의 시험을 치를 때, 사람들은 자기 두뇌의 힘을 향상시킬  만한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이 없을까 궁금해합니다. 사실 그런 방법이 있는데, 다음 강의에서 '수면학습'이라는, 가장 논란의 여지가 많은 기법 중 하나를 탐구해보겠습니다.

 

이 정도로 소개하고 나니까 뭘 더 쓰면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리처드 와이즈먼이 잠과 꿈을 가지고 웃기려고 들었나? 절대로 그건 아닙니다.

나는 가령 이런 걸 배우거나 확인하거나 하며 읽었습니다. 이건 정리 부분이어서 꽤 현학적이고 경어도 쓰지 않고 있지만 이 책은 전체적으로 '아주' 쉽게 씌었고 더구나 시종일관 존대어를 써서 기분 좋게 읽혔습니다.

 

램수면 중에 우리는 놀라울 정도로  깨어 있는 상태에 근접해 있고 뇌는 아주 활동적이다. 반면 깊은 수면 상태에서는 현실에서 멀어져 보호 상태에 있게 되고 뇌의 활동은 휴면 상태가 된다. 이 두 상태는 각기 다른 방식으로 우리에게 이득을 준다. 즉 램수면은 걱정거리와 고민에 대처하도록 돕고, 깊은 잠은 뇌와 신체의 에너지 수준을 회복시켜준다. 이 때문에 몇몇 연구자들은 밤새 각 수면의 단계에서 머무는 시간 간에 균형이 존재한다고 믿는다. 깊은 수면에 많은 시간을 쓴다면 육체적으로 아주 쾌적한 날을 맞이할 테지만, 마음속에 있는 무언가를 놓고 힘들어할 가능성이 더욱 커질 것이다. 반면에 대부분의 밤 시간을 꿈꾸는 데 쓴다면 가혹한 운명의 돌팔매질과 화살을 더 잘 처리할 수 있을 테지만, 활기찬 느낌이 덜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