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소식

여성인권센터보다 2018. 8. 24. 13:30

대구 1:1 밀착컨설팅 후기  

 

 

하루

 

 

2018619~ 20일까지 12일 동안 진행된 시설역량강화사업 1:1 밀착 컨설팅 후기

 

여성인권센터 보다는 2016년에 개소하여 상담소 운영전반에 틀을 마련하고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활동가들은 상담소 조직운영, 행정, 회계, 내담자 지원체계, 성매매 정책에 대해 내부적으로 끊임없이 고민하고 논의하고 외부자문을 구하는 등의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활동을 하면 할수록 해결되지 않는 지점들이 계속 생겨났다. 이러한 해결되지 않는 지점들에 대해 활동가들과 함께 계속 고민하던 중 이번 한국여성인권진흥원에서 시설역량강화사업 ( 1:1 밀착컨설팅 )에 대한 정보를 알게 되었고 본 상담소 활동가들과 의논하여 진행하게 되었다.

 

컨설팅 받고 싶은 기관선정에 있어서 오랜기간 성매매피해들을 위한 여성인권활동을 해온 대구여성인권센터 힘내의 노하우를 배우고 싶다는 의견이 나왔고 활동가 모두의 의견일치로 결정하게 되었다. 사업을 추진하는 12일 동안 담당자로 위 사업을 추진하면서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활동가로 내안의 생각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 째, 대구여성인권센터 힘내 상담소를 방문하여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이 컨설팅 진행 시 각 기관의 동일 사업담당자들을 1:1로 매칭하여 각 사업담당자가 본인들이 맡은 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대구 힘내 상담소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축적되어 있는 자료와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보고 듣고 자료들을 공유하였다.

이 활동을 통해 각자 맡은 사업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상담소 전체 조직운영, 상담소 이용자들에 대한 지원체계 등을 배우고 보다의 상황에 맞게 적용할 있는 계기가 되었다.

두번째, 프로그램 계획서부터 컨설팅 활동이 진행되는 동안 대구여성인권센터 힘내 상담소의 여성인권센터 보다에 대한 애정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였다.

프로그램 기획과정부터 본 상담소의 의견을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기획해 주시고 바쁜 지원활동 속에서도 보다 활동가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설명해 주신 부분들, 또 맛있는 식사까지 챙겨 주시는 모습을 보며 활동의 힘을 얻을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1:1 컨설팅 활동을 통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경험들을 공유하며 활동가들끼리 힘을 주고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반성매매 활동이 결코 쉽지 않고 사회적 동의를 얻어내는 것 또한 쉽지 않지만 이번 컨설팅을 통해 지역은 다르지만 같은 입장을 가지고 연대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활동가들에게 스스로 반성매매 활동할 수 있는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시간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성매매문제해결을위한전국연대 부성 여성인권센터 보다는 이번 1:1 컨설팅을 계기로 조금더 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 여성인권센터 보다는 올해부터 사업비를 받아 운영하면서 새로운 시작을 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반성매매활동에 있어 지금여기에 머물지 않고 끊임없이 고민하고, 이러한 고민과 논의들을 사회에 목소리를 낼 수 있게 활동을 이어나가야 할 것이며 나 또한 여성인권센터 보다와 함께 활동하고 싶다.





*바쁜 와중에도 [보다]의 성장을 위해 귀한 시간 내어주신 '대구여성인권센터 힘내'의 활동가분들,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