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흙속의연꽃

모든 님들은 행복해지이다

이메이우이(Imee Ooi) 불교음악 십소주5 - 여의보륜왕다라니, 문화포교를

댓글 0

불교명상음악

2009. 1. 27.

 

이메이우이(Imee Ooi) 불교음악 십소주5 - 여의보륜왕다라니, 문화포교를 하려먼 

 

 

매일 듣는 사랑타령

 

사랑과 이별, 대중가요에서 흔히 듣는 주제이다. 사랑하고 미워 하고 헤어 지면서 가슴 아파 하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가끔은 우정과 모정에 관한 내용도 있긴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노래는 사랑타령이라 볼 수 있다.

 

시대와 세대를 달리 하더라도 사랑과 이별에 관한 노래는 변함이 없다. 좀 나이 든 사람이라면 트로트 계열의 점잖은 사랑타령이 주류 이지만 소위 신세대 노래라 해도 사랑과 미움, 질투, 애석함에 대하여 피해 가지 않는다. 그러고 보면 사랑이라는 주제어는 시간과 세대와 공간을 뛰어 넘는 공통어라 볼 수 있다.

 

한사람의 뛰어난 가수의 출현으로

 

언제 부터인가 사랑에 관한 노래가 시들해 졌다. 멜로디가 아름다운 경우는 그 멜로디에 반해서 가끔 관심을 가지지만 조금씩 진부함을 느낀다. 아마도 종교성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불교음악은 사실 알고 보면 그리 알려져 있지 않고 또한 대중화 되지 않았다. 내용도 주로 불보살의 공덕을 찬탄 하는 위주이기 때문에 사랑이라는 콘셉에 사로 잡힌 사람들에게는 머나 먼 남의 나라 노래나 다름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음악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은 순전히 가수의 음색과 음조, 가창력, 멜로디의 영향력이라 볼 수 있다. 한사람의 뛰어난 가수의 출현으로 인하여 얼마나 포교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매우 의미심장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런 가수 중의 하나가 '우이'라고 볼 수 있다. 그녀의 음악을 듣고 있으면 마음이 안정 되고 환희심이 올라 오는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 여겨진다.

 

불교에 있어서 최대의 선물

 

불교를 대중화 하려면 포교를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 하지만 음성을 이용한 포교만치 효과적인 방법은 없으리라 생각 된다. 단지 음악 뿐만 아니라 미술, 영화, 출판등 전 분야에 걸쳐서 문화포교를 하는 것이다. 블로그나 카페 활동 하는 것도 일종의 문화포교라 볼 수 있다. 전 불자들이 블로그나 카페를 만들어 자신들의 의견을 올리고 퍼 나른다면 이 보다 좋은 포교 효과가 없을 것이다. 현대문명의 이기를 적극적으로 활용 하는 것도 훌륭한 포교 방법중의 하나이다. 구슬도 꿰어야 보배가 된다고 하였다. 앉아서 기다리는 포교방법을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나서는 포교를 해야 할 때이다. 거리로 나설 수 없는 상황이라면 또 하나의 공간인 사이버 공간을 적극 활용 하는 것이다. 이 공간은 누구에게도 구애 받지 않고 또한 돈도 들지 않는다. 자신의 원력만 있으면 얼마든지 가능 하다. 인터넷 공간이야말로 불교에 있어서 최대의 선물이라 여겨 진다.

 

 

 

이메이 우이(Imee Ooi, 慧音)의 십소주계열 다섯번째곡, 여의보륜왕다라니(Cinta Mani Cakra Dharani)입니다.

 

 

 

慧音居士唱十小

 

作曲:慧音
曲:慧音
制作:慧音
演唱:慧音
琴:慧音

 

 

 

 

 

 

世音青莲华顶旃檀如意金心常住宝轮王陀   

  • http://st.mp3.zgfj.cn/2008-06/shixiaozhou-rybl/20080621rybl.mp3
    출처 http://mp3.baidu.com/m?tn=baidump3&ct=134217728&lf=&rn=&lm=-1&li=111&word=%C8%E7%D2%E2%B1%A6%C2%D6%CD%F5%CD%D3%C2%DE%C4%E1+%BB%C6%BB%DB%D2%F4
  •  

     

     

    여의륜다라니 가사

    CINTAMANI CAKRAVARTIN DHĀRAṆĪ 如意輪陀羅尼

    Namo ratna-trayāya   nama āryā-valokite-śvarāya bodhi-sattvāya mahā-sattvāya mahā-karuṇikāya.   Tadyathā: Oṃ cakra-varti cintāmaṇi mahā-padme, ru ru tiṣṭhat jvala, ākarṣāya hūṃ phat ̣ svāhā

    Adoration to the three gems.
    Adoration to the noble (ārya) Lord (īśvarā) who gazes down (avalokite) the world (loka), the enlightened sentient being, the great sentient being, the great compassionate one!
    Like this: Oṃ! Turn the wheel, the wish-fulfilling jewel, the great lotus, (quick, quick), Flame stays firm! Calling for the holy mind to destroy obstacles, So be it!
    Heart mantra (long)

    Oṃ padma cintā-maṇi jvala hūṃ

    Om! Lotus, wish-fulfilling jewel, flame, hum!
    Heart dharani (short)

    Oṃ varada padme hūṃ

    Om! Boon bestowing lotus hum!

     

     

     

    여의보륜왕다라니 공덕

     

    如意宝轮王陀尼功德介:

        
    世音菩萨说的,出自于《如意》,一心,能得到佛的智慧、妙法,

    明白佛法的道理,把烦恼转成菩提等等种种利益。一心念,有求必临终时亲见阿弥陀佛和世音菩众来迎,即往生极乐世界。上面是咒语的全文。唵。钵蹋摩。震多末尼。篅啰吽。大心唵。

    跋喇陀。吽。为随。余者根本

        
    最大效用:为观世音菩,持,能佛光普照,得佛的智能,妙法,明白佛法的道理,把烦恼转成菩提,事事利,吉祥如意,幸福平安。

        
    云。自在菩白佛言。世尊我今有大陀尼明。所无障碍自在。莲华如意宝轮王。

    第一希有能于一切所求之事。益皆得成就。

        
    云。若有善男子善女人。苾尼。波索迦波斯迦。心希求此生现报者。一心受持此

    欲受持。不日月星辰吉凶并别戒。亦不假洗浴及以衣。但止心口不懈。百千事所愿皆成

    更无明能得此如意王。者。乃至日日一百八遍。即见观自在等。叉所亦同。

    乃至七日七夜相诵真云。以后夜若平明时诵一千八遍。乃至每日后夜三千遍。流志云。

    每常五更一千八十遍。又云六时时别一千八十遍相。一一字诵满三洛叉(一洛叉。此云十万)又云。若比丘比丘尼一百八遍若男子一百六遍。若女人一百三遍。

    若童男一百遍。若童女九十遍。此名法。一切事皆成就。

     

    http://hi.baidu.com/fodizi/blog/item/ef8c826eb29c1ed881cb4ad0.html

     

     

     

    2009-01-27

    진흙속의연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