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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천녀 황혜음(Imee Ooi)의 음악세계, 대비주 십일면관자재보살근본진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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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명상음악

2009. 9. 15.

 

인간천녀 황혜음(Imee Ooi)의 음악세계, 대비주 십일면관자재보살근본진언

 

 

황혜음 불교음악을 발견하고

 

물건을 살 때 메이커를 보고 사는 경우가 있다. 메이커를 보고 살 때는 물어 보지도 않고 산다. 이것 저것 꼼꼼히 따지지 않는다. 가격이 비싸면 비싼 대로 싸면 싼대로 군 말 없이 집어 든다.

 

음악도 마찬가지이다. 블로그의 음성공양방에 올릴 음악을 검색 하면서 황혜음(黃慧音, Imee Ooi) 음악이 발견 되면 마치 보석을 발견 하는 듯한 짜릿한 흥분을 느낀다. 어서 올려서 블로그를 방문하는 네티즌과 공유 하고 싶어서이다. 수 많은 불교음악을 접하고 있지만 이와 같이 뜻하지 않게 발견 되는 경우가 드믈기 때문이다.

 

황혜음 음악은 불교음악의 보증 수표나 다름 없다. 어떤 음악일지라도 믿음이 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일까 중국을 비롯한 중화권 사이트에서는 황혜음을 거사(居士)’라고 칭한다.

 

유교적 관점에서 본 거사의 의미는

 

거사는 우리나라에서 남자 재가 신도를 일컫는 일반적인 말이 되었다. 그러나 인터넷의 국어사전에 보면 매우 비하적 의미로 쓰여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거사(居士)

-숨어 살며 벼슬을 하지 않은 선비

-아무일도 하지 않고 놀고 지내는 사람을 속되게 일컫는 말.

-(불교) 우바새

-(불교) 출가 하지 않은 남자의 불명 밑에 붙이는 칭호

 

 

사전적인 의미로 만 본다면 거사라는 용어는 무능하고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놀고 지내는 사람으로서 매우 부정적인 의미로 쓰여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개념은 아마도 유교적 관점에서 나온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불교의 관점에서 본 거사의 의미는 다르다.

 

불교적 관점의 거사는

 

불교적 관점에서 본 거사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거사(居士 , 재가 남자 수행자)


우리나라에서는 여자신도를 보통, "보살"이라 칭하고, 남자신도를 "거사"라 부른다. 여기서 거사(居士)란 불교를 믿는 남자 신도란 뜻이다. 산스크리트어는 grhapati이며, 가라월(迦羅越 또는伽羅越)로 음사했다. 중국에서는 장자(長者), 가주(家主), 가장(家長)으로 한역했다. 현재는 삼귀(三歸)와 오계(五戒)를 받은 남자 신도로,곧 재가 남자신도들의 법명 밑에 붙이는 경칭이 되었다.

초기불교에서 승가(僧伽)는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등 사부대중으로 구성했으며, 우바새와 우바이는 비구, 비구니를 믿고 그들을 외호(外護)하는 사람들로 우바새가 거사에 해당한다. 그 뒤 대승불교의 발전으로 출가하지않고 속가에 있으면서 불도를 정진하는 수행자로서, 사회적 지위가 있는 남자 또는 세속 생활에 종사하면서도 수행에 힘쓰는 재가 남자수행자를 일컫는 말이 됐다. 승단의 외호와 함께,비록 출가는 하지 않았지만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열심히 정진하는 남자 신도들을 일컫는 말로 넓어졌다.  (http://cafe.daum.net/indelamang/1QWk/915?docid=LEvm|1QWk|915|20090727232709&q=%B0%C5%BB%E7&srchid=CCBLEvm|1QWk|915|20090727232709)
     

 

우라나라에서 거사라는 칭호는 남자신도들에게 붙여주는 경칭으로 쓰여지고 있다. 그러나 거사라는 말의 본래의 의미는 재가생활을 하면서 열심히 불도를 닦는 이상적인 재가수행자상을 일컫는 말이다. 그런 이상적인 재가수행자상으로서 경전속의 인물인 유마거사, 중국의 방거사, 우라나라의 경우 부설거사를 들 수 있을 것이다.

 

거사의 명칭이 우리나라에서 남성재가신자에게 붙여주는 경칭으로 고착 되었지만 중국은 좀 다른 것 같다. 여성 불자가수인 황혜음에 대하여 거사 명칭을 붙여 준 것으로 보아 중국에서는 여성에게도 거사라는 명칭을 붙여 주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아마 중국에서 여성재가신자를 부르는데 있어서 보살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기 때문에 그렇지 않나 생각해 본다.

 

황혜음의 음악세계는

 

황혜음에 대하여 중국의 인터넷사이트에서는 거사라는 칭호와 함께 또한 인간천녀(人間天女)’라는 별칭을 붙여 주었다. 인간천녀로 까지 숭앙하는 그녀의 음악의 특징은 무엇일까. 중국 의 인터넷사이트에서 그녀의 음악세계를 다음과 같이 표현하였다.

 

 

첫째, 그녀의 노래소리()는 평정() 유화(柔和) 후미(-넉넉함) 충만천녀반적공심지미(天女般的空之美)이다.

 

둘째, 그녀의 음악()은 청신() 자재(自在) 서회(怀-성냄을 누그러뜨림) 충만방송심신적신세기지미(放松心神的新世之美)이다.

 

셋째, 그녀의 불교음악(佛曲)은 불보살의 자비와 축복을 주고, 사람들에게 무한한 평정과 희열을 준다(宛如携着佛菩的慈悲祝福,人无限的宁静与).

 

 

수십곡에 달하는 모든 황혜음음악이 위의 경우에 해당 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런 음악 중에 그녀의 십일면관음대비주 또한 마음의 평정과 넘치는 희열을 가져다 준다고 볼 수 있다.

 

 

 

 

고려불화, 수월관음도

 

 

 

황혜음(Imee Ooi)의 대비주-십일면관자재보살근본진언 남녀성자재판

 

 

1)大悲(十一面自在菩根本慧音 男女自在版)(황혜음, 남녀합송 18 44)

2)大悲(十一面自在菩根本言 女声静心版 慧音 21)(황혜음, 조용한 음악 21)

 

 

 

 

황혜음(Imee Ooi)

 

 

 

십일면관자재보살근본진언(十一面自在菩根本) 가사

 

Nammo tara-taya, ya-nammo haya cha-na,
Sar-kara behruchana,
Yuharachaya-gatagataya,
Ara har-teh,samyahsam budaya,
Nammo saruwa gata-gateh-teh ara hakateh,
Sam-yasam,hukehteh
Nammo aliya-aruwa luketeh
Sulaya hutisaruwaya maha saruwaya
mahakarunikaya,
Kar-ya kar-om,
Kara kara, giri giri, churu churu,
Hitiweh hiti chareh-chareh,hura-chareh, hura-chareh,
Kusumeh kusuma-wah
Heh-ili ili, citti-chowara,
Mattanaya suo-ha

 

 

 

최근 말레이지아 부디스트 인포메이션 네트워크(http://www.mybuddhist.net/cms/shishidongtai/bendizhuanfang/2009-04-23/8384.html, 2009-01-23)에 실린 황혜음 관련 기사이다. 해도법사와 행복이라는 주제로 토론 하는 내용이다. 중국의 번역이 곤란 하여 원문을 올린다.

 

 

VS慧音居士:幸福的定

 

灵对象:海(慧音居士(
主持:()

:世人都在追求幸福、皆希望能幸福的生活。可是幸福的定里?於幸福,每人在每人生段都有不同的看法。首先师为们开示,何幸福?

海:先故事:在下,有一位父两个儿子到都市去展。第一个儿子住了一星期,回:「爸爸,都市里用水都要付,我住不下去。」第二个儿子住了一月才回:「太好了,地上的水都可以卖钱,我定住在都市。」
  
认为幸福是一灵状态,是看事物的角度,也就是乐观。最大的幸福是
  
一般人把幸福建立在外在的事物上,比如房子、子、感情。但佛教讲的幸福是在的。有归属感、清净心、慈悲心,就感到幸福。幸福是因看到相以後了解事物的去未。我想起佛陀的会觉得很幸福,因生命有了。我也要把眼光放,可能无法解,但至少这个种了下去,将来一定会发芽。所以生命最大的幸福是认识自己,找到自己,也因为认识自己而始去人。

卖车子的广告说驾这样才有幸福的感衣服的穿牌子的衣就被幸福抱。

幸福受到外在的一个个模式所控制。不知慧音你对幸福的看法是什幸福的感又是什

:我幸福的定就如慈的『愿生好』。若我身的人都得很心,我就得我很幸福了。我很在乎我身的人如何的生活,我甚至宁愿吃亏、辛苦、牲小我,也希望他们过得好。我的幸福很多候是依人的我看法及反。我很注重人,无所相象是,我都希望能令他感到舒服,不会对生抗拒、意。这圆融的交流我感到幸福。

很在意对您的感为别人而活是否很累呢?若不到他的要求,又会怎样

:佛陀教导要布施、要奉。例如多人有很多限制,但我我的女星期休假一天,让她与朋友见见面。当她後,做事更有的喜也感染了我的家庭。相互的付出是很好的。这总处处都要戒,疑这个、提防那,我得那更累。付出所面力及辛苦不是太接受,而且是蛮值得的。若意,不接受,而我的付出又到了底线,我就悄悄退出。

海:有一种爱是不累的。然做了很多事,了很多人,但心中有期待、力,比给别人的幸福也是力的,在一个真空的状态让对方感到安祥。就是出的状态--心无所住。

站在解的立场来谈,幸福不是生理而是心理的问题。站在菩看,人的价在於奉献与牺牲。我们觉得特莎修女好幸福,因为她找到生命的意。只要是人有助的,在付出、予的候,就感到幸福。助一人,不是他金,而是他得到生命的幸福是解、涅槃。

:我本来创作流行音,後以佛的主题来。我得到的回越多,有人听了我的音失眠改善了,有的家庭主生活沉,听了我的音後做家都很喜。我些年的耕耘是得的,我找到了生命的方向。希望久下去我做的更好。

海:找到生命的方向,不管开计或是大房会觉得很幸福。

一般人来说,幸福不外是事业顺利、感情美。把幸福寄托在此,一旦遇到突,要如何面对这个,接受这个无情的事请师开导

海:大部得感情事成功就安心了,死得暝目了,但看,是一自我足心中欲望的实现是一以私利点的心 

比如有些女在家付出,打理家,照小孩,却得不到老公的美,会觉得『我做些干?』有人能无件的感情和事付出。追求外在的幸福是有副作用的,有代价的,因此就像定,不究竟。然若以超越的来经营,那又不一。像居士作佛曲受益,所得到的快是超越金的。在家居士无可避免的是要去追求情、事,但却可以。未出家前,我佛後太太是世界上最幸福的人,因我用佛法来爱她打牌我倒茶。在公司我以佛法工,他做工我拖地。
  
成功的人背後必定有情感的支持。以佛的角度来说有染叫信仰,有染。佛徒以不一的心忙事业与爱情,做出西人的感受是不一的。他的心也随时觉得很快

:有人幸福可遇不可求,幸福可以?是否有何方程式可致幸福?

海:实际正的幸福自於一人的心。遇到不心的事,改态马上就会觉得幸福。所以佛陀不必等未下解就在心里。
  
求就是幸福,往外求就是力。要追求世的幸福必相信因。多微笑、广,不存坏心,就得到大家的迎、尊重。会觉得很幸福。

父所的我得很受用。我本身也有过这样经历。我母亲虽有听多少佛理,但事却很有智慧。前我一起街的候,我看中一些西但不起,教导我看清这西其是『可有可无』的。很多候我也以提醒自己,放掉着的心。只要想到影可看,也可不看,就容易放下了。一念之差定了我的快痛苦。 

幸福不是用钱来创造的。社的幸福源自家庭的幸福,女的幸福自父母的幸福。慈心父母为儿女之天堂。基督有一句女是上帝父母的天使。』女的幸福也是父母的幸福。造幸福改善彼此之系做起。千不要想从对方身上得到幸福,以对你才幸福,应该是他愿意他好,我就感到幸福。我们应该创造幸福给别人,要等给你幸福,比乞丐还可怜。

:有些人较贫穷家回到马来西亚时会发现自己其很幸福。是否必有一情境照,人看到自己的幸福?法师对身在福中不知福又有什看法?

海:些人看不到自己的幸福是因的因末到。些人,我们应该制造会让看到点。目前我的做法是一月或两个一次考察,到贫穷家如越南、甸、中国内陆等地,藉告诉团员一元很重要,一面包很多人。他珍惜所有的一切。
 
在地藏菩中,佛陀了解地苦的状况,我较觉醒。在的人都在追求欲望,我须让看到生命真实的一面,他有所感受。

请问两在幸福

:是的。我幸福的感源自我周的人都很快然我看不到他们内心的世界,至少我得很融恰。另外,是因力,越多人透乐认识
  
海:在我的么烦恼,每天都很平。若我生病、得了癌症,甚至接近死亡了,我都能接受。今天能出家、代表三,能佛法,就是世界上最幸福的事了。很多人还爱出家前的太太,我比以前更。我希望她过得快,嫁一更好的先生,那我就得很幸福了。幸福就是力,成一不吃醋的人

 

 

 

2009-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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