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흙속의연꽃

모든 님들은 행복해지이다

05 2021년 04월

05

담마의 거울 이래 저래 나는 없다

이래 저래 나는 없다 공에 대한 그림을 보았다. 공을 알기 쉽게 설명해 놓은 것이다. 조각가 김유선 교수가 정찬주 작가의 행복한 무소유를 읽고서 공의 의미를 그려본 것이다. 아직 행복한 무소유를 읽어 보지 않았다. 김유선 조각가의 그림 세 개를 보고서 나름대로 공을 해석해 보았다. 첫번째 그림은 “공, 비어 있어도 다 본다.”이다. 이 그림은 사람의 눈동자를 그려 놓았다. 눈동자 검은 자위에 세로 막대로 해 놓은 것이 특징이다. 글과 그림을 보니 현실 세계에 대한 것이라 생각된다. 눈, 귀, 코 등 여섯 감각의 세계에 대한 것이다. 양자론적으로 본다면 입자상태라고 볼 수 있다. 보는 순간 결정되기 때문이다. 두번째 그림은 “공, 비어 있으나 삼라만상이 다 있다.”에 대한 것이다. 이 그림은 목이 잘린 부..

05 2021년 04월

05

영화드라마후기 도겐(道元)선사의 일대기 영화 젠(禪)을 보고

도겐(道元)선사의 일대기 영화 젠(禪)을 보고 우리는 일본불교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고작 왜색불교라고 알고 있는 것이 아닐까? 머리 기르고 대처하는 스님 같지 않은 스님을 연상할 수 있다. 그러나 알고 보면 일본불교는 매우 다양하다. 그것은 종파불교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불교의 특징은 무엇일까? 한마디로 말하면 통불교이다. 모든 불교를 하나로 통합한 불교를 말한다. 그래서 한국불교 안에는 갖가지 불교의 종파가 있고 갖가지 불교역사가 들어가 있다. 이를 좋게 말하면 융합불교이고 화쟁불교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좋지 않게 말하면 혼합불교가 된다. 종파불교를 지향하는 일본불교에서 머리 기르고 대처하는 종단만 있는 것은 아니다. 엄격하게 수행만 하는 종파가 있다. 조동종이 대표적이다. 선종계..

05 2021년 04월

05

국내성지순례기 천장사가 고향집 같은 것은

천장사가 고향집 같은 것은 한사람을 만나러 간다. 이른 아침 천장사로 차를 몰았다. 한사람의 인생을 만나러 가는 길이다. 세상에 잘나고 똑똑한 사람은 많다. 오욕락을 누리며 안락한 삶을 산 사람들에게는 감동이 없다. 그러나 굴곡진 삶을 산 사람들에게는 감동스토리가 있다 어제 오전 수월거사님으로부터 문자를 받았다. 그리고 통화를 했다. 지금은 얼굴도 기억나지 않은 천장사 법우님이다. 사모님과 함께 천장사에 다녔는데 어느 해인가 함께 1박2일 순례 갔었다. 천장사 식구들이 허정스님과 함께 남쪽 지방으로 사찰순례 갔던 것이다. 그때 수월거사 부부팀에 속해서 카풀한 바 있다. 이야기를 들어 보니 험난한 삶을 살았다. 빚을 갚느라 십년 가까운 세월을 보냈다고 한다. 매월 이자만 삼백만원 나가는 고통스러운 세월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