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흙속의연꽃

모든 님들은 행복해지이다

18 2021년 04월

18

수행기 분노에 매인 사유가 일어날 때

분노에 매인 사유가 일어날 때 나에게 분노에 매인 사유가 일어났다. 이 분노는 어디서 온 것일까? 과거 수많은 인과 연이 맺어져서 일 것이다. 과거 직접적인 원인(因)이 간접적 조건(緣)과 맞아 떨어져서 지금 이렇게 결과(果)로 나타난 것이다 원인이 있으면 결과가 있다. 행위를 하면 과보를 받는다. 그렇다고 즉각적이지는 않다. 시차를 두고 발생한다. 충분히 익었을 때 결과로 나타난다. 조건이 되었을 때 과보를 받는다. 이렇게 괴로운 것도 일어날 만해서 일어나는 것이다. 악하고 불건전한 사유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쐐기의 비유가 있다. 작은 쐐기를 이용해서 큰 쐐기를 쳐내는 것이다. 이럴 때는 경전을 열어 보는 것이 좋다. 경전을 여는 순간 악하고 불건전한 사유는 눈녹듯이 사라진다. 왜 그런가?..

댓글 수행기 2021. 4. 18.

18 2021년 04월

18

담마의 거울 연기법을 알면 백전백승

연기법을 알면 백전백승 자극받아 글을 쓸 때가 있다. 에스엔에스에서 본 글로 인하여 자극받았다. 그것은 교리에 대한 것이다. 교리에 대한 무지의 폐해가 얼마나 큰 것인지 명백히 보여주는 글을 보았다. 그것은 진리에 대한 것이다. 글쓴이가 스님인지 재가자인지 알 수 없다. 페이스북임에도 실명을 쓰지 않고 얼굴도 감추고 있다. 만일 그가 스님이라면 수치이고 재가자라면 무지한 것이다. 불교의 기본교리조차 모르는 한심한 글이기 때문이다. 진리가 하나라면 기독교나 불교의 진리는 같은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누구나 이런 생각을 한번쯤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른바 아쇼카선언이라는 것이 있었다. 종교평화선언을 말한다. 이명박 정부시절 불교계에서 추진했던 종교평화선언을 말한다. 선언문을 보면 열린진리관이 있었다. 진..

18 2021년 04월

18

카테고리 없음 내용을 입력하세요.연기법을 알면 백전백승

연기법을 알면 백전백승 자극받아 글을 쓸 때가 있다. 에스엔에스에서 본 글로 인하여 자극 받았다. 그것은 교리에 대한 것이다. 교리에 대한 무지의 폐해가 얼마나 큰 것인지 명백히 보여 주는 글을 보았다. 그것은 진리에 대한 것이다. 글쓴이가 스님인지 재가자인지 알 수 없다. 페이스북임에도 실명을 쓰지 않고 얼굴도 감추고 있다. 만일 그가 스님이라면 수치이고 재가자라면 무지한 것이다. 불교의 기본교리조차 모르는 한심한 글이기 때문이다. 진리가 하나라면 기독교나 불교의 진리는 같은 것이 아니냐는 것이다. 누구나 이런 생각을 한번쯤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른바 아쇼카선언이라는 것이 있었다. 종교평화선언을 말한다. 이명박 정부시절 불교계에서 추진했던 종교평화선언을 말한다. 선언문을 보면 열린진리관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