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흙속의연꽃

모든 님들은 행복해지이다

18 2021년 05월

18

한국불교백년대계 불교근본주의가 뭐 어때서?

불교근본주의가 뭐 어때서? 사람들은 근본주의 하면 백안시하는 것 같다. 특히 종교근본주의가 그렇다. 아마도 종교근본주의 폐해를 보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근본주의 보다 더 위험한 것이 있다. 원리주의이다. 근본주의 종교와 원리주의 종교가 충돌했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질까? 역사가 말해 주고 있다. 불교에도 근본주의가 있을까? 아직까지 불교근본주의라는 말은 들어 보지 못했다. 불교는 기본적으로 평화의 종교이기 때문이다. 불교를 전파할 목적으로 정복전쟁을 하지 않았다. 그래서 불교근본주의라는 말은 성립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나는 불교근본주의라는 말을 쓴다. 글을 쓸 때 종종 “나는 불교근본주의자이다.”라고 선언한다. 이런 선언에 불쾌하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 것 같다. 어느 많이 배운 자는 요즘과 같은 다..

18 2021년 05월

18

수행기 배의 움직임에 마음이 붙었을 때

배의 움직임에 마음이 붙었을 때 어제 한시간 앉아 있었다. 어떠한 일이 있어도 한시간 앉아 있기로 했다. 자신과의 약속이고 K선생과의 약속이다. 그 결과 만족할만한 성과를 보았다. 배의 부품과 꺼짐에 마음이 붙었기 때문이다. 한시간 앉아 있기가 쉽지 않다. 생업이 있는 사람이나 각자 할 일이 있는 사회인들에게 한시간은 매우 긴 시간이다. 아니 금쪽같은 시간이라 아니할 수 없다. 시간이 돈인 세상에서 한시간을 허비할 수 없다. 그러다 보니 앉아 있을 시간이 없다. 마음의 각오, 마음의 결정을 내기 전까지는 요원한 것인지 모른다. K선생이 말한대로 배에 집중했다. 배의 움직임에 집중한 것이다. 그러나 잘 보이지 않는다. 호흡은 잘 보인다. 마음을 코에 집중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코에만 집중하면 사마타가 되..

댓글 수행기 2021. 5. 18.

18 2021년 05월

18

진흙속의연꽃 세상이 나와 싸운다

세상이 나와 싸운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 밥만 먹는 사람이다. 밥만 먹고 즐기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을 부러워 하지 않는다. 좋아하지 않는다. 오히려 측은하게 생각한다. 미래가 보이기 때문이다. 오늘 의미 있는 하루가 되고자 한다. 하는 일에 가치를 부여하면 고귀한 일이 된다. 누가 보건 말건 누가 뭐라 하건 말건 내일만 하면 된다. 다만 자신도 이익되고 타인도 이익되는 일이다. 자리이타행이다. 그런 일 중의 하나가 글쓰기가 아닐까 생각한다. 글로서 세상과 소통한다. 종종 사진과 동영상도 곁들인다. 그렇다고 사진과 동영상을 설명하는 글을 써서는 안된다. 주객이 전도 되기 때문이다. 감명 있는 글을 써야 한다. 가슴 울리는 글이 아니면 시간 빼앗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