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흙속의연꽃

모든 님들은 행복해지이다

28 2022년 05월

28

진흙속의연꽃 경전을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했을 때

경전을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했을 때 어떤 모임에서 들었다. 그는 과학적으로 증명 가능하지 않으면 믿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학계의 권위자이다. 그는 지위도 있고 타이틀도 있다. 더구나 오피니언리더이기도 하다. 그는 권위가 있기 때문에 말을 하면 먹혀 들어갈 것이다. 이런 말이 있다. 수행을 해보지 않은 사람이 수행하는 것을 비난한다는 말이다. 이런 말도 있다. 경전을 읽어 보지 않은 사람들이 경전을 비난한다는 말이다. 이런 것이다. 초기경전을 보면 신통에 대한 이야기가 무수하게 나오는데 오로지 자신의 눈으로 본 것만 믿고 오로지 과학적으로 검증가능한 것만 믿는 사람이 있다고 하자. 그에게 신통의 의미는 어떤 것일까? 황당한 것으로 판타지 소설 쯤으로 여길 것이다. 이렇게 말할지도 모른디. "내 눈 앞에서..

28 2022년 05월

28

책만들기 59권 담마의 거울 2014 III, 지혜에 의한 두려움의 통찰 상베가

59권 담마의 거울 2014 III, 지혜에 의한 두려움의 통찰 상베가 인간사 알 수 없다. 전화 한통에 차를 돌렸다. 고속도로를 달리다가 고객사 영업담당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납품한 것이 불합리가 발견되었다는 것이다. 실크인쇄가 잘못되어서 다시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차를 돌리지 않을 수 없었다. 금요니까야모임에 참석하기 위해서 고속도로를 탔었는데 광명 아이씨에서 차를 돌렸다. 사무실에 도착하여 문제를 처리했다. 다시 제작 발주 의뢰했다. 고스란히 손실 난 것이다. 고성제에서 원증회고(怨憎會苦)가 있다. 사랑하지 않는 것과의 만남에 대한 것이다. 사랑하지 않는 것은 사람이 될 수도 있고 사건이 될 수도 있다. 전화 한통에 차를 돌렸다면 사건에 대한 것이다. 그런데 이런 일이 살면서 종종 발생한다는 사..

댓글 책만들기 2022. 5.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