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준의 Bondstone

신동준의 글로벌 자산배분전략과 금리 이야기

금통위 이후 외국인 매도의 영향력

댓글 0

Bondstone

2008. 5. 9.

금통위 이후 외국인 매도의 영향력

반등시 매도, BM 대비 underweight로 전환

 

ㅁ 기준금리가 동결되었다. 구체적인 정책시그널링은 5월 통화정책방향에서도 없었으며, 금리인하 여지 측면에서는 오히려 퇴보했다. 현재의 여건이 크게 바뀌지 않는다면 금리인하 시점은 3/4분기 중반 이후로 지연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향후 환율과 유가가 빠르게 안정을 찾는다면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는 당장 6월에도 가능할 것이다.

 

20일선이 붕괴되면서 외국인들의 공격적인 매도가 나타났다. 과거의 매매패턴을 감안할 때 외국인들의 매도는 금통위의 기준금리 동결에 베팅했다기보다 기술적인 매매인 것으로 판단된다.

 

ㅁ 외국인들의 선물매도는 다음주 후반까지 약 10,000계약, 월말까지 추가로 15,000계약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외국인들이 20일선 붕괴와 함께 매도를 시작한 경우 단기간에 멈추는 사례는 거의 없었다. 고점 대비 낙폭은 평균 230틱 하락했다.

 

ㅁ 경험상 60일선 부근에서, 혹은 일목균형표상 기준선이나 후행스팬이 다시 일봉과 만나는 지점까지 기술적반등이 있었다. 매수는 자제하되 반등시 분할매도를 통해 BM 대비 underweight으로의 전환을 권고한다. 반등가능한 최고점은 107.90대가 될 것이다.

 

Curve 측면에서는 1년 미만 단기물의 비중확대를 유지하되 외국인의 1차적인 매도가 진정되는 다음주 후반 이후에는 보험권등 장기투자자들의 장기물 매수가 나타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

 

- 첨부파일

Bond Focus_080509.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