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준의 Bondstone

신동준의 글로벌 자산배분전략과 금리 이야기

일시적 금리상승 위험, 국고5년 4.20%에서는 단기매수

댓글 0

Trading Idea·Strategy

2011. 4. 11.

이번주부터 새롭게 선보이는 Dongbu Page를 소개합니다!!!

 

기존의 Weekly를 좀 더 간략하고 분명하게 전달해 드리기 위해서 개편했습니다.

 

Dongbu Page는, PDF 파일로는 두페이지입니다만, 고객들께 전달되는 인쇄물은 A3 한페이지에 모든 것을 담아보려고 시도해봤습니다.(혹시 인쇄물 전달이 안되고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앞페이지에는 채권전략, 뒷페이지에는 주식전략을 담아두었습니다. 책상에 자석으로 붙여두시면 좋습니다.^^

 

한가지 생소한 지표를 넣었습니다. Term & Credit Spread 박스에서 "Rank" 부분인데요.

짐작하시는대로, 20일, 60일, 120일, 1년 기간 동안 현재 스프레드가 어느정도 비율 안에 들어가 있는가를 나타낸 지표입니다. 0%에 가까울 수록 스프레드는 저점, 100%에 가까울수록 고점이라는 의미입니다.

 

제한된 지면에 최대한 엑기스(?)만을 담아보려고 노력했습니다만, 더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맛있는 점심을 쏘겠습니다.^^

 

오늘부터 크레딧애널리스트인 박정호 부장이 출근했습니다. 한기평과 하나UBS자산운용에서 일했던 베테랑을 어렵게 모셨습니다. 많은 격려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기업 펀더멘털에 강한 이경록 차장과 함께, 황광숙 이사님의 빈자리를 든든히 채워줄 것이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Dongbu Page] 채권- 일시적 금리상승 위험, 국고5년 4.20%에서는 단기매수

 

Fixed Incom Strategy

연속 인상 부담으로 4월보다는 5월 금리인상을 예상한다. 국내외경제는 2Q11 일시적 둔화기를 거쳐 하반기 확장국면으로 진입할 것이다. 2Q11 지표가 발표되기 시작하는 5월 이후 경기우려가 높아지면서 기준금리는 3Q11중 동결될 것이다.

 

금통위 이후 채권시장은 5월과 이후 인상을 가정하고 움직일 것이다. 2Q11의 둔화될 지표보다 하반기 대지진 반사익에 대한 기대가 큰 상황에서, 포워드시장의 3개월내 21bp, 6개월내 42bp 금리인상 선반영은 다소 작아 보인다. 국채선물시장의 외국인은 20MA를 상향돌파한 2월 중순부터 매수에 나섰다. 장대음봉으로 20MA이 붕괴된만큼 누적순매수 7.6만 계약을 쌓고 있는 외국인의 선물매도가 금통위 전후 집중될 위험이 있다.

 

추세상승을 위해서는 금리인상 주기가 더 빨라지거나 대출증가나 원화약세가 추세적으로 나타나야 한다. 금리상승시 국고3년 3.90%, 5년 4.20%을 넘지는 않을 것이다. 듀레이션은 중립범위의 상단을 유지하되 동 수준에서는 단기매수에 나설 것을 권고한다.

 

Trading Idea

향후 6개월간 2년 미만 단기금리는 금리인상 우려로 상승, 국고3년은 3.75%를 중심으로 한 아래위 15bp의 박스권, 그리고 5년 이상 장기금리는 하락을 예상한다. 채권금리가 상승하더라도 이자를 포기할 만큼 빠르지는 않을 것이다. 국고3년은 20주선(3.63%) 위에 있지만, 5년(4.19%)과 10년(4.58%)은 여전히 20주선 아래에 있다. 포트폴리오는 1년 미만 Overweight, 2~3년 Underweight, 5년 Neutral, 10년 Overweight을 권고한다.

 

금통위 전후 단기적으로 채권금리가 상승할 경우 3년물의 상대적 약세가 예상된다. 1/3년 스프레드는 확대, 3/10년은 축소되겠지만, 1/3년 스프레드 25bp 이상에서는 축소 포지션 진입이 매력적이다. 3/10년은 2Q11중 60bp 이하로 축소될 것이다.

 

IRS는 국채커브와 달리 단기는 플래트너를 위한 페이수요가, 장기는 역외 및 스왑스프레드 정상화를 예상한 페이수요가 많다. body를 매도하는 버터플라이 전략은 IRS보다 국고커브의 성과가 우월할 것이다. 스왑스프레드도 3년의 축소가 가장 클 것이다.

 

  

 

 

110411_채권 Dongbu Page.pdf

 

 

* 영문리포트

[Fixed Income Strategy] Risk remains for temporary yields rise

 

Fixed Income Strategy_110411.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