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준의 Bondstone

신동준의 글로벌 자산배분전략과 금리 이야기

중국의 재고비축이 기대되는 원자재는?

댓글 0

Alternative Investment

2012. 10. 23.

[東部策略] 원자재 - 중국의 재고비축이 기대되는 원자재는?

 

중국의 9월 경제지표가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면서, 중국 원자재 수요 회복에 대한 기대가높아지고 있다. 투자자 입장에서 가장 알고 싶은 것은 ‘어떤 원자재가 재고비축이 가장   빠를까’일 것이다. 입수할 수 있는 데이터의 부족으로 모든 원자재를 검토해 볼 수는 없었지만, 중국 수요에 민감한 주요 원자재의 가격흐름을 중국 재고동향과 함께 살펴 보았다.

 

분석대상 중 현재 중국 내에서 재고비축이 진행 중인 것으로 판단되는 원자재는 철광석,  연료탄, 구리 등이다. 상기 품목들은 올해 급격한 재고조정을 겪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반면 구리를 제외한 비철금속과 원면 등은 추가적인 재고소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 -– 재고증가는 가깝고, 11월 대선은 멀다
국제유가는 QE효과 되돌림과 재고증가,  미국 대선 등의 이슈가 맞물리며 방향성과 변동성이 모두 제한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중동 정정불안이 하단을 방어하겠지만, 모멘텀 결여로 인해 Upside Risk도 당분간 제한될 것이다. WTI는 $90/bbl.을 중심으로 한 등락국면 지속을 전망한다. 다시 방향성이 강화되는 시점은 11월 미국 대선 이후가 될 것이다.

 

귀금속 – 추가 유동성 공급이 수반되지 않는 지표 개선은 귀금속 가격에 부정적
국제 유가 조정으로 인해 인플레 압력이 완화되면서 귀금속 가격도 상승탄력이 둔화되고 있다. 추가 유동성 공급이 따르지 않는 미국 지표 개선은 달러 강세를 초래하기 때문에 귀금속 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스페인 구제금융 방안에 대한 합의가 구체화되기 전까지 귀금속의 상승 모멘텀은 약할 것이다. 다만 스페인 구제금융의 필요성은 분명하고, 미국 역시 때에 따라 추가부양에 나설 수 있다는 점 때문에 깊은 조정이 나올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다.

 

비철금속 – 바닥을 확인한 중국 경기, 문제는 재고 수준
비철금속 투자자에게 있어 9월   중국 산업생산 지표 개선은 기분 좋은 소식이다. 때마침 중국 비가공구리 수입도 증가세로 전환하면서 비철금속 재고비축 기대를 높이고 있다. 문제는 여전히 역사적 고점에 위치한 합금 관련 비철금속들의 재고 수준이다. 아직까지는 비철금속 투자대상을 구리로 제한하는 것이 타당하다. 구리 가격 $8,000 전후에서는 진입을 고려해야 한다.

 

농산물 – 모멘텀 부재, 방향성과 변동성 모두 축소
구소련 지역의 소맥 수출제한 가능성  외에는 곡물시장에 이렇다 할 이슈가 없는 상황이다. 11/12시즌 미국 경작기간은 거의   종료되었고, 남미 지역의 경작상황이 변수가 되기엔 아직 이른 시점이다. 3대곡물 모두    당분간 제한적인 범위 내에서 등락국면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

 

 

보고서 전문을 보시길 원하시면 자료보기를 클릭해주세요. 자료보기 (12p)

 

121023_동부책략_원자재.pdf

 


- 첨부파일

121023_동부책략_원자재.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