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요산 지도 ( 마차산 ) ( 경기 동두천 )

댓글 1

MOUNTAIN MAP/ㅅ

2010. 4. 24.

 

소요산은 소요산역이 있는 소요동이 산행의 들머리가 된다.
입구에서 중간의 주차장 상가를 지나 그저 평탄한 길을 따라 가다보면 '소요산 자재암'이라 쓰인 현판을 단 일주문에 들어서게 된다.   
여기서 조금 오르면 기암 절벽 사이로 떨어지는 원효폭포가 있고 그 폭포 아래 속리교라는 다리가 있다.

여기서 두 갈래 길이 나타나는데, 오른쪽으로 난 계곡길을 따라 오르면 남쪽 능선 위, 소요산의 정상인 의상대(587m)로 바로 오르게 된다.
속리교를 지나 왼쪽의 난간으로 난 길을 계속 오르면 절벽을 이룬 바위가 나타난다. 원효대사가 수도한 곳이라는 전설이 서려있어 원효대라는 이름이 붙었다.   
양쪽으로 치솟은 암벽 사이의 숲길을 오르면 곧 세심교에 다다른다. 이곳에서 백운암 돌담 옆을 지나면 곧 자재암에 닿는다.

자재암 옆에는 나한전이라고 불리는 자그마한 굴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아주 맛있는 물이솟아나온다.(원효샘물)  

그 옆에는 높이 20여 미터의 청량폭포가 있고 청량폭포를 지나면 중백운대로 이어지는 능선길과 계곡으로 계속되는 두 갈래 길이 나타난다.

중백운대로 오르는 길은 가파른 암릉길이다. 

중백운대에서 상백운대 (535m)로 가는 길은 경사가 완만한 밋밋한 길이지만 능선 남쪽은 가파른 벼랑을 이루고 있다.  

상백운대에서 선녀탕이 있는 계곡으로 바로 내려갈 수도 있고 아니면 나한대를 거쳐 정상인 의상대까지 간 후 원효폭포쪽으로 하산할 수도 있다.   

또한 의상대로 이어지는 능선 곳곳에 계곡 쪽으로 난 하산길이 있다. 이쪽 능선에서의 하산길들은 경사가 급한 편이지만 위험하지는 않다.

 
주차장에서 일주문을 지나 협곡의 자재암을 가운데 두고 하백운대에서 공주봉까지 6개의 봉우리가 말발굽 모양의 능선으로 펼쳐져 있는데,
이 봉우리의능선을 타고 산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코스. 일단 능선에 오르면 물을 구할 수 있는 곳이 없다.
식수는 자재암 옆에 나한전이라고 불리는 자그마한 굴(원효샘물)에서 미리 준비한다. 산행시간은 4시간이 소요된다.
자재암에서 하백운대에 오르는 길은 대단히 가파르지만 일단 하백운대에 올라서면 건너편 나한대와 의상대, 공주봉 능선이 한 눈에 들어온다.
하백운대에서 상백운대까지 이르는 길은 완만한 능선. 봄철 진달래가 만발한다.
다시 이곳부터 나한대까지는 바위가 많고 오르막과 내리막이 이어진다.
의상대에 오르면 동두천 시가지가 보이고 멀리 남쪽으로 도봉산과 북한산, 수락산이 한 눈에 들어온다.
중백운대에서 530봉에 이르러 북쪽 능선을 따라 감투봉에 올랐다가 능선길을 따라 신북온천으로 내려오는 길도 있다.

 산행은 소요산 주차장에서부터 시작된다. 1km 단풍길을 따라 일주문을 지나면 갈림길이 나타난다.

이곳에서 원효폭포를 지나 오른쪽으로 난 계곡길을 따르면 소요산 정상 의상대로 오를 수 있다. 모든 코스는 하루 산행이 가능하다.
산행은 자재암에서 시작된다. 자재암 옆에는 나한전 석굴과 청량폭포가 있다. 소요산은 곳곳이 원효대사의 전설이 서려있는 산이다.

원효폭, 원효대와 자재암 역시 원효대사의 전설이 깃들어 있다.

원효대사가 이 절을 창건하면서 이곳에서 수도하고 있었는데, 요석공주가 매일 아침 저녁으로 설총을 데리고 지금의 일주문 부근에 와서는

대사가 수도하는곳을 향해 삼배 절을 시키며 설총이 공부에 전념하게 하였다는 것이다.

이곳에서 하백운대, 중백운대, 상백운대 그리고 나한대로 오를 수 있다. 나한전 왼쪽 길로 들어서면 본격적인 등산이 시작된다.
청량폭포를 지나면 능선과 계곡 갈림길이 나타나는데 계곡으로 들어서면 선녀탕이 나온다. 중백운대로 오르는 길은 가파른 암릉길이다.
중백운대에서 상백운대로 가는 길은 경사가 가파른 암릉길이다. 중백운대에서 상백운대로 가는 길은 경사가 가파르다.

중백운대와 상백운대로 가는 길은 완만하지만 능선 남쪽에는 벼랑이 있어 주의가 필요한 곳이다.
상백운대에서 선녀탕이 있는 계곡으로 내려갈 수 있으며 나한대를 지나 정상인 의상대까지 간 후 원효폭포로 하산하는 코스가 있다.

총 산행시간은 3시간40분 소요된다

 

1) 관리소-하백운대-중백운대-선녀탕-관리소 : 1시간 30분
2) 관리소-하백운대-중백운대-상백운대-샘-관리소 : 2시간 30분
3) 관리소-하백운대-중백운대-상백운대-나한대-금송골-관리소:3시간
4) 관리소-하백운대-중백운대-상백운대-나한대-의상대-관리소:3시간 30분
5) 관리소-하백운대-중백운대-상백운대-나한대-의상대-공주봉-관리소:4시간
  

 

 

 

1) 소요산 버스종점 앞 관라시무소에서 상가와 매표소 일주문,급수대를 지나고 속리교를 건너면 두 길로 갈라지는데,

    오른쪽 길은 정상인 의상대로 바로 오르게 되고, 왼쪽 길은 자재암으로 이어지는 두 길.

2) 산림욕장 정문으로 오르는 길이 있다.

  ※ 소요산을 거쳐 신북온천으로 갈 경우에는 자재암쪽 길을 따라 하백운대 530삼거리 경유 이시랑고개에서 내려가면 된다.

 

 


○ 전철 1호선 소요산역 하차(서울시내에서 1호선을 타고 소요산역 하차)
○ 서울 수유리(4호선 수유역)에서 136번 36번, 쌍문동에서 139번 버스가 20분마다 출발한다.

○ 수유리 시외버스정류소에서 소요산주차장까지 들어가는 좌석버스 및 완행버스가 계속있다.

○ 의정부역, 의정부 북부역, 동두천 버스터미널을 경유한다.
○ 성남, 인천, 원당, 능곡에서 의정부와 동두천을 왕복하는 직행버스가 있다.

○ 동두천 버스터미널 - 소요산(15분) 39번, 136번 36번 버스를 이용한다. 
○ 의정부 북부역 - 버스이용
    의정부 북부역에서 왼쪽 출구로 나가 도로를 건너 반대편에서 버스를 이용한다. (40분 소요) 

 ※ 신북온천에서는 동두천행 버스가 매시 정각에 있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