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다리 투어] 88올림픽 개최를 기념하는 올림픽대교 (한강다리 야경 / 올림픽대교 야경 / 서울출사지 / 서울야경 )

댓글 0

문화기행/한강다리 야경

2015. 12. 8.

 

< 방사형 주탑을 가진 콘크리트 사장교, 올림픽대교 >

 

 

 

 

 

1. 개요

 

◈ 일 시 : 2015.12.06 (일), 날씨 : 맑음

◈ 장 소 : 올림픽대교 (주차장소 - 한강공원 광나루지구 : 서울 송파구 신천동 257-1)

◈ 비 용 : 없음 (오후10시 정도에 도착했었는데 주차요금 징수는 없었음)

 

 

 

2. 교량 사진

 

 

 

 

 

3. 교량 소개

 

 

올림픽대교

 

일반사항  :  이 교량은 한강상의 16번째 도로교로, 우리 나라의 교량사에 많은 기록을 남길 만한 점이 있다.

그 이유는 민족의 대역사인 한강종합개발이 성공적으로 완수되자마자 시작되었던 점, 그리고 제24회 서울올림픽개최를 기념하기 위해 건설되어

그 이름을 올림픽대교로 명명하였던 점, 그리고 국내 최초의 콘크리트 사장교(斜張橋)로, 현상공모에 의하여 교량형식이 선정된 점 등을 들 수 있다.

 

1985년 11월에 교량공사에 착공해 1990년 6월에 준공했다. 본교 구간의 교형은 중앙유심부는 아치교로, 양측 접속교는 P. C 박스 거더교로 했다. 교량의 상부구조는 P. C 박스 연속형교로, 하부구조는 중력식 교각 11기와 반중력식 교대 2기로 구성했다. 서울 올림픽 대회를 기념하기 위해 다리의 중간에 성화대를 상징하는 높이 88m의 주탑 4주를 세우고, 이 탑에서 남북으로 직경 25㎝의 강선 24줄을 중앙분리대에 고정해 다리의 상판을 지탱하도록 했다.

 

다리의 중앙에 위치한 4개의 탑은 동양철학에서 우주만물의 근원을 상징하는 연·월(月)·일(日)·시(時)의 4주(柱)와, 춘·하·추·동의 4계절 및 동·서·남·북의

4방을 나타낸 것이다. 4기둥의 간격은 하상에서는 넓게 하고 점차 좁혀서 한 곳에 수렴하게 한 뒤 다시 V형으로 펼쳐서 그 위에 태극을 표시했다.

 

케이블을 24개 설치한 것은 24절기로 윤회하는 한국의 절후(節候)를 나타내는 동시에 제24회 서울 올림픽 대회를 뜻하는 것으로, 우주 속의 한국과

한국인의 슬기를 세계에 과시하고자 한 것이다. 경간은 88m로 하여 11개를 설치했으며, 중앙부에는 88m의 1.5배인 132m의 간격을 두어 단조로움을 피했다.

형(桁)의 측면은 입체곡선으로 처리하여 중후하고 섬세한 교량이 되도록 했다. 설계속도는 80㎞/h로 했고, 교량의 높이는 계획홍수위(EL=18.65m)로부터

1.5m 이상 형하공간을 확보했으며, 유람선이 통행할 수 있도록 했다. 배수와 교량미를 고려해 0.3%의 종단구배를 양쪽에 설치했으며,

직선구간에서 표층면의 횡단구배는 배수를 원활히 하기 위해 양측으로 2%의 편구배를 설치했다.

 

 

 

 

4. 교량 답사 이야기

 

한강공원 광나루지구가 좀 넓은 지역에 걸쳐서 자리잡고 있었기에 단순히 네비게이션에 광나루지구로 검색해서는 안될것같았다.

천호동, 풍납동, 신천동 등지에 넓게 펴져 있는데 서울아산병원 바로 앞에 있는 광나루지구 주차공간에 차를 대두면 될듯하다.

 

강변에서 사진좀 찍고 이번에는 교량 상판에 올라가보기로 한다.

아무래도 올림픽대교 주탑이 가지는 상징성 때문에 가까이에서 보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늦은 시각, 차량 통행은 점점 뜸해지고..ㅎ

나름 만족스러운 출사를 마치고 귀가를 한다. ^^

 

 


 

 

 

멀리 강변에서 바라 본 올림픽대교의 모습

 

 

 

 

주탑만 유독 형광색조명을 받아 환하게 빛나고 있다..ㅎ

 

 

 

 

 

 

 

 

 

한강공원 풍납나들목

 

 

 

 

이곳을 지나가진 않고 이 터널 옆 비탈길을 조금 올라서서 교량 상판으로 걸어갔다.

 

 

 

 

비교적 가까이에서 보이는 제2롯데월드 빌딩이다..ㅎ

 

 

 

 

올림픽대교 주탑 가까이에 가서..

 

 

 

 

 

 

 

 

 

4개의 주탑은 우주 만물의 근원을 상징하는 ( 연,월,일,시 4주 ),( 춘,하,추,동 4계절 ) ( 동,서,남,북 4방 ) 을 의미하는 것이다.

케이블 24개는 24절기, 한국의 절후를 나타냄을 동시에 제24회 서울 올림픽을 뜻하는 것..

 

 

이 올림픽대교의 사진 포인트는 또 몇군데 있다. 주로 한강 북단의 빌딩 위에서 찍은 사진이 대부분이었다.

망원 렌즈가 준비되면 다음기회에 멀리서 담아보고 싶다.

 

 

 

 

 

 

 

 

 

http://blog.daum.net/callseok

 

 

이 글이 유익했다면 공감 꾹~~ 눌러주시고 가세요 ^^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