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허균, 허난설헌 기념공원과 강릉 김시습 기념관 - 경포호 주변 유적지 탐방 (강릉여행/강릉 가볼만한 곳/강릉출사지)

댓글 0

실크로드 - 여행/강원도 지역

2016. 5. 24.



< 고전문학의 향기 흩날리는 강릉 >







1. 여행개요


◈ 일 시 : 2016.05.15 (일),  날씨 : 맑음

◈ 장 소 : 강릉 허균, 허난설헌 기념공원, 김시습 기념관

◈ 비 용 : 입장료 및 주차비 무료 




2. 여행지 소개



허균, 허난설헌 기념공원


소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이곳은, 조선 선조 때 문신인 허엽(1517∼1580)이 살던 집으로 허엽의 딸이며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시인이었던 허난설헌(1563∼1589), 문화재자료 제59호
 현재 안채와 사랑채, 곳간채가 있으며 엄격한 남녀구분을 위한 담을 쌓아놓았다.
영동 지방 사대부가의 형태를 잘 보여주고 있는 집으로, 특히 가옥 주위에는 송림이 둘러싸 전통적인 한옥의 멋을 더해주고 있다.



김시습 기념관


매월당 김시습의 일대기를 그린 다큐멘터리와 매월당문집 영상자료, 관련 고서들이 전시된 기념관이다.
금오신화를 애니메이션을 통해 알기 쉽게 보여주는 영상실과 김시습이 3살 되던 해 지은 시를 그래픽으로 재현한 영상체험을

할 수 있는 시설이 마련돼 있으며, (사)매월당문학사상연구회가 소장한 작품 등이 특별기획전을 통해 전시되고 있다.





3. 여행 하이라이트 사진





4. 여행지도





5. 여행이야기 - 경포호 주변 유적지를 돌아보자~


경포호 주변에 돌아볼 곳이 많아서 몇 군데 더 둘러보기로 한다.

허균, 허난설헌 기념공원과 김시습 기념관을 둘러봤다.

어쩌다보니 테마가 고전문학에 관련된 인물들의 유적지를 둘러보게 되고..~~^^








허균, 허난설헌 기념공원에 도착 !!





강릉 바닷가 사천과 이어진 교룡산 정기를 타고난 교산 허균과 난초향과 눈처럼 깨끗한 성품을 지닌 난설헌 허초희는

문향 강릉이 낳은 오누이 문인이다. 매천 황현은 이들과 허봉을 가리켜 "초당 가문에 세그루 보배로운 나무, 제일의 신선 재주는 경번에 속하였네"

라고 찬국조제가시에서 칭송하였는데 특히 그중 난설헌의 글재주가 가장 돋보여 신선 재주를 닮았다고 하였다.





오누이는 아버지 허엽과 장남 허성 그리고 허봉과 함께 허씨 5문장가를 이루어,

글 잘짓고 학문하는 것을 자랑거리로 삼는 강릉 땅 초당에서 살면서 경포호의 아름다운 풍광을 탐승하며 시를 읊고 문학성을 키워 나갔다.


특히 막내 허균의 시 "경포호를 그리워하며"에서 "내집은 경포호의 서쪽에 있으니 바위돌 골짜기들이 회계명산과 같아라"

라고 하는 등 여러 작품을 통해 강릉에 대한 애착을 표현했다.





조선 중기 개혁을 펼친 사상가이며 최초의 한글소설인 "홍길동전"의 저자인 교산 허균과 탁월한 감각으로 국내는 물론

중국과 일본에 그 천재성을 인정받았던 난설헌 허초희의 문학성을 소개 하고 있다.










허난설헌 동상




















외부는 담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이는 남녀 구분이 엄격했기 때문이다.

남자는 솟을대문으로, 여자는 우물간과 방앗간 옆 협문으로 출입하게 돼 있다.





정면 5칸, 측면 2칸의 안채, 사랑채와 곳간채가 있고, 남녀 구분이 엄격하여 사랑채 옆에 내외 담을 쌓아 놓았다.
영동 지방 사대부가의 형태를 잘 보여주고 있는 집으로, 특히 가옥 주위에는 송림이 둘러싸 전통적인 한옥의 멋을 더해주고 있다.





생가터 뒤쪽에 산책코스가 있다.










이곳은 김시습 기념관 !!

원래는 바로 옆에 있는 강릉 선교장을 갈려고 했었는데 입장료가 생각보다 좀 비싸서 안감..ㅎㅎ 5,000원이었는데...










자그마한 기념관~





매월당 김시습은 강릉 김씨 시조 김주원의 23세손으로 아버지는 김일성, 어머니는 울진 장씨이다.

자는 열경, 호는 매월당, 동봉 법호는 설잠이며 생육신의 한분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 금오신화를 지었다.





내부 전시관 한바퀴 둘러보고~~

이곳은 김시습의 일대기를 그린 다큐멘터리, 금오신화 애니메이션 영상자료, 매월당문집 영상자료, 대표적인 한시 '동봉육가' 영상자료를

감상할 수 있는 4개의 시설과 이생규장전 포토존이 있으며, 수장고에 보관중인 11점 등을 포함하여 총 53점이 전시되어 있다.





이생규장전 포토존

이생은 최씨녀를 만나 사랑하였고, 죽은 줄만 알았던 최씨녀가 환생하여 꿈같은 신혼을 보내는 내용을 배경으로 하였다.





김시습의 일대기를 그린 다큐멘터리와 금오신화 애니메이션은 누구나 감상할 수 있다.















우리나라 고전 문학소설을 한번 생각해보게 되는 발걸음이었다. ^^



 

 

 

 

 

http://blog.daum.net/callseok

 

 

이 글이 유익했다면 공감 꾹~~ 눌러주시고 가세요 ^^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