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천호동과 광장동을 이어주는 천호대교와 광진교 (천호대교 야경/광진교 야경/한강다리야경/서울출사지/광진교 리버뷰 8번가)

댓글 0

문화기행/한강다리 야경

2016. 6. 13.



< 경관 조명시설은 없지만 강변 모습이 아름다워..>







1. 개요


◈ 일 시 : 2016.06.09 (목), 날씨 : 맑음

◈ 장 소 : 천호대교, 광진교 (주차장소 및 내비게이션 주소 - 서울 송파구 선사로 83-66)

◈ 비 용 : 주차료 약3시간에 3,000원




2. 교량사진





3. 교량 소개




천호대교


천호대교는 1976년 7월에 개통되었다. 이 시기는 서울 강동지구가 서울시에 편입된 후 본격적인 시가지 개발사업이 진행되던 때이다.

너비는 25.6m, 길이는 1,150m에 달한다. 상부구조는 경간 30m의 단순보로 구성된 PSC 합성거더(750m)와 4경간 연속 강 박스거더(400m)로 이루어져 있다.

하부구조에 있어서 교대는 역(逆) T자형 1기와 구주식 1기로 되었고, 교각은 구주식 철근콘크리트 라멘구조 35기로 되어 있다.

차도는 너비 21.0m의 6차로이며, 4.0m의 보도와 0.6m의 중앙분리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시 도심지구와 천호지구 사이의 유일한 연결교량이었던 광진교가 노후하여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됨에 따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교량의 신설이 요청되었고, 그에 부합하여 천호대교가 가설되기에 이르렀다.

이 교량은 천호동과 그 주변지역의 급진적 발전에 크게 기여하면서 막대한 교통량을 흡수하고 있다.



광진교


광진교는 개축되기 전의 한강대교와 함께 한강에서 가장 오래된 교량으로, 길이 429.5m, 너비 9.4m의 2차선이었다.

그 뒤 1952년 미8군에 의해 스틸 거더 구조로 바뀌면서 길이도 608m로 늘어난 이래 1960년 교각침하가 발생하여 임시 복구하였고

1972년에는 철근 콘크리트 게르버교 부위의 힌지부분을 I-Beam으로 보강하였다. 1984년 9월 대홍수로 인하여 교각의 위치가 이동하였다.

이를 해결하고자 1985년 변위가 있는 교각을 강제교각으로 보강하고 1.5톤 이하의 소형차량만 통행 시키다가 1994년성수대교 붕괴사고의 여파로

실시된 한강교량의 정밀진단에서 교량구조 안전상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진단되어 당산철교와 같이 보강 및 확장을 위해 철거되였다.

이어 1997년 3월 18일 같은 자리에 새로운 교량 공사를 착공해 2003년 11월 4일 개통하였다. 새로 개통된 광진교는 길이 1,056m, 너비 20m의 4차선으로,

한강의 교량으로는 처음으로 양쪽에 각각 2m의 자전거 전용도로와 3개씩의 발코니형 돌출 전망대를 설치하였다. 이 다리가 연결하는 도로가 남쪽으로는

간선도로가 아닌 천호/명일/상일동을 도는 구천면로, 북쪽으로는 아차산로와 합류하여 사실상 천호대교의 보조 교량 역할을 하기에 차량 통행을 원활히

하기 위한 목적보다는 현재로서는 잠실철교와 마찬가지로 '차량 통행도 할 수 있는 다른 목적의 다리'에 가깝다. 차량 통행 속도가 40km/h로 제한되어 있고

북쪽에서의 합류/분기가 복잡할 뿐더러 과속 감시 카메라도 많아 천호동에서 강변북로 구리 방향으로 진출하려는 사람이 아니라면 빠르게 한강을

건너고자 하는 사람은 차라리 천호대교를 이용하는 편이 더 편하다. 하지만 공짜 데이트 코스로는 최고.






4. 교량 답사 이야기


이 두 교량은 인접해 있어서 이번에 같이 소개해드린다.

원래 찾을 계획은 아니었지만 한강변을 찾아 차를 달리다가 한강변으로 내려서는 길에 들렀다.

계획에 없었던 이유는 이 두 교량은 특별히 조명시설이 설치가 되어 있지 않아서다.

천호대교는 교량쪽에 조명시설이 아예 없는듯하고..광진교는 그나마 교각 중간쯤에 있는 리버뷰 8번가쪽에서 조명시설이 있긴 있다.


하부 교각에 조명시설이 없어도 상부 슬라브에는 당연히 조명시설은 있으니 다음에는 교량 상부에 걸어가 보면서 사진을 찍어보고 싶은 생각이다.

특히 광진교 리버뷰 8번가를 한번 들러보고 싶은 마음이다. ^^









한강변 주차장에 차를 대놓고 광진교 아래에 있는 벤치에서 좀 더 해가 지기를 기다려본다..

이곳은 광진교 남단..





시간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색감이 더 진해지고 멋있는 사진이 담긴다..










왼쪽 옆에 있는 다리는 천호대교~

저 교량은 조명시설이 하부 교각에 전혀 없는듯..





천호대교의 하부 교각은 광진교 하부 교각보다 단순한 디자인으로 설계되었다.

원형 교각 2개이 이어져 코핑부를 이룬 교각이다.










이젠 광진교의 모습을 담아보자~





광진교의 교각 중간에 조명시설이 되어 있는 곳이 있다.

바로 저곳이 광진교 리버뷰 8번가. 지난 2009년 8월에는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가 진행됐다. 한강의 다리 일대에 아홉 개의 전망대가 생겼다.

모두 카페를 겸하는데 광진교만 유일하게 문화공간이다.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전망쉼터다. 또한 한강 위에서 문화예술 체험이 가능한 유일한 공간이다.

무엇보다 그 위치가 관심을 끈다. 다리 위가 아닌 다리 아래다. 다리 아래만이 가질 수 있는, 발끝이 찌릿할 만큼 놀라운 스릴의 장치도 갖췄다.

오로지 광진교에서만 누릴 수 있는 아주 특별한 체험이다.





교각 P8에 있어서 리버뷰 8번가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광진교 북단의 모습..










광진교 남단의 램프..










이곳에서 첫 사진을 찍었던 장소가 저 가운데 벤치..ㅎ





다시 주차장으로 되돌아가면서...

천호대교 남단에 있는 건물. 1층은 편의점이고 2층은 커피 전문점





천호대교의 모습을 담아보고..






다음에는 교량 상부로 올라가거나 고도를 높여 내려다보는 뷰로 사진을 담아볼 생각이다..^^




 

 

 

 

 

http://blog.daum.net/callseok

 

 

이 글이 유익했다면 공감 꾹~~ 눌러주시고 가세요 ^^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