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서삼릉 - 3릉(희릉, 효릉, 예릉)이 한양의 서쪽에 있다하여 조선왕릉 '서삼릉' (유네스코 세계유산 조선왕릉)

댓글 0

문화기행/세계유산 조선왕릉

2017. 10. 27.



< 정치적인 의미로 왕릉 조성이 시작이 된 고양 서삼릉..> 







1. 여행개요


◈ 일 시 : 2017.06.25 (일), 날씨 : 흐림, 구름많음

◈ 장 소 : 고양 서삼릉 ( 주차장소 - 경기 고양시 덕양구 원당동 산37-1 )

◈ 비 용 : 입장료 1,000원, 주차공간 있음(무료)




2. 여행지 소개




서삼릉


서삼릉은 상당한 우여곡절을 겪은 후 현재와 같은 능역이 된 것으로 유명하다. 처음으로 조성된 능은 중종의 계비 장경왕후의 능인 희릉이다.

원래 제3대 태종의 헌릉 옆으로 택지가 결정되었으나 권력 다툼으로 인해 이곳으로 옮겨졌고, 이후 중종의 정릉이 자리 잡았다가 강남구 삼성동의 선릉으로

옮겨 갔고, 아들인 인종과 인성왕후 박 씨의 효릉이 조성되었다. 이후 철종과 철인왕후의 능인 예릉이 들어서면서 '서삼릉'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현재 서삼릉의 3개 왕릉 중에서 제12대 인종과 인성왕후 박 씨의 효릉은 비공개다. 농협중앙회젖소개량사업소 관할 안에 있어 축협을 통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반인에게 완벽하게 공개가 차단된 것은 아니다. 매월 2번 정도 공개했는데 앞으로 공개일이 축소될 예정이고,

동절기에는 답사가 다소 위험해 공개하지 않으므로 방문 가능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서삼릉을 답사할 때 명심할 것은 효릉과 예릉,

희릉 구역이 다른 데다 영역이 넓으므로 남달리 많은 발품을 팔아야 한다는 것이다.






3. 여행 하이라이트 사진





4. 여행지도





 5. 여행이야기 - 고양에 있는 조선왕릉 서삼릉으로...


상당히 오랜만에 나서는 조선왕릉 탐방이다..ㅎ

날씨는 구름많고 흐린상태..  주말에 그냥 집에 있기에는 시간이 아까워 우선 밖으로 나왔다.

지금 살고있는 고양시에서 제일 가까운 조선왕릉이 서오릉과 서삼릉인데 서오릉은 전에 갔다왔으니 오늘은 서삼릉 차례다 ^^


입구에서 역시나 저렴한 가격인 천원 입장료를 내고 들어서보자.

서삼릉은 희릉과 예릉, 그리고 효릉을 말하는 건데 효릉은 비공개지역에 위치해 있어서 볼 수가 없다.

효릉 일대에 소경원(소현세자), 회묘(폐비윤씨), 그리고 서삼릉 태실 등이 있는데 일반인들에게 엄격히 통제가 되어 있다.


나도 직접 가보고 나서야 알게 된 사실이다.

그리고 서삼릉 태실이 일제강점기 시절 민족정기를 유린당한 아픈 역사의 현장이라는 사실도..


탐방은 희릉, 예릉을 돌아보고 효창원과 의령원을 본 후 다시 매표소 입구로 나오는 동선으로 진행했다.

잘 조성된 숲길을 걸으며 한번 둘러보길 권해본다.. ^^









고양 서삼릉 입구~~!!





순서는 따로 정해져 있는건 아니지만 희릉으로 먼저 왔다.

홍살문을 지나..





어로로 다녀야 된다..ㅎ










희릉은 조선 11대 중종의 두 번째 왕비 장경왕후 윤씨의 단릉이다.
진입 및 제향공간에는 홍살문, 판위, 향로와 어로, 정자각, 비각이 배치되어 있다.










정자각에 당도..

한산해서 무척 좋았다.















희릉의 비각















희릉의 신로(神路)는 강(岡)까지 이어져 있다.

왕릉의 강(언덕)까지 이어지는 신로가 거의 없는데, 희릉에서 그 모습을 볼 수 있다.















1515년(중종 10)에 장경왕후 윤씨가 세상을 떠나자 태종의 헌릉(獻陵) 서쪽 언덕에 능을 조성하였다.

그러나 1537년(중종 32)에 희릉 조성 당시에서 문제점이 있다는 김안로의 주장에 따라, 현재의 자리로 천장하였다.

이후 1544년(중종 39)에 중종이 세상을 떠나자 중종의 능을 희릉 서쪽 언덕(현 철종 예릉)에 조성하면서 동원이강릉 형식으로 취하고

능호를 정릉(靖陵)이라 하였으나, 1562년(명종 17)에 중종의 능을 현 서울 강남구로 천장하면서 다시 희릉으로 부르게 되었다.





장경왕후 윤씨(재세 : 1491년 음력 7월 6일 ~ 1515년 음력 3월 2일)는 본관이 파평인 파원부원군 윤여필과 순천부부인 박씨의 딸로 호현방 사저에서 태어났다. 중종 1년(1506)에 후궁으로 간택되어 숙의(淑儀, 내명부 종2품)로 책봉되었다가, 중종의 첫 번째 왕비가 폐위되면서 이듬해에 왕비로 책봉되었다.

중종 사이에서 효혜공주와 인종을 낳았으며, 1515년(중종 10)에 인종을 낳고 산후병으로 경복궁 동궁별전에서 25세로 세상을 떠났다.




















조금 멀리 떨어져서 봐야 능침이 살짝 모습을 드러낸다.





능침은 병풍석을 생략하고 난간석만 둘렀으며, 문무석인, 석마, 장명등, 혼유석, 망주석, 석양과 석호를 배치하였다.

무석인은 큼직한 이목구비와 당당하고 위엄 있는 자세로 칼을 쥐고 있으며 갑옷의 조각 수법을 보면 작고 섬세한 문양들을 촘촘히 새기고 있다.

문석인 역시 큼직한 체구에 맞게 홀 역시 크게 묘사되어 있으며 두 손을 노출시켜 맞잡고 있다.

소매의 안쪽으로 작은 소매가 한 번 더 돌아가는 이중 소매를 보여 주고 있다.




















잠시 이동을 해서 이제 예릉으로 왔다.










예릉의 향어로는 세 개의 길로 되어 있다.

철종이 진종, 헌종과 함께 황제로 추존(대한제국 1908년)된 이후 기존 향어로에 어로가 하나 더 추가되어 황제릉의 예에 따라 세 개의 길로 조성되었다.





예릉은 조선 25대 철종장황제와 철인장황후 김씨의 능이다. 하나의 곡장 안에 왕과 왕비의 봉분을 나란히 조성한 쌍릉 형식으로 정자각 앞에서 바라보았을 때 왼쪽이 철종장황제, 오른쪽이 철인장황후의 능이다. 예릉은 『국조오례의』와 『국조상례보편』에 의거한 마지막 조선왕릉의 형태로 조성하였다.
진입 및 제향공간에는 홍살문, 판위, 향로와 어로, 정자각, 비각이 배치되어 있다. 향로와 어로는 일반적인 조선왕릉의 향로와 어로와 달리

향로 양 옆으로 어로를 깔았는데, 이후 고종의 홍릉(洪陵)과 순종의 유릉(裕陵)에도 똑같이 적용되었다.




















예릉의 비각





능침은 병풍석을 생략하고 난간석만 둘렀으며, 문무석인, 석마, 장명등, 혼유석, 망주석, 석양과 석호를 배치하였다.

예릉의 문무석인과 석마, 장명등, 석양과 석호 일부는 중종의 구 정릉(靖陵)의 석물을 다시 사용한 것으로, 정릉(靖陵)을 서울 강남으로 천장할 때

석물을 묻었다가 다시 꺼내 사용하였다. 장명등은 문석인 가운데가 아닌 능침 앞쪽으로 배치한 것이 특이한데, 이는 조선시대 유일한 배치방법이다.





1863년(철종 14)에 철종이 세상을 떠나자 이듬해인 1864년에 고양 희릉(禧陵) 서쪽 언덕인 구 정릉(靖陵) 자리에 능을 조성하였다.

이후 철인장황후 김씨가 1878년(고종 15)에 세상을 떠나자 예릉에 쌍릉으로 능을 조성하였다.



































옆 쪽으로 특이하게 능을 바라 볼 수 있도록 전망대 시설이 만들어져 있다.






























마지막으로 효창원과 의령원쪽으로 왔다.





효창원은 조선 22대 정조의 첫째 아들인 문효세자의 원이다. 효창원은 처음 조선시대에 세자의 묘제 형식에 맞게 조성하여

정자각, 비각, 문석인, 석마, 장명등, 혼유석, 망주석, 석양과 석호를 배치하였다.

그러나 1944년에 서삼릉으로 이장하면서 원침에 있는 석물과 신도비, 표석만 옮겨오게 되었다. 신도비는 입구에 세웠다.















효창원과 그 뒤로 의령원

의령원은 조선 21대 영조의 손자이자 추존 장조(사도세자)의 첫째 아들인 의소세손의 원이다.

의령원은 처음 조선시대에 세손의 묘소 형식에 맞게 조성하여 정자각, 표석, 문석인, 석마, 장명등, 혼유석, 망주석, 석양과 석호를 배치하였다.

그러나 1949년에 서삼릉으로 이장하면서 원침에 있는 석물과 표석만 옮겨오게 되었다. 표석의 전면과 후면의 글씨는 영조의 친필이다.






















아직 비공개 지역이 많은 서삼릉이다.
언젠가 정비가 되어 일반인들에게 공개가 될 날을 기다려보며.. 서삼릉 탐방을 마쳐본다..^^




 

 

 

 

 

http://blog.daum.net/callseok

 

이 글이 유익했다면 공감 꾹~~ 눌러주시고 가세요 ^^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