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일출암 - 육당 최남선의 조선 10경중 하나, 장기 일출 (동해안 일출명소/포항여행/포항 가볼만한곳/신창간이해변)

댓글 0

실크로드 - 여행/경상도 지역

2020. 12. 31.

< 일출을 보러 간 여정은 아니였고.. 다음 일출 출사를 위한 답사여행..>

 

 

1. 여행개요

 

◈ 일 시 : 2019.11.24 (일), 날씨 : 구름많음

◈ 장 소 : 포항 남구 장기면 신창간이해변

◈ 비 용 : 입장료 및 주차료 없음

 

 

2. 여행지 소개

< 장기 일출암 >

경치가 아름다운 '장기 일출암'은 장기천을 따라 내려오는 민물과 동해의 바닷물이 만나는 곳에 있는 바위로,
옛날부터 생수가 솟아난다고 해서 일명 '날물치' 또는 '생수암' 이라고도 불리어 왔다.
뭍에서 조금 떨어져 우뚝 솟은 바위 틈새로 그림처럼 붙어 자란 소나무들과 그 사이로 떠오르는 아침 해의 조화가 실로
절경이어서, 육당 최남선이 '장기 일출'을 조선 십경(十景)중의 하나로 꼽았을 만큼 빼어난 장관을 연출한다.
또한 장기면의 옛 지명도 해돋이와 관련이 있는 지답현(지답:해뜰 때 물이 끓어오르는 모양)이라고 불렀다.
날물치 해송과 해돋는 바다가 어우러진 모양새가 너무나 아름다워 오늘날 이 바위를 '장기 일출암'으로 명명하고 있다.

 

 

3. 여행 하이라이트 사진

 

 

 

4. 여행지도

 

 

5. 여행이야기 - 포항 호미곶의 영향으로 인파가 많이 몰리지 않는 장기 일출암..

 

일출암 바위와 신창간이해변 말고는 주변에 특별한 것이 없기에, 그리 인파가 몰리지는 않는 곳..

일출각이 좋을 때 사진 동호인들만 반짝 찾아오는 곳이다. 해변도 주로 몽돌로만 이뤄진 해변이라 더욱 그렇다.

 

필자도 이번에 처음 찾아간 곳이다. 다음번 일출사진을 위해 그냥 답사겸 들러보았다.

그리고 내년 2021년 새해 첫 일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이곳도 아마 폐쇄되지 않을까 싶은데.. 자세한건 지자체에 문의해봐야 될듯.

새해 첫 날 말고, 다른 날 골라서 한번 가봐야겠다..^^

 


경주쪽에서 포항으로 넘어왔다. 이곳은 포항 남구 장기면 신창리의 신창간이해변.. 이곳에 일출암이 있다.

 

바위와 바위 위에 생명을 내린 소나무가 인상적이다.

 

신창간이해변은 자그마한 몽돌로 이뤄진 해변이다. 모래 백사장은 아니다..ㅎ

 

해변가에 자리잡고 있어서 바닷물 잠긴 곳 절반, 해변 자갈 위에 있는 곳 절반이다.

 

갯바위 암질이.. 상당히 단단하다. 하긴 억겁의 세월동안 견뎌낸 바위이니..

 

갯바위 위로 올라갈 수도 있을듯.. 

 

장기천을 건너는 금곡교 다리..

 

신창1리... 자매마을

 

장기천에서 흘러온 민물이 바닷물과 섞이며 작은 연못을 이루어 자연의 풍파를 고스란히 맞으며 서있는 갯바위들을 물속에 비추고 있다. 신창리 사람들과 묵묵히 모든 시대의 시련을 함께 나눠 가진 갯바위들이다.

 

육당 최남선은 장기읍성 배일대(拜日臺)에서 이곳 갯바위와 소나무 사이로 떠오르는 일출을 보고 조선 십경(十景)중 하나로 꼽았다고 한다. 장기에 유배 온 우암 송시열 선생, 다산 정약용 선생과 양동마을이 고향인 회재 이언적 선생도 신창리 앞바다의 일출을 보고 시를 지어 그 감흥을 후대에 남겼다. 그 후 이곳은 ‘장기일출암’으로 명명되어 일출광경의 장관을 감상하는 명소가 됐다.

 

일출암 안내판과 육당 최남선이 꼽은 조선 10경이 소개되어져 있다.

 

지금은 전국의 사진작가들이 ‘장기일출암’ 사진을 찍기 위해 새벽부터 기다리는 사진의 명소가 됐고, 여름이면 조용한 해변에서 해수욕을 하려는 사람들의 발걸음이 잦아지는 곳이다.

 

이 구도가 가장 좋은듯하다. 이 방향으로 일출각이 되는 시기가 장기 일출암에 사진작가들이 몰리는 시기이다..

 

 

 

장기천 물이 바다로 흘러내려가는 길목에 위치하고 있어 구도잡기에도 꽤 괜찮다..

 

해변 모습을 마지막으로 다시 담으며.. 장기 일출암 여정은 여기까지..^^

 

http://blog.daum.net/callseok

 

이 글이 유익했다면 공감♥ 꾹~~ 눌러주시고 가세요 ^^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