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산병(mountain sickness) 극복방법..

댓글 0

자료실/등산 KNOW-HOW

2009. 7. 8.

 

▶ 정의

갑자기 해발 3,000M 이상의 고지대에 오를때 나타나는 증상들을 통칭하여 고산병이라 한다. 고산병은 급성 고산병, 고지대 폐부종, 고지대 뇌부종 등 세 가지로 나뉘어진다.

고산병의 치료는 하산이 가장 좋으며, 산소를 투여하면 도움이 됩니다. 고지대 폐부종은 심한 호흡곤란으로, 고지대 뇌부종은 의식 저하로 나타납니다. 이는 모두 생명을 위협하는 급한 상황이므로 즉시 하산하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증상

두통, 무력감, 식욕부진, 구역질, 호흡곤란이 나타나며 심해지면 의식저하까지 나타난다.

▶ 원인

산소부족, 추위, 피로, 영양결핍 그리고 높은 위치에 올라서있다는 심리적불안감.

▶ 치료

고산병의 치료는 하산이 가장 좋으며, 산소를 투여하면 도움이 된다.호흡곤란, 의식저하가 나타났을때는 신속히 하산하여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 예방

서서히 고지대에 오르는 것이나 이것이 불가능할 때에는 이뇨제의 일종인 아세타졸아마이드(아이아목스)를 1-2일 전에 미리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150-250 밀리그램을 하루 2번 복용)

 

 

 

 

한마디로 높은산..해발고도가 높은산에서 걸리는 병이다.

심폐기능이 좋을수록 걸릴 가능성이 낮아진다.

 

예를들어..현역 마라토너들의 1분간 맥박수가 50대 초반이다.

마라토너는 50번의 심장운동으로 신체 각 기관에 산소를 보내는데 맥박수가 70~80번인 사람은 역시 70~80번의 심장운동이 필요하다.

어느쪽이 더 피곤해질까..? 당연히 맥박수가 70~80번인 사람이며..그만큼 고소증세에 시달릴 가능성이 그만큼 많다는 것이다.

 

고산병은 치료가 아니라 예방이다.

이렇게 하라..

 

 

[ 1. 뭐든지 많이 드십시오. ]

뭐든지 드십시오. 고소에서는 탄수화물식이 좋다고 합니다만 그 보다는 먹는 일 자체, 즉 칼로리가 우선입니다. 성분은 다음 문 제인 것입니다. 드시는 음식에 대해 비만 걱정은 하지 마십시오. 고산증을 이기는 최고의 무기는 일부러, 독하게, 챙겨서, 바보같이 꾸역꾸역 드시는 일입니다.


[ 2. 물을 많이 드셔야 합니다. ]

고산증을 이기는 두 번째 무기는 물입니다. 미네랄워터나 끓인 물을 드십시오. 차를 많이 마시는 것도 좋은 비결의 하나입니다.고산에서는 숨 쉬는 것 만으로도 하루 1-2리터의 물을 잃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갈증 반사' 가 무뎌져서, 목 마를 때 찾아 마시는 정도로는 탈수상태를 면하기 어렵습니다. 탈수는 고산병의 최대의 적입니다. 그러므로 일부러 물을 챙겨 벌컥벌컥 마셔야 합니다. 충분한 소변량이 유지될 정도로 마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충분한 소변량은 얼마일까요? 개인에 따라 다양하나, 하루 1-5리터 정도입니다. 단, 아무리 물을 마셔도 소변량이 늘지 않는 것은 심각한 일입니다.


[ 3. 과로하지 마십시오. ]


[ 4. 불편하면 상담하십시오. ]

고산병에 완전한 약은 없습니다. 그러나 불편한 증상이 발생하면 약을 복용할 필요가 있습니다.연구결과에 따르면 고원식물인 홍징톈(紅景天)이 신체의 면역기능강화와 산소 결핍에 대한 인내력 증강,그리고 고산증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평소 소화 기능이 약하신 분들이 미리 소화제를 복용하는 것은 의의가 있습니다. 부지런하시다면 비타민을 매일 복용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