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적산 지도 ( 청평산, 부용산 ) ( 강원 춘천 )

댓글 0

MOUNTAIN MAP/ㅁ

2010. 4. 20.

 

마적산

오봉산과 마찬가지로 산행의 기점은 배후령(600m)에서 시작한다.

남쪽으로 방향을 잡으면 마적산이고 북동쪽으로 향하면 오봉산(779m)으로 오르는 것이다.

배후령 입구까지는 춘천시외버스 터미널에서 오음리행 시외버스를 타고 40분 정도 소요된다.
산행의 묘미는 하산을 하면서 소양호의 장쾌한 물줄기를 감상하는데 있다.

정상에서는 춘천시와 시가지를 가로지르는 소양강이 눈에 들어온다.


▶ 천전리 코스
마적산 산행기점은 춘천 시내버스로 20분 거리인 소양댐 못미처 천전리 윗샘밭이다.
윗샘밭은 예나 지금이나 수구동(현 소양댐이 자리한 곳)으로 들어가는 길목이다.

윗샘밭 양춘상회 앞 13번 시내버스 종점에서 산행을 시작하면 된다.버스종점 서쪽으로 약 100m 거리에 해강아파트단지가 있다.

버스종점 북쪽 주차장 뒤로 명가막국수와 수구동식당 등이 있다. 명가막국수 앞에서 왼쪽 골목 길로 들어가면 곧이어 왼쪽으로 해강아파트가 보인다.

해강아파트가 보이는 곳에서 오른쪽으로는 한계령, 풀내음, 우물골 등 식당들이 있다.

우물골식당을 지나 철학관 간판이 걸린 민가를 지나면 오른쪽 밭 너머로 마적산 남릉이 시야에 들어온다.
밭 사이 농로를 따라 15분 가량 올라가면 오른쪽 남릉으로 이어지는 사면길과 만난다.
또 다른 등로는 농로로 들어서기 전에 직진한다. 4 - 5분 더 가서 배후령으로 오르는 46번 국도에 닿는다.

길 건너로 강원대 실습농장 입구가 있는 도로에서 배후령 방면으로 '양구 54km, 오름 16km' 도로안내판이 있다.

도로안내판 못미처에서 오른쪽(남서쪽)으로 들어서는 좁은 길이 있다.

이 좁은 길을 따라 15분 가량 올라가면 해강아파트 뒤로 올라오는 산길과 만난다.
또는 도로안내판에서 배후령 방면 길로 가다가 춘천공원묘원 입구 못미처(약 150m 거리)에서 오른쪽으로 들어서는 등로도 있다.

소양댐 전망대 북쪽 사거리 안부로 이어지는 이 코스는 춘천시내 등산인들이 자주 이용한다.
해강아파트 뒤 삼거리에서 남릉 남서쪽 사면으로 이어지는 길을 따라 15분 거리에 이르면 무덤에 닿는다.
무덤을 뒤로하고 7 - 8분 올라가면 폐쇄된 건물이 나온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굽돌아 오르면 나뭇가지에 매달린 '극기훈련코스 상천초교' 안내판이 있다. 이어 소나무숲 능선길이 이어진다.

5분과 6분 거리에서 상천초교 극기훈련코스 안내판 두 개가 더 나타나고, 일단 소나무숲은 자취를 감추고 상수리나무숲으로 들어선다.
능선을 타고 10분 거리에 이르면 작은 웅덩이가 있는 전망장소가 나타난다. 동쪽으로 소양댐이 한눈에 들어오는 곳이다.

소양댐에 저수량이 넘쳐 수위조절을 위해 수문을 열고 물을 방류할 때 모습이 담긴 사진들은 바로 이 장소에서 촬영했다고 한다.
전망장소를 뒤로하면 내리막이다. 3 - 4분만에 사거리 안부로 내려서서 오르막으로 들어서면 밑둥이 굵직한 소나무숲으로 산길이 이어진다.

6분 거리인 무덤을 지나 5분 더 오르면 수천 평 넓이 노송군락지로 들어선다.
송진냄새 물씬 나는 노송군락을 지나면 진달래군락으로 들어서서 5분 오른 다음 다시 소나무숲이다.

8분 더 오르면 왼쪽으로 춘천시내와 의암호반이 조망되는 전망장소가 반긴다.이후로 능선은 가팔라지고, 15분 더 오르면 마적산 정상에 닿는다.

정상에는 경춘선 철길산악회가 세운 정상비석이 있다. 잡목수림으로 에워싸여 조망은 시원하게 터지지 않는 것이 흠이다.

정상 남쪽 전망장소에서는 소양강과 천전리 들판이 샅샅이 내려다보인다.

소양강 건너 멀리로는 봉의산과 소양강, 의암호, 삼악산, 벽파령, 계관산 등이 시원하게 펼쳐진다.


하산은 북릉을 탄다. 13분 거리에 이르면 헬기장이 있는 575m봉에 닿는다.

북서쪽 수리봉 너머로 조망되는 용화산 풍광이 일품이다.

용화산에서 왼쪽으로는 북배산, 가덕산, 몽덕산, 삿갓봉이 응봉 능선과 함께 조망된다.

575m봉을 뒤로하고 5분 거리인 무명봉을 넘어 22분 거리에 이르면 임도 절개지 상단부에 닿는다.
절개지 상단부에서 오른쪽으로 100m 가면 임도 안부로 내려서게 된다. 임도 안부에서 서쪽 임도를 따라 46번 국도로 하산해도 된다.
동쪽 소양호 방면은 약 500m 거리에서 임도가 끝나고 하산로는 이어지지 않는다.

임도 동쪽 약 30m 거리에서 10m높이 절개지를 올라 약 50m 가면 북쪽 능선으로 이어진다.

약 40분 올라가면 삼각점(내평 21)이 있는 784.7m봉에 닿는다. 784.7m봉에서 휘둘러보는 조망이 일품이다.

북서쪽으로는 용화산 능선이 꿈틀거리고, 북동으로는 청평사를 품고 있는 선동계곡이 거대한 분화구인양 내려다보인다.
선동계곡 위로는 다섯개 봉우리를 머리에 이고 있는 오봉산 줄기가 멀리 사명산과 함께 조망된다.
동으로는 소양호 건너로 부용산 남릉과 봉화산이 마주보인다. 남동으로는 소양호반 위로 자태를 뽐내는 가리산이 하늘금을 이룬다.
784.7m봉을 뒤로하고 10분 거리인 770m봉을 지나 10분 더 내려서면 U자형 기암으로 된 칠성단바위가 반긴다.
동쪽 수십 길 절벽 아래로 내려다보이는 선동계곡 풍광이 일품이다.

칠성단바위를 뒤로하고 1분 거리에 이르면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725m봉이다. 왼쪽(서쪽) 산길로 10분 내려서면 해발 600m인 배후령이다.
천전리 윗샘밭 13번 종점을 출발해 남릉 무덤 - 소양댐 전망장소를 경유해 마적산 정상에 오른 다음

북릉 575m봉 - 임도 안부 - 784.7m봉 - 칠성단바위 - 725m봉을 경유해 배후령에 이르는 산행거리는 약 11km로, 5시간 안팎이 소요된다.
마적산은 상기 코스를 역으로 내려서는 코스도 괜찮다. 이 경우 산행시간을 1시간 줄일 수 있다

 

○ 배후령 - 정상 - 느치골 (8km, 3~4시간)
○ 천전리 윗샘밭 13번 종점 - 남릉 무덤 - 소양댐 전망장소 - 마적산 정상 - 북릉 575m봉 -
임도 안부 - 784.7m봉 - 칠성단바위 - 725m봉 - 배후령   (약 11km, 5시간 소요)

 

 

 

1) 배후령에서 동쪽 가파른 길 따라 오른 안부에서 동쪽 능선길은 청평산과 부용산으로 오르게 되고,

   안부에서 남쪽 길은 마적산으로 이어진다.

2) 청평선착장에서 동쪽 길 따라 봉화산과 부용산으로 오르는 길과,  청평사로 들어가 절 뒤 능선 따라 오르는 길.

3) 너치골주차장에서 북쪽 능선 따라 마적산으로 오르는 길이 대표적이다.


 

 

○ 청평산(오봉산) 서편 배후령은 춘천 시외 버스터미널에서 강원 고속의 양구 직행버스 (14회) 및 오음리행 완행버스(8회)를 타면 되고

○ 남쪽은 춘천 시내에서 20~30분 간격으로 있는 대동운수의 소양댐행 버스를 타고 가서 30분 간격으로 있는 청평사행 배로 갈아 타면 된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