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산 지도 ( 종남산 ) ( 전북 완주 )

댓글 0

MOUNTAIN MAP/ㅅ

2010. 4. 23.

 

산행들머리는 송광사이다. 송광사에서 종남산으로 오르는 들머리는 좌우 두 군데다.

오른쪽(동쪽)은 송광사에서 나와 다리를 건너서 개울을 따라 올라가다 송광사 뒤 담이 끝나는 어림에서 개울을 건너가면 형형색색의 표지기가

달린 산길이 나온다.반면 송광사에서 왼쪽(서쪽) 길은 일주문 앞뜰 왼편의 고샅길로 나가 곧바로 차가 다니는 길로 50m쯤 가면 보이스카웃

전북연맹 훈련장 입구가 나온다. 일단 훈련장까지 가서 문에 들어서면 넓은 뜰이 있고 그 뜰의 오른편에 쓰레기 소각장이 있다.

쓰레기 소각장 뒤에 있는 나무계단이 종남산 왼쪽 길의 들머리가 된다.
비탈진 숲속길을 조금만 오르면 등성이께서 앞의 오른쪽 길과 만난다. 그러나 산행에 나서기 전 들머리에 자리한 송광사는 꼭 들러볼 만하다.
송광사를 뒤로 하고 등성이를 타고 오르면 종남산 고스락까지는 외길이다. 종남산 고스락에는 스테인레스 된표지기가 있다.
그러나 숲 속이어서 조망은 그리 좋지 않다. 종남산 고스락에서 북쪽으로 이어지는 등성이를 따라 2 km 가량 가면 서방산에 이른다.
종남산이 불교와 인연이 있는 산이듯 서방산 역시 서방정토(극락)를 뜻한다.

불교와 뗄래야 뗄 수 없는 산 종남산과 서방산 사이 골짜기에는 유서깊은 절 봉서사가 있다.

지형도에 종남산은 높이나 이름이 보이지 않는 반면 서방산은 이 산줄기에서 가장 높은 617m이다.

전주지역의 산꾼들은 종남산의 높이를 서방산의 높이에 견주어 610m 정도로 주장하고 있다
서방산 고스락에는 꽤 넓은 헬기장이 있으며 나무가 없어 조망하기가 좋다.

특히 동쪽 건너편 위봉산 줄기의 되실봉과 고산 남쪽의 안수산의 조망이 훌륭하다. 서방산 고스락에도 스텐레스 표지기가 있다.
서방산에서 봉서사로 하산하려면 종남산에서 이어온 등성이로 300여m를 되내려가야 한다.

오른쪽(남쪽) 골짜기로 내려서는 갈림길에 나무 사이에 걸쳐놓은 몇 가닥의 막대 의자가 있어 찾기 쉽다.

종남산에서 송광사 사이 약 2km, 종남산 서방산 사이도 약 2km, 서방산 봉서사 사이가 약 1km 길이다.

따라서 송광사 - 종남산 - 서방산 - 봉서사로 이어지는 산행은 총 3시간 가량 걸린다.
종남산과 서방산은 600여m의 낮은 산이면서 가까이 이웃해 있어 두 산을 함께 산행하는 계획을 세우면 좋다.

 

산행코스는 송광사에서 시작하여 종남산에 올라 서방산을 둘러 봉서사로 내려가거나,

혹은 봉서사에서 시작하여 먼저 서방산에 오른 다음 종남산으로 돌아 송광사로 하산하는 코스가 많이 이용된다.

단 송광사쪽은 교통이 편리하나 봉서사쪽은 용진면 간중리 두억마을에서 절까지 3km 가량을 걸어가야 한다.

이 코스는 차량을 지원 받을 때 이용하면 더욱 좋다
송광사 - 종남산 - 서방산 - 봉서사 ( 약   3시간 )

 

 

1) 간중리 두업부락 가게 앞 버스종점에서 용진저수지까지는 버스길과 수로를 따라 들어가는 지름길이 있다.

    지름길을 따라 저수지 둑에 올라 큰길을 따라 봉서사를 거쳐 오르는 길.

2) 송광사에서 뒷편 능선을 따라 오르는 두 길이 대표적이다.

3) 오성지 서편 길을 따라 종남산에 올라 북동 능선 따라 서방제 쓰레봉을 거쳐 먹뱅이재에서 서쪽 임도를 회기하는 코스도 좋다.

 

 

 

○ 서방산은 모래내에서 간중리까지 자주 있는(28회) 시내버스 40-1, 18-1, 18번을 타고 종점에서 내리면 된다.

○ 종남산 밑 송광사까지는 모래내에서  37, 38번 버스가 12회 왕복하고 있다. 

 

 

 

 

 

 

 

 

 

 

사업자 정보 표시
| | | 사업자 등록번호 : -- | TEL : --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