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술/청응문검술

촛불하나 2008. 7. 28. 19:03

청응 김욱래 대사범님의 글입니다.

 

1. 검법 수련 :

 

 검술 수련체계에서 가장 기본이 되고 또한 중요한 것은 그것이 진검의 이법수련이 근본이 되어야 한다는점이다. 진검의 이법수련은 먼저 진검 사용법(진검술)의 각개동작과 그 동작을 바탕으로 상황을 설정하여 연속한 검법에 의해 수련되어지는 것이다. 검법은 기초적인 검력(劍力)과 자세의 공력을 단련하고 기초 난이도의 검법으로부터 고난이도의 검법에 이르기까지의 체계를 필요로 하며, 오묘한 기술습득과 아울러, 오히려 기본적인 공력을 쌓게 되는 효용이 있다. 진검과 진검 대용 수련도구는 많은 차이가 있으므로 섣불리 진검의 개념을 상정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검자루(손잡이)를 잡는 법부터 발도와 납도법, 검각과 날각을 사용한 참법과 격법, 또한 검 자체의 중량에 대한 운용능력과 통제력을 수련해야만 하는 것이다. 결코 만만한 수련이 아님을 진검수련을 행해온 수련자는 체감하고 있을 것이다. 고된 공력과 난해한 감각의 수련인 것이다. 검법은 문파를 불문하고 그 문파의 실제적인 진검교전의 기술과 철학이 담겨있으며, 오랜 반복 수련을 통하여 기초적인 공력과 품위까지를 포함한 정교한 기본이 몸에 배이게 되는 것이다. 검법은 실제적인 베기술의 기본까지도 포함하고 있어서 검술수련의 필수 체계가 된다.

 

2. 종합적인 수련 :

 

 검술 수련(진검술 / 격검술)에 있어서 간과되어서는 안 되는 점은 단기간 수련으로 실전이 가능한 수련체계에는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검술이란 것이 스포츠화된 일부 격투기처럼 상대 신체의 일부만을 제한된 기술과 자세로 가격하는 것이 아니고, 적의 전 신체 부위를 어떠한 기술로도 공격 및 방어해야만 하는 목적을 가지므로 종합적인 수련체계를 필요로 할 수 밖에 없다. 이는 스포츠 경기 기술처럼 단기간에 습득되고 훈련되어질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다. 오랜 시간의 다양하고 종합적인 수련 후 완성되어지는 검술을 추구해야 한다.  그래야만 검을 통한 인생의 도(道)까지도 체득할 수 있는 가치를 가질 수 있게 될 것이다.


 예) 단기간수련으로도 실전 가능한 복싱과 같은 기술이 아니라 무에타이나 가라테와 같은 장기간의 수련을 요하며 전체적이고 종합적으로 대적할 수 있는 수련체계를 고찰한다.

 

3. 기본적인 근골 형성 :

 

 검술 수련엔 전반적이고 기본적인 체력 및 신체 훈련과 종합적인 근골단련이 필요하다. 예로 검도(Kendo)의 경우 내려치는 기술만으로 구성되어 경직된 허리가 되고, 전후좌우로의 굴신운동을 할 필요성을 가지지 않는다. 오히려 진검술에 필요한 유연한 허리는 죽도 경기기술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한 도(do)를 착용한 상태에서 시합의 모든 기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허리의 틀림 등 유연한 허리놀림은 불가능하거나 불필요할 수도 있다. 대개 전방으로 치고 나가는 동작을 중요시하고, 검막이(코등이)싸움 시에도 도(do)에 밀착된 복부의 부피와 중량이 오히려 필요할 수 있어 복부의 근력운동이 무의미해진다. 검술에 있어서의 기본 상체단련 및 파괴력을 위한 복근단련, 횡단 베기 및 좌 우역가사 베기, 전후좌우 굴신 및 회전에 의한 허리강화, 상황에 따른 점프나 낮은자세 등의 수련에 인한 대퇴부를 비롯한 하체(허벅지 및 종아리)의 근지구력 및 전반적인 신체의 순발력 강화와 같은 검술(무술)적인 몸의 바탕을 만들어야 한다. <사진은 실업팀 검도선수들의 몸매>

 

4. 전반적인 훈련과 지도 :

 

 검술 수련의 활용을 위한 격검훈련에 있어서 룰(시합 규칙)을 위한 기본교육과 기술훈련이 아니라 실전개념에 준하는 전체적인 기술지도와 훈련이 필요하다. 어짜피 진검 이외의 수련도구는 진검일 수 없다. 필수적인 검법수련으로 힘과 품위, 물리적 특성을 훈련하고 진검승부의 비장감을 확보해야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격검수련이 시합규칙을 위한 기본훈련과 수련과정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이종격투기와 같은 성격을 갖는 격검 지도에선 지도자의 다양한 수련 및 실제 경험과 수련자의 장기나 특기, 혹은 단점을 파악하여 개별적 특성에 맞추어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이 아주 중요하다.

 

5. 개 념 :


 이념이 삶에 봉사하는 것이지, 삶이 이념에 종속되는 것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검술이론과 격검 시합규칙이 수련과 격검 시합에 봉사해야 하는 것이지, 개인적 수련의 실제적 깨달음과 시합기술이 검술이론과 시합규칙에 종속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