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술/맨손무술과 격투기

촛불하나 2008. 8. 7. 06:31
<link rel="stylesheet" href="http://editor.daum.net/services/blog/css/contents4view.css?ver=1.1.51" type="text/css"/>

*이제부터 방어에 관한 기법들을 설명하게 될것입니다. 저는 언제나 강조드리지만 모든 스포츠...아니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마저도 방어는 공격보다 우선시 해야하는 부분입니다. 방어에 앞서 공격을 먼저 가르치는것은 공격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효과적인 방어기법들을 습득할 수있기 때문이며 공격에 비해 방어가 더욱 고급한 영역의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hgA0v38GH4&feature=related

 

이제부터는 디펜스를 다루어 보겠습니다. 처음으로 돌아가서 생각해 봅시다. 우리가 처음 배운것은 잽입니다, 잽을 어떻게 쓰는지 아시죠? 붐, 붐, 그렇다면 잽을 어떻게 방어할까요?

 

방어는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막아내거나 흘려버리는것이죠.

 

어떤사람들은 상대의 공격을 보고 마술같은 타이밍으로 그것을 피하려고 합니다, 제생각에 그런 마술같은 타이밍은 없습니다. 피한다는것은 상대의 기술과 거리를 이해하고 적절한 위치로 몸을 이동하시키는것이지요.

 

우리가 배운대로의 자세와 푸트워크에 의해 그것은 가능하게됩니다.

 

데이빗은 기본저세에서 허리 윗부분만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저(코치)로부터의 안전거리를 허리의 움직임으로 조절할 수있으며 기회가 왔을때 저를 공격할 수잇습니다.

 

다른 선수들이 상대의 공격을 간단하게 회피하는 장면을 보고 그것을 당신은 도저히 흉내낼 수없는 마법같은것이라 생각하지 마십시오. 그들이 하는것은 좋은 자세를 유지하면서 상대의 레인지를 파악하고 상대의 무브에따라 적절한 대응을 하는것일 뿐입니다. 허리를 숙인상태에서 상대가 잽을 뻗어올때 저는 그저 허리를 세우는 행동만으로도 상대의 주먹이 빗나가게 만들 수 잇는것입니다.

 

상황에 따라 상체를 전후좌우로 움직여 상대의 주먹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시간에는 방어의 다른 방법인 블로킹에대해서도 알아보죠.

 

*기본 스텐스에서, 당신이 어떤 형태의 스텐스를 취하고잇던지를 불문하고 허리 윗부분을 전후좌우로 혹은 회전시키는 동작들은 복싱의 방어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중 하나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상대의 타격목표 1순위인 머리를 계속해서 움직여줌으로 인해 상대의 공격이 빗나가도록 유도하는것인데 위빙이니 더킹 롤링 스웨이등으로 구분하지만 원칙은 모두 같습니다. 상대의 조준선을 흐뜨러 뜨리는 것이죠. 타이슨의 경기들을 감상하다보면 여러 대목에서 이 통칭 헤드워크의 중요성을 절감하게 되실겁니다.

 

 

출처 : 사나이 가는길
글쓴이 : 이용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