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내(Gaenea)

아름 다운 고향 개내

16 2021년 05월

16

마음의 비타민 글[1] 오늘( 5.15) 은 제40회 스승의 날입니다.(스승의 은혜 음악 첨부)

스승의 날에 오늘( 5.15) 은 제40회 스승의 날입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생한지도 1년이 훨씬 지났지만 아직 감염 확산이 멈추지 않고 있으며 전 세계인류가 고통받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학교수업이 다양한 방법(원격수업 및 교채 등교등)으로 학생들이 마스크를 착용한 채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온라인으로 원격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요즘 교육현장이 마음쓰리고 안타까울 뿐입니다. 하루 속히 변종 코로나 감염 확산이 퇴치되어 하루빨리 정상적인 학교 생활을 기대 해 볼 뿐입니다. 오늘 스승의 날 감사 인사등도 온라인을 통해 마음으로나마 선생님 가슴에 빨간카네이션 한 송이 달아드려야겠지요? 스승의 날은 해가 갈수록 잊혀져 가는 세태인듯 합니다 이번 40회 스승의 날은 마치 주말이어서 조용하게 넘어..

15 2021년 05월

15

마음의 비타민 글[1] 오늘 같이 좋은 날 / 행복한 결론 (영상글 첨부)

♥ 오늘 같이 좋은 날 ♥ 오늘 같이 바람이 선선하게 부는 날은 마음이 부드럽고 넉넉한 그대가 유난히도 보고 싶어 지고 하루 일과 중 문득문득 생각나 그대의 포근한 향기 속에 파묻혀 헤어나지 못하기도 합니다 오늘 같이 바람이 상큼하게 불어오는 날 눈을 감고 그대를 생각해 보면 마른 나뭇가지를 그대 곁에 놓아두기만 해도 그대의 아름다운 향기에 꽃 한 송이가 피어날 것 같고 버려진 고목나무에도 버섯이 송이송이 맺힐 것 같습니다 오늘 같이 바람이 코끝에 스며드는 날에는 그대가 지나가기만 해도 아물어졌던 나팔 꽃잎이 활짝 피어 날 것 같고 시들시들하던 꽃잎이 생기 있게 활력을 되찾을 것 같습니다 오늘 같이 풀잎 향이 마음 안에 살며시 들어오는 날에는 천사 같은 아름다운 그대의 향기가 너무도 사랑스럽고 너무도 예..

15 2021년 05월

15

마음의 비타민 글[2] 나이들면 인생은 비슷해진다(영상글 첨부)

♥나이들면 인생은 비슷해진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교만하거나 자랑하지 말아야 하고 우리가 친절하고 겸손하고 서로 사랑해야 한다는 교훈적 내용입니다 50대는 미모의 평준화가 이루어지고 60대는 지성의 평준화가 이루어지며 70대는 물질의 평준화가 이루어지며 80대는정신의 평준화가 이루어지며 90대는 목숨의 평준화가 이루어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모두가 조금씩 변해 간다는 것입니다 30대 까지는 세상의 모든 것이 불공평하고 사람마다 높은 산과 계곡처럼 차이가 나지만 나이가 들면서 산은 낮아지고 계곡은 높아져 이런 일 저런 일 모두가 비슷해진다는 것입니다 많이 가진자의 즐거움이 적게 가진자의 기쁨에 못 미치고 많이 아는자의 만족이 못 미치기도 하여 이렇게 저렇게 빼고 더하다 보면 마지막 계산은 비슷하게 비슷하게 되..

15 2021년 05월

15

마음의 비타민 글[1] 인간 관계법의 7가지 필살기(인간관계 정리법영상 첨부)

♥ 인간 관계법의 7가지 필살기 ♥ 1. 상대의 갈증을 해소해줘라. 당신이 내일 만날 사람들 중 4분의 3은 동정심을 갈망할 것이다. 그것을 그들에게 안겨 주라. 그러면 그들은 당신을 사랑할 것이다. 2.상대의 자존심은 목숨과 같다. 사람을 비난하는 것은 위험한 불꽃과 같은 것이다. 그 불꽃은 자존심이라는 폭발을 유발하기 쉽다. 이 폭발은 왕왕 사람의 목숨마저 앗아간다. 3.상대의 이것을 발견하라. 사람을 싫어하는 것을 고치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그것은 타인의 장점을 발견하는 것이다. 4.보상과 처벌. 세계적으로 유명한 심리학자인 스키너가 실험을 통해 증명한 바에 의하면 좋은 행동으로 보상받는 동물이 나쁜 행동으로 처벌받는 동물보다 더 빨리 배우고 배운 것을 효과적으로 간직한다고 했다. 그 후의 연구에..

15 2021년 05월

15

따뜻한 하루 낙타의 사막 생존 전략(21.05.15.토)

낙타의 사막 생존 전략 낙타는 느리고, 아무거나 닥치는 대로 먹기로 소문난 동물입니다. 그런 낙타에게서 '지혜'를 찾는다는 것이 매우 생소하지만, 사실 낙타에게서 배울 수 있는 지혜가 참 많습니다. 180만 년 전 빙하기 시대, 낙타는 수천만 년 동안 살아온 초원을 버리고 사막에 터를 잡습니다. 먹힐 염려도 없지만 먹을 것도 없는, 즉 생물이 살기에 최악의 조건만 있는 사막에서 낙타는 어떻게 생존할 수 있었을까요? 먼저 낙타의 첫 번째 생존 전략은 정공법입니다. 사막의 뜨거운 태양을 피하고자 동굴로 피하거나 등을 돌리는 다른 동물과 다르게 낙타는 태양을 마주 봅니다. 태양을 직접 바라보면 당장 얼굴은 뜨겁지만 몸에 그늘을 만들어 오히려 시원하다는 깨달음을 얻었던 것입니다. 두 번째 생존 전략은 저돌성입니..

15 2021년 05월

15

고도원의 아침편지 공감(21.05.15.토)

푸른 하늘과 붉은 땅, 초록의 풀들을 친구삼아 걷는 길은 참으로 행복한 시간입니다. 오직 걷기만 하는 대도 행복감이 밀려옵니다. 매주 토요일엔 독자가 쓴 아침편지를 배달해드립니다 오늘은 김재욱님께서 보내주신 아침편지입니다 공감 공감은 다정한 시선으로 사람 마음을 구석구석, 찬찬히, 환하게 볼 수 있을 때 닿을 수 있는 어떤 상태다. 사람의 내면을 한 조각, 한 조각 보다가 점차로 그 마음의 전체 모습이 보이면서 도달하는 깊은 이해의 단계가 공감이다. 상황을, 그 사람을 더 자세히 알면 알수록 상대를 더 이해하게 되고 이해하면 할수록 공감은 깊어진다. - 정혜신의《당신이 옳다》중에서 - * 공감의 첫 시작은 무엇일까를 잠시 생각해 봅니다. '다정한 시선'이 아닐까요? 다정한 시선으로 상대를 보고 있으니 마..

14 2021년 05월

14

마음의 비타민 글[1] 우리 이렇게 가자 / 욕심 없이 살고 싶다.(영상글 첨부)

♥ 우리 이렇게 가자 ♥ 백 년의 세월이 흘러도 한 송이 아름답게 피어난 꽃처럼 터질 것 같은 예쁜 마음만 건네며 우리 향기롭게 가자 백 년의 세월이 흘러도 해맑은 어린아이처럼 티 없이 맑은 눈빛만 건네며 우리 순수하게 가자 백 년의 세월이 흘러도 달콤한 솜사탕처럼 입안에 달달함만 넣어주며 우리 감사하는 마음으로 가자 백 년의 세월이 흘러도 빵끗빵끗 웃는 해바라기처럼 즐거움만 마음에 넣어주며 우리 웃으며 가자 천 년의 세월이 흘러도 영원히 빛나는 별님처럼 마음에 예쁜 보석 하나 간직하며 우리 사랑의 노래만 부르며 가자 --김현수 중에서-- ♥ 욕심없이 살고 싶다.♥ 아침을 여는 노랫 소리에 잠이 금이가고 부서지고 흩어진다 속임없이 창문을 열고 들어 온 햇살에 순수하고 진실한 알몸이 고스란히 들어 난 아침..

14 2021년 05월

14

따뜻한 하루 훌륭한 재상의 어머니(보낸날짜 : 21.05.14.금)

훌륭한 재상의 어머니 조선 중엽 영의정을 지낸 홍서봉의 어머니 유 씨는 학식과 덕망이 뛰어나기로 유명했습니다. 어깨 너머로 글을 깨우쳤지만, 시문에도 능해 학식 있는 지식인도 그녀를 인정할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홍서봉이 세 살 때 아버지가 돌아가시면서 어머니 유 씨가 어린 아들을 직접 가르쳤는데 아들이 이따금 학업을 게을리하는 눈치가 보이면 엄하게 훈계하며 회초리를 들었습니다. "너는 불행하게도 어려서 아버지를 잃었다. 사람들은 아비 없이 자란 너를 버릇이 없다고 할 것이다. 나는 네가 그런 아들로 성장하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 그러고는 회초리를 비단 보자기에 싸서 장롱 속에 소중하게 간직했습니다. 그 이유로는 아들의 잘못을 바로잡는 물건인데 함부로 둘 수 없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유 씨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