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내(Gaenea)

아름 다운 고향 개내

03 2021년 06월

03

마음의 비타민 글[1] 내가 찾는 행복은 어디에 있을까! / 해함 최병재(영상글 첨부)

♥내가 찾는 행복은 어디에 있을까! / 해함 최병재♥ 벨기에의 문학자 '링크'가 쓴 라는 희곡 가운데 이런 말이 나옵니다. 크리스마스 전날밤 나뭇군인 '찌루찌루'와 '미찌루'가 꿈을 꾸는데 요술장이 할머니가 나타나 파랑새를 찾아 달라고 간절히 애원 했습니다. ​ 남매는 행복의 파랑새를 찾아ㅡ과거의 나라ㅡ 미래의 나라 수 많은 행복의 나라를 찾아 다녔지만 파랑새는 끝내 찾지 못하고 그냥 집으로 돌아 와서야 집 문앞에 매달린 새장 안에서 행복의 파랑새를 찾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 이 희곡의 참 뜻은 행복을 먼 곳에서 찾지말고 내 생활 주변에서 찾을 것이며, 진리를 먼 곳에서 구하지 말고 존재의 가까운 현실 속에서 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 가슴속에는 귀한 것이 간직되어 있고 ​ 자랑할 만한 것이 많이 ..

03 2021년 06월

03

마음의 시(詩) 가슴에 내리는 비 / 윤보영 (영상시 첨부)

♥ 가슴에 내리는 비 / 윤보영 ♥ 비가 내리는군요 내리는 비에 그리움이 젖을까 봐 마음의 우산을 준비 했습니다 보고 싶은 그대여. 오늘같이 비가 내리는 날은 그대 찾아 나섭니다 그립다 못해 내 마음에도 주룩주룩 비가 내립니다. 비 내리는 날은 하늘이 어둡습니다 그러나 마음을 열면 맑은 하늘이 보입니다 그 하늘 당신이니까요. 비가 오면 우산으로 그리움을 가리고 바람이 불 때는 가슴으로 당신을 덮습니다. 내리는 비는 우산으로 가릴 수 있지만 쏟아지는 그리움은 막을 수가 없군요 폭우로 마구 쏟아지니까요. 비가 내립니다 누군가가 빗속을 달려와 부를 것 같은 설레임 아! 내 안의 그대였군요. https://www.youtube.com/watch?v=zsOVe6YWfqU

03 2021년 06월

03

따뜻한 하루 사춘기 증후군(21.06.03.목)

사춘기 증후군 보통 2차 성징을 겪으면서 사춘기가 찾아옵니다. 사춘기는 심한 감정 기복, 반항, 공격성 등으로 여러 가지 정서적인 변화가 나타납니다. 신체라는 그릇은 충분히 만들어졌지만 그 안에 담긴 내용물이 아직 성숙하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이것에서 오는 괴리감으로 혼란스러운 상태입니다. 그래서 질풍노도의 시기라고도 말하죠. 그런데 청소년뿐만 아니라 직장인들도 이 사춘기 증후군을 겪는다고 합니다. 증상은 청소년기에 겪었던 것처럼 마음이 싱숭생숭해지고 직장생활과 사회생활에 대한 불만이 이유 없이 찾아오는 것 등이 있습니다. 이런 마음이 찾아올 때면 청소년기에 부모님이 해주셨던 것처럼 강압적으로 변화를 시도하기보단 자연스럽게 생각이 전환될 수 있도록 현재를 되돌아보며 극복할 대안을 찾아가는 게 도움이 된다..

03 2021년 06월

03

고도원의 아침편지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보낸날짜 : 21.06.03.목)

이제 산티아고를 떠나 땅끝마을 피니스테레에 도착했습니다. 비로소 모든 걷기가 마무리되는 '0km' 지점입니다. 더 이상 몸이 나아갈 수 없는 곳에서 마음은 어디로 향해야 할 지 깊은 명상에 잠겨봅니다.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 뇌가 활성화 상태를 항상 유지하는데 '휴식 상태'라는 표현은 부적절한 명칭일 수 있다. 그래서 일부 과학자들은 생각이 작동하지 않는 동안에도 여전히 활동하는 뇌 부위를 다른 이름으로 부르고 싶어한다.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Default mode network)라는 명칭이다. 뇌가 다른 일을 하라는 요청을 받지 않을 때 특정 영역 활동이라는 기본 설정으로 돌아간다는 사실을 이르는 용어다. - 클라우디아 해먼드의《잘 쉬는 기술》중에서 - * 뇌는 쓸수록 좋아진다고 말합니다. 머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