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내(Gaenea)

아름 다운 고향 개내

04 2021년 10월

04

가장아름다운 우리말.자녀성공 비결 코로나 용어 우리말로 정리 모음

♥ 코로나 용어 우리말로 정리 모음 ♥ 코로나 용어를 국립국어원이 권하는 우리말로 정리 공유합니다 ◐ 펜데믹(Pandemic) ~ (감염병) 세계적 유행 ◐ 엔데믹(endemic) ~ (감염병) 주기적유행 ◐에피데믹(epidemic) ~ (감염병) 유행 ◐ 코로트 격리(cohort lsolation) ~동일집단격리 ◐ 비말(飛沫) ~ 침방울 ◐ 코로나 블루 (Corona Blur ) ~코로나 우울 ◐드리이브 스루(Driver Thru) ~ 승차진료 or 승차검진 ◐워킹스루진료 ~ 도보진료 ◐ 언택트(Un-tacted) ~ 비대면 ◐ 수퍼전파자 ~ 다수 전파환자 ◐ 온택트 ~ 영상대면 ◐ 폴링(Pooling) ~ 선별검사 ◐ 페이스 실드 ~ 얼굴 가림막 ◐ 지표 환자 ~ 첫 확진자 ◐ n차 감염 ~ 연쇄/..

04 2021년 10월

04

법정 스님의 글 녹은 그 쇠를 먹는다.(영상글 첨부)

♥ 녹은 그 쇠를 먹는다.♥ ​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는 속담이 있다. 사람의 마음처럼 불가사의한 것이 또 있을까? 너그러울 때는 온 세상을 다 받아들이다가도 한 번 옹졸해지면 바늘 하나 꽂을 자리가 없는 것이 우리 마음이다. 아니꼬운 일이 있더라도 내 마음을 내 스스로가 돌이킬 수밖에 없다. 남을 미워하면 저쪽이 미워지는 게 아니라 내 마음이 미워진다. 아니꼬운 생각이나 미운 생각을 지니고 살아간다면, 그 피해자는 누구도 아닌 바로 나 자신이다. 하루하루를 그렇게 살아간다면 내 인생 자체가 얼룩지고 만다. “녹은 쇠에서 생긴 것인데 점점 그 쇠를 먹는다.” 마음씨가 그늘지면 그 사람 자신이 녹슬고 만다는 뜻이다. 마음이 모든 일의 근본이 되기 때문이다 왜 우리가 서로 미워해..

04 2021년 10월

04

따뜻한 하루 도전에는 나이가 없습니다(21.10.04 .월)

도전에는 나이가 없습니다 알래스카를 제외한 미국에서 가장 높은 휘트니 산을 23번 올랐으며 수많은 등산길을 확장해서 오른 '휘트니 할머니'라고도 불리는 '훌다 크룩스' 할머니가 있습니다. 그녀가 66세 때, 그동안 시도해 보지 못했던 삶의 영역에 도전하기로 했는데 그것은 바로 등산이었습니다. 그래서 휘트니 산을 시작으로 91살 때까지 무려 97개 봉우리의 등정에 성공합니다. 이러한 그녀를 위해 캘리포니아주 의회에서는 1991년 휘트니 산에서 가장 험하고 높은 봉우리 중 하나의 이름을 '크룩스 봉'이라고 이름을 붙이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그녀의 나이 91세에 해발 3,776m가 되는 일본의 후지산 정상에도 깃발을 꽂았습니다. 그녀는 자서전에 이런 문구를 적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근육은 쇠퇴하기 마련입니..

04 2021년 10월

04

고도원의 아침편지 집단지성이 필요한 이유 (21.10.04 .월)

집단지성이 필요한 이유 대한민국 사회의 대립과 갈등의 진폭이 갈수록 커지는 이유 가운데 하나는 바로 쓰레기 정보와 가짜 뉴스에 휘둘리는 사람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시민과 대중의 각성은 반드시 필요하다.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권리가 있고, 그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권리 또한 헌법에 보장되어 있다. 그러나 나쁜 의도로 퍼뜨리는 지식과 정보의 습득에 매몰되어 그것을 근거로 인식할 때 문제가 심각해진다. - 김경집의《6I 사고 혁명》중에서- * 우리 사회의 큰 병폐가 이른바 쓰레기 정보와 가짜 뉴스입니다. 더 큰 문제는 그에 휘둘리는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입니다. 여기에 더해 가짜를 열심히 퍼나르는 것을 업처럼 여기는 사람들도 많아졌습니다. 우리 사회의 기본 자산인 신뢰를 멍들게 하는 일입니다. 이제야 말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