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내(Gaenea)

아름 다운 고향 개내

05 2021년 10월

05

마음의 비타민 글[2] 나이들어 맞는 가을 (영상글 첨부)

♥ 나이들어 맞는 가을 ♥ 어디쯤 왔을까. 가던 길 잠시 멈추고 뒤돌아 보지만 온 길 모르듯 갈 길도 알 수 없다. 힘을 다하여 삶을 사랑했을까 .마음을 다하여 오늘을 사랑했을까. 그리움을 다하여 붙잡고 싶었던 사랑의 순간도 사랑을 다하여 매달리고 싶었던 욕망의 시간도 노년의 가을 앞에 서면 모두가 놓치고 싶지 않은 추억인데 그래 이제는 어디로 흘러갈 것인가를 걱정하지말자. 아쉬움도 미련도 앨범속 그리움으로 간직하고 노년에 맞이하는 가을 앞에서는 그저 오늘이 있어 내일이 아름다우리라 그렇게 믿자 그렇게 믿어 버리자 어디쯤 왔는지 어디쯤 가고 있는지 아무도 알 수 없는 인생길이지요 오늘을 어제처럼 내일을 또 오늘처럼 살고 있는데 세월이 그냥 혼자 지나가다 나를 무심코 데리고 가네요 무심코 살다가 꼭 가을이..

05 2021년 10월

05

제례.관례.전통 혼인 예식 및 기타 제례상(祭禮床)에 오르는 대추.밤.배.감 심오한 의미

♥제례상(祭禮床)에 오르는 대추.밤.배.감 심오한 의미♥ 조율이시(棗栗梨枾)에 담겨진 심오(深奧)한 의미 조(棗~대추나무 조) 율(栗~ 빔나무 율) 이(梨~배나무 이) 시(枾~ 감나무 시) 추석명절이나 졔례상에 빠지지 않고 오르는 대추(棗), 밤(栗), 배(梨), 감(枾)에는 다음과 같은 심오한 뜨시 있다고 합니다 ○ 대추(棗) 대추나무는 암수기 한 몸이고, 한 나무에 열매가 엄청나게 많이 열리는데 꽃 하나에 반드시 열매가 맺히고 나서 꽃이 떨어 집니다 헛 꽃은 절대로 없습니다 "즉, 사람으로 태어났으면 반드시 자식을 낳고 죽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대추나무 씨는 통씨여서 절개(節槪)를 뜻하고 순수한 혈통과 자손(後孫)의 번창을 기원하는 의미입니다" 대추는 붉은 색으로 임금님의 용포(龍袍)를 상징하고 씨..

05 2021년 10월

05

일지희망편지 좋은 뇌는 행복한 뇌 (제2937호 | 2021.10.05.화)

좋은 뇌는 행복한 뇌 좋은 뇌는 어떤 뇌일까요? 똑똑하고 공부 잘 하는 뇌가 좋은 뇌일까요? 제가 생각하기에 좋은 뇌는 조화로운 정보처리를 할 줄 아는 뇌입니다. 그래서 행복에 대한 감각이 뛰어난 뇌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는 동안 수많은 도전 과제를 마주합니다. 좋은 뇌는 그런 순간에도 불안과 걱정에 사로잡히지 않고 희망과 가능성에 집중합니다. 일이 뜻대로 안될 때도 실낱같은 가능성을 찾아내고 작은 행복도 크게 느끼고 귀히 여길 줄 압니다. 반면 나쁜 뇌는 충분히 행복한데도 행복을 느낄 줄 모르는 무감한 뇌입니다. 여러분의 뇌는 지금 어떤 상태인가요? 단언하건대 나쁜 뇌는 없습니다. 뇌의 주인이 운전만 잘해주면 누구나 좋은 뇌, 행복한 뇌가 될 수 있습니다. > 유튜브

05 2021년 10월

05

따뜻한 하루 사막에서의 행복(보낸날짜 : 21.10.05.화)

사막에서의 행복 '카네기 행복론'이란 책이 있습니다. 책에서는 불행에서 교훈을 찾은 한 부인의 이야기가 실려있습니다. 그녀의 이름은 텔마 톰슨으로 2차 세계대전 중에 행복한 결혼 생활을 꿈꾸며, 한 육군 장교와 결혼했습니다. 결혼 후 남편이 캘리포니아에 있는 '모제이브 사막' 근처의 육군훈련소에 배치되어 사막의 모래바람으로 가득 찬 곳에서 생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50도가 넘는 살인적인 무더위에 이야기 상대라고는 고작 멕시코인과 인디언뿐이었고 영어로는 의사소통도 되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외로움과 고독함을 홀로 버텨야 했습니다. 게다가 항상 모래바람이 불어 음식물은 물론이고, 집 안 곳곳에 모래가 가득 차 있어 생활이 순탄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상황이 슬프고 억울한 생각이 든 그녀는 친정 부모님께 편..

05 2021년 10월

05

고도원의 아침편지 '돈이면 다'라고 생각하는 사람 (21.10.05.화)

'돈이면 다'라고 생각하는 사람 살아있다는 것은 그 시간들을 통해 변화한다는 것입니다. 그 변화는 '나아짐'일 수도 있고 '나빠짐'일 수도 있습니다. 사람은 환경의 지배를 받는다고들 하는데 그래서인지 요즘 부쩍 '돈이면 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어떤 일을 한다고 할 때 그 사람이나 그 일을 궁금해하기보다 그 일을 하면 돈을 얼마나 버는가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 김흥숙의《쉿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성찰1)》중에서 - * '돈'은 필요하고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 돈이 사람을 좋아지게도 하고 나빠지게도 합니다. 한 순간에 벼락부자가 되었다가 한순간에 추락하기도 합니다. 돈도 명예도 잃고 삶 전체가 부정 당하는 능멸을 겪기도 합니다. 돈은 필요하고 또 중요하지만 '돈이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