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

천치 바보 2012. 12. 15. 18:26

 태극기 속에는 우주 만물의 조화와 질서가 있다  

 

 태극기

 

 

 태극기는 우주중앙 태극궁에서 만물을 다스리고 있다는 뜻이랍니다!

 태극(太極)이 열리니,

 원형이정(元亨利貞)이요,

 인예의지(仁禮義智)라.

- 사괘의 의미와 원형리정[元亨利貞]의 순리[順理] - 
 원(元)은 ‘으뜸 원’으로 천지인 삼재가 문을 열고 밖으로 나오는 봄의 뜻이 들어 있습니다.  
 형(亨)은 ‘형통할 형’으로 만물이 무성하게 자라는 여름을 뜻합니다.
 이(利)는 ‘이로울 이’로 오곡백과가 무르익어 추수하는 가을의 뜻이 들어 있습니다.
 정(貞)은 ‘곧을 정’으로 만물이 땅속에 숨는 추운 겨울의 뜻합니다.
그러므로
 원형리정(元亨利貞)은
 곧 나고(生), 자라고(長), 거두고(斂), 저장하는(藏) 순환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 괘는 하늘(天), 봄(春), 동(東쪽, 인(仁)을 뜻하며,

 

 - 괘는 해(日), 여름(夏), 남(南), 예(禮)를 뜻하며,

 

 - 괘는 땅(地), 가을(秋), 서(西), 의(義)를 나타내며,

 

- 괘는 달(月), 겨울(冬), 북(北),지(智)를 나타낸 것이지요,


* 원형이정과 건이곤감을 합하여 보면 !
 태극의 돌아가는 원리로 사계절의 운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원 - 건 - 하늘 - 봄 - 동 - 인,
 형 - 이 - 해 - 여름 - 남 - 예,
 이 - 곤 - 땅 - 가을 - 서 - 의,
 정 - 감 - 달 - 겨울 - 북 - 지,

* 태극의 돌아가는 방향으로!
 건 괘는 봄,

 

 이 괘는 여름,

 

 곤 괘는 가을,


 감 괘는 겨울,

 

 사계절이 돌아가는 의미를 나타낸 사괘의 의미입니다.

 

 태극이 돌아가는 계절순환의 사괘 방위와 의미

사괘

 

 

 

 

중앙

이름

건(乾)

리(離)

곤(坤)

감(坎)

 

방위

동(東)

남(南)

서(西)

북(北)

 

모양

천(天)

일(日)

지(地)

월(月)

 

계절

춘(春)

하(夏)

추(秋)

동(冬)

 

오상

인(仁)

예(禮)

의(義)

지(智)

신(信)

가정

부(父)

중남[子]

모(母)

중녀[女]

가규(家規)

오행

목(木)

화(火)

금(金)

수(水)

토(土)


 

 

 * 천간 지간(天干 支干)의 수(數) *

 북방,

   천간 - 임(壬:一), 계(癸:六),

   지간 : 자(子:一), 해(亥:六),

 남방,

   천간 - 정(丁:二), 병(丙:七),

   지간 : 사(巳:二), 오(午:七),

 동방,

   천간 - 갑(甲:三), 을(乙:八),

   지간 - 인(寅:三), 묘(卯:八),

 서방,

   천간 - 신(辛:四), 경(庚:九),

   지간 - 유(酉:四), 신(申:九),

 중앙,

   천간 - 기(己:十),

   지간 - 축(丑:十), 미(未:十),

 중앙,

   천간 - 무(戊:五),

   지간 - 술(戌:五), 진(辰:五),

 * 오행(五行)의 원기를 이루는 수(數)와 색(色) *

 북방 一六 수(水)-흑(黑),

 남방 二七 화(火)-적(赤),

 동방 三八 목(木)-청(靑),

 서방 四九 금(金)-백(白),

 중앙 五十 토(土)-황(黃),

 

* 후천(後天) 음기(陰氣)도수(度數) 태극도(太極圖) *

* 건(乾)괘가 축(丑十)방위로

      중앙 - 기(己十)

* 곤(坤)괘가 미(未十)방위로 태극을 이루고,

 음기(陰氣)도수(度數)로

사계절(四季節) 팔정(八廷)의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를 운행하는 원리,

 후천 태극 팔정도(八廷圖),

 * 축十, 기十, 미十, *

 

* 후천(後天) 양기(陽氣)도수(度數) 태극도(太極圖) *

* 건(乾)괘가 술(戌五)방위로

      중앙 - 무(戊五)

* 곤(坤)괘가 진(辰五)방위로 태극을 이루고,

양기(陽氣)도수(度數)로

사계절(四季節) 팔정(八廷)의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를 운행하는 원리,

 후천 태극 팔정도(八廷圖),

 * 술五, 무五, 진五, *

 * 문왕(文王) 팔괘(八卦)와 구천(九天)하늘 방향 *

 북방-감(坎)-현천(玄天),

 남방-이(離)-염천(炎天),

 동방-진(辰)-창천(蒼天),

 서방-태(兌)-호천(昊天),

        중앙-균천(鈞天),

 서북-건(乾)-유천(幽天),

 동남-손(巽)-양천(陽天),

 동북-간(艮)-변천(變天),

 서남-곤(坤)-주천(朱天),

 

 

 * 二十四節氣와 三백六十度 十二支 十二달 한해 *

천(天) 하늘을 360도로 나누고, 춘분(春分)을 0도로 정하고, 춘분으로부터 따져,

하지(夏至)를 90도, 추분(秋分)을 180도, 동지(冬至)를 270도,

다시 춘분(春分)에 돌아와 360도 라고 하며,

* 0도를 기준으로 하여 90도씩 나누어,

또 그것을 각각 6등분하여,

二十四節과 二十四氣가 합하여, 二十四節氣가 되니,

이것이 곧“ 四時요 한해라.

* 이십사절기(二十四節氣)와 십이(十二)열두달 *

봄(春),

 맹춘(孟春)-입춘(立春)-우수(雨水)-정월(正月),

 중춘(仲春)-경칩(驚蟄)-춘분(春分)-이월(二月),

 계춘(季春)-청명(淸明)-곡우(穀雨)-삼월(三月),

 

여름(夏),

 맹하(孟夏)-입하(立夏)-소만(小滿)-사월(四月),

 중하(仲夏)-망종(芒種)-하지(夏至)-오월(五月),

 계하(季夏)-소서(小暑)-대서(大暑)-육월(六月),

 

가을(秋),

 맹추(孟秋)-입추(立秋)-처서(處暑)-칠월(七月),

 중추(仲秋)-백로(白露)-추분(秋分)-팔월(八月),

 계추(季秋)-한로(寒露)-상강(霜降)-구월(九月),

 

겨울(冬),

 맹동(孟冬)-입동(立冬)-소설(小雪)-십월(十月),

 중동(仲冬)-대설(大雪)-동지(冬至)-십일월(十一月),

 계동(季冬)-소한(小寒)-대한(大寒)-십이월(十二月),

 

 * 십이지(十二支) 시각(時刻) *

일지(一支)는 현대의 시간으로 두 시간씩을 말한 것이고,

일지마다 초(初)와 정(正)은 간 한 시간이며,

지(支)에 따른 일각(一刻)은 십오분(十五分) 간씩이고,

일분(一分)은 현대와 같이 六十초이며,

 

자시(子時)-초(初)-오후-십일시(十一時),

           정(正)-오후-십이시(十二時),

축시(丑時)-초(初)-오전-한시(一時),

           정(正)-오전-두시(二時),

인시(人時)-초(初)-오전-세시(三時),

           정(正)-오전-네시(四時),

묘시(卯時)-초(初)-오전-다섯시(五時),

           정(正)-오전-여섯시(六時),

진시(辰時)-초(初)-오전-일곱시(七時),

           정(正)-오전-여덟시(八時),

사시(巳時)-초(初)-오전-아홉시(九時),

           정(正)-오전-열시(十時),

오시(午時)-초(初)-오전-열한시(十一時),

           정(正)-오전-열두시(十二時),

미시(未時)-초(初)-오후-한시(一時),

           정(正)-오후-두시(二時),

신시(申時)-초(初)-오후-세시(三時),

           정(正)-오후-네시(四時),

유시(酉時)-초(初)-오후-다섯시(五時),

           정(正)-오후-여섯시(六時),

술시(戌時)-초(初)-오후-일곱시(七時),

           정(正)-오후-여덟시(八時),

해시(亥時)-초(初)-오후-아홉시(九時),

           정(正)-오후-열시(十時),

 

 * 지지운용표(地支運用表) *

자(子)-11월-23시-1시-정북(正北),

축(丑)-12월-1시-3시-북동북(北東北),

인(寅)--1월-3시-5시-동북동(東北東),

묘(卯)--2월-5시-7시-정동(正東),

진(辰)--3월-7시-9시-동남동(東南東),

사(巳)--4월-9시-11시-남동남(南東南),

오(午)--5월-11시-13시-정남(正南),

미(未)--6월-13시-15시-남서남(南西南),

신(申)--7월-15시-17시-서남서(西南西),

유(酉)--8월-17시-19시-정서(正西),

술(戌)--9월-19시-21시-서북서(西北西),

해(亥)--10월-21시-23시-북서북(北西北),

 

 * 하늘과 땅이 이루는 짝 *

하늘에는 해와 달이 존재하고,

해(日)는 스스로 빛을 내어 낮을 밝히고,

달(月)은 스스로 빛나지는 않지만 해의 빛을 반사해서 밤을 밝히고 있습니다.

그래서,

해(日)를 양(陽)이라 하고,

달(月)을 음(陰)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이치로 별을 나누어 성(星)과 신(辰)이라 합니다.

성(星)을 소양(少陽)이라 하고,

신(辰)을 소음(少陰)이라 합니다.

즉, 성(星)은 빛나는 별이고,

신(辰)은 스스로 빛을 내지 못하는 별인 것입니다.

그래서,

성(星)을 양(陽)이라 하고,

신(辰)을 음(陰)이라고 합니다.

이것으로 양(陽)인 하늘에는 일월성신(日月星辰)이 짝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땅에도 역시 하늘에 해와 달 같은 존재가 있는데,

바로 불(火)과 물(水)입니다.

불(火)은 스스로 타오르는 능력이 있어 양(陽)이라 하고,

물(水)은 음(陰)이라 합니다.

물과 불은 하늘에 해와 달 같이 대비되어 상대적인 짝을 이루고 있습니다.

 

 

 * 서로 짝을 이루는 상대적인 개념 *

- 낮과 밤,

- 남자와 여자,

- 추위와 더위,

- 위와 아래,

- 선과 악,

- 나아감과 물러섬,

- 물과 불,

- 정신과 육체,

- 진보와 보수,

- 시간과 공간,

- 연역과 귀납,

- 과거와 미래,

- 색과 공,

- 팽창과 수축,

- 삶과 죽음,

- 들숨과 날숨,

- 작용과 반작용,

- 물질과 에너지,

 

그리고,

하늘에 성신(星辰)에 비유될 수 있는 존재가 바로 돌(石)과 흙(土)입니다.

단단한 돌(石)은 양(陽)이라 하고,

부드러운 흙(土)은 음(陰)이라 합니다.

이것으로 음(陰)인 땅에는 수화토석(水火土石)이 짝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래서,

천지(天地)가 짝이 되고,

일월(日月)이 짝이 되고,

성신(星辰)이 짝이 되고,

수화(水火)가 짝이 되고,

토석(土石)이 짝이 됩니다.

 

다시,

일월성신(日月星辰)과 수화토석(水火土石)이 짝이 됩니다.

 

* 동양에서는 이러한 짝들이 처음 만나서 삼라만상(森羅萬象)의 조화(造化)가 이루어진다고 봅니다.

 

* 하도(河圖)을 추상(抽象)한 복희(伏羲)씨 팔괘도(八卦圖) *

* 복희(伏羲)씨 팔괘도(八卦圖) 이루는 과정 *

* 무극(無極)에서 태극(太極)인 양(陽)과 음(陰)으로,

 

 

* 양(陽)에서 태양(太陽)과 소음(少陰)으로,

 

 

* 태양(太陽)에서 건(乾)과 태(兌)로,

 

 

* 소음(少陰)에서 이(離)와 진(震)으로,

 

 

* 음(陰)에서 소양(少陽)과 태음(太陰)으로,

 

 

* 태음(太陰)에서 간(艮)과 곤(坤)으로,

 

 

* 소양(少陽)에서 손(巽)과 감(坎)으로 八괘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시계방향으로 팔괘(八卦)의 계절순환에 따라 사괘 방위와 의미

사괘

 

 

 

중앙

이름

이(離)

건(乾)

감(坎)

곤(坤)

 

방위

동(東)

남(南)

서(西)

북(北)

 

모양

일(日)

천(天)

월(月)

지(地)

 

계절

춘분(春分)

하지(夏至)

추분(秋分)

동지(冬至)

 

오상

인(仁)

예(禮)

의(義)

지(智)

신(信)

가정

부(父)

아들

모(母)

가규(家規)

오행

목(木)

화(火)

금(金)

수(水)

토(土)


 

 

 천지변화(天地變化) 조화(造化)와 팔괘도(八卦圖)

 

* 팔괘(八卦)의 8가지 존재가 시간의 물결을 타다가 만나게 되면 !

 

 하늘과 땅에서 이루어지는 천지(天地)의 변화도(變化圖)

* 건(乾)천(天)일(日)서(暑) - 곤(坤)지(地)수(水)우(雨)

* 감(坎)수(水)토(土)로(露) - 이(離)화(火)성(星)주(晝)

* 간(艮)산(山)화(火)풍(風) - 태(兌)택(澤)월(月)한(寒)

* 진(辰)뢰(雷)신(辰)야(夜) - 손(巽)풍(風)석(石)뢰(雷)

* 천지 - 수화, * 일월 - 성신, * 산택 - 뢰풍,

* 수화 - 토석, * 한서 - 주야, * 풍뢰 - 우로,

 

- 천지의 가장 기본 적인 존재 -

 하늘의 존재는 일월성신(日月星辰)이며,

 지상의 존재는 수화토석(水火土石)이다.

 

 

* 천지(天地)의 조화(造化) *

지상의 가장 기본적인 존재는 수화토석(水火土石)이고,

하늘의 가장 기본적인 존재는 일월성신(日月星辰)입니다.

 

이러한,

천지(天地)의 8가지 존재가 시간의 물결을 타다가 만나게 되면 !

하늘에서는 한서주야(寒署晝夜 : 추위와 더위, 낮과 밤)이 생겨나고,

풍뢰우로(風雷雨露 : 바람과 우레, 비와 이슬)가 생겨나며,

좌충우돌(左衝右突)하면서 싸움이 일어나게 됩니다. 

시간이 더욱 흐르고 흘러 천지(天地)가 화해(和解)의 조화(造化)를 이룰 무렵,

드디어 교구(交媾:결혼)하기에 이릅니다.

 

한서주야(寒署晝夜)와 풍뢰우로(風雷雨露)가 합쳐지며,

조화(造化)의 생명체(生命體)가 탄생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우리는 생물(生物)이라고 말합니다.

 

* 어머니인 땅을 닮아 형(形:물질)이 갖추어지면,

주비초목(走飛草木:동물과 식물)이라 이르고,

 

* 아버지인 하늘을 닮아 기(氣:에너지)가 갖추어지면,

성정형체(性情形體:동물과 식물의 에너지)라고 부르게 됩니다.

 

 

이것이

 일월성신(日月星辰)과 수화토석(水火土石)이라는 천지(天地)가 교합(交合)하며, 일으키는 천지변화(天地變化)의 질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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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치 바보님(!)

그간 (안녕)하세요 천재바보님
올만에 9월 마지막 주말밤 방갑습니다
송충이와 소나무와의 관계말씀 이해되고
공감이 가네요(^^)
필요외의 욕심을 (삼)가하며 스스로의 삶을
正心으로 사는 사람은 하늘도 돕겠죠
이 좋은 계절에 많은 축복받으시길 빌께[요"감사" -남경-
여전히 잘 지내시는것 보고 돌아 갑니다
즐거운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자연은 저마다의 색깔로
옷을 갈아입으며 화려하게
한 폭의 아름다운 수채화 같습니다.
들녘엔 초록으로 배추 무청들이 자라고
사람들은 자연속으로 가을을 만끽합니다.
친구님의 가을도 행복하시기를 바랍니다

세상이 급하게 변하면서
인성도 급격히 무너지는 현상을 보입니다.
이유는 오직 하나,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여유를 갖지 못해서 입니다.
그러다보니 오로지 자신만을 위하는 삶을 살게되고
자신을 위하는 것 외엔 모두 부질없는 삶처럼 여겨
지는 딜레마에 빠지고 맙니다.
그래서 오로지 교육, 너는 잘되어야 해,
무시 당하지 마라고 가르치는 이상한 교육을 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약간은 길게 올린 글이라 지루하실 수도 있겠지만
자세히 읽어 주시면 자녀들과의 대화도 조금은 부드럽게
변화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올렸습니다.
항상 좋은날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pika드립니다.
천치 바보님 (!)

10월도 끝자락 주말 아침
천재바보님 방갑습니다(^^)
(즐)토날 하룻길 가을향속에서
마음껏 행복하시길 바랄께ㅛ(안녕)"감사" -남경-
천치 바보님(!)

그간 (안녕)하시죠
11월 첫휴일 아침 방갑습니다
내일이면 입동이네요 가는 가을따라
낙엽밟으시며 행복한 휴일되시길
천재바보님께 바랄께요(^^)"감사" -남경-
짙은 구름이 하늘을 가리우고 음산한 날씨에
마음만큼은 밝은 마음으로
즐겁고 행복한 일요일 되세요.
감사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제는 겨울이 왔네요, 천천히 시작하는 겨울으 눈, 보라까지는 별로 멀어질것 같지않습니다
건강 하세요
(키스) 요즘 아침, 저녁으로(~) 시원하니 살맛 나네요.
아직은 더위가 기승을 부리니(~)
건강관리 잘하셔서 기쁨 넘치는 삶 사세요.
아니(~)벌써(~)금요일이네요.
주말에는 가족과 함께(~)
행복한 미소만 빵빵 터지시길 바라요. (쵝오)
오늘 하루도(~)
기쁨으로 수놓는 멋진 날로 만드세요. (^-^)
(떡실신) 늘(~)찾아주셔서 고맙습니다. (굽신) (러브)
친구님 방 찾아 인사 올립니다. 무술년이 오기전에요, 새해는 좋은 해가 될거에요, 모두 에게요, 건강 하세요
한파가 저만치 물러가니 한결 포근한 기온에 산뜻한
발걸음으로 산책을 마치고 들어와 님께서 정성으로
올려주신 정겨운 작품을 접하며 노고에 감사를
드리고 가면서 감기조심 하시라는 인사를 드립니다.
좀 담아가겠습니다 설연휴 잘 보내시고 늘 신나는 명절되십시오
즐겁고 신나는 시간되십시오
벌써 신록으로 갈아입는 산모습이
계절을 재촉하는군요
다정하신 블친님 언제나 저희방에
들리시어 고운글과 격려글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가는 세월이 참 빠르네요.
신록의 오월도 벌써 저물어 갑니다.

이제 맞이하는 여름 더욱 활력이
넘치시기 바랍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이 가득하시기 바랍니다.
고은님
(안녕)하세요
늘(~)(방가)워요...
오늘도 날이 좋네요
하룻길도 사랑과 행복이
가득한 (즐)건날 되시어요..
늘(~)찾아 주셔서 고맙고 감사해요
이밤도 고은밤 좋은밤 되시어요(~)(^^)
오늘 트럼프와 김정은이가 싱가포르에 도작한다지요?
두 사람의 입씨름이 우리 운명에 많은 영향을 미치겠지요.

김정은에게는 뭐 기대할 게 없을 거고
트럼프나 공명심과 개인의 욕심을 떠나
중심을 잘 잡아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의 운명이 이렇게 한심하게 될 줄이야...
참 슬픈 현실입니다.

그래도 국민들은 굳건해야지요.
활기찬 한 주 맞이하시기 바립니다.
화이팅!!!
우리나라 대한민국 태극기 속에 우주의 질서로 다스리고 있으니 걱정은 금물입니다!
하나님 천주님 역사로 이루워 지고 있으니 ! 하하하 웃으며 서로를 위하여 온 세상을 위하여 화이팅!!!
동양철학과 태극이 참 어렵군요 잘 알지는 못하지먄 공부 좀하고 갑니다
따뜻한 저녁시간되세요
슬며시 다가 와
멋대로 가시는 세월님!
묵은 것들은 거두어 가시고 새 해와 새 희망을
선물로 주십니다.

성경 속 인물 다니엘은 사자 굴에 갇혔을 때
으르렁 거리는 사자를 보지 않고 눈을 들어 위를 보다가
빛되신 하나님을 뵈옵고 위대하신 하나님 빛이 반사 되어
사자들 눈을 못 뜨게 하므로 목숨을 구한 사건이 나옵니다.

고운님!
경자 년 새해에는 눈을 들어 위를 보시므로 행여 다가오는 어두움이 있거들랑
전능자의 빛으로 물리치시길 축원해드립니다.

각 人에게 주신 은사대로 취미를 살리시며
손님을 맞을 준비로 정성 담으신 작품에 발길 멈춰봅니다.
감사히 둘러 보오며 물러갑니다.

경자년 새해에 초희 드림
저항도 시위도 없이 만물의 영장이라 일컽는
소위 우리 인생들이 코로나 19 라는 바이러스에
무릎을 꿇은 듯 하여 분노의 노란 웃음을 지어봅니다.

고운님!
끝이 보이지 않는 이 재앙에 잘지내시느냐고
여쭙기도 죄송해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사고로 일상에 임하시구요
컴을 열고 취미를 살려 불로그 활동하세요.

시작이 있으니 끝이 있으리라는 희망의 끈 잡고
건강에 유의하시구요.
원치 않는 방콕에 왕짜증이...
사회적 거리 두기에 우째 이런 일이 ...
하시겠지만 우리 모두 코로나 19가 속히 소멸되기를
기도하는 저와 울 님들이 되시길 소망해봅니다.

올리신 작품 잘 감상해보며 ~~~~

2020 3월에 초희 드림
비밀댓글입니다